* 블로그를 통한 공개 기획(편집) 회의

지난 연말 신촌 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입니다.
그 때 참석하지 못한 메슨님과 님 등을 비롯한 동인들께서는 이 점 양해 바랍니다.

ㄱ. 대외비로 할만한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회의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
ㄴ. 블로그래픽 기획(편집)을 위해 동인 중 일인이 월단위로 기획회의를 주재한다는 것
ㄷ. 그 기획회의는 해당 역할을 담당하는 동인의 블로그(블로그래픽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에서 진행한다는 것

이 글은 그 첫 번째 기획회의를 위한 글입니다.
원래는 월요일에 쓰려고 했는데요. ㅡ..ㅡ;;;
아무튼 앞으로 주 1회 이상(원칙) 기획회의와 관련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특정일(월요일라던가 화요일이라던가..뭐 이런 식으로)을 기획회의 안건 제안일로 정례화하고, 이에 따라 송고 스케줄을 조절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에 대해 좋은 의견이 계시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제안 : 기획 주제 (쓸거리)


1. 블로그계 10대 사건
각 동인들께서 각자의 블로그에 정리하시고, 그 결과를 취합해서 블로그래픽에 올리면 어떨까 싶습니다. 간단한 논평들도 취합할 수 있다면 좋겠구요.

참조 : http://minoci.net/695

혹은 각 사건들의 의미를 좀더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도 좋겠지요.
이렇게 하면 좀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2. 언론 7대 악법을 포함한 MB악법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참조 : http://minoci.net/691

일단 제가 지금 살펴보고 있는 법안은 성윤환안으로 확정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특히 '사이버 모욕죄')입니다. 일단 한나라당에서 '밀고 있는' 법안이 어떤 안인지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이것도 아리까리합니다..;;). 이 자료는 제가 정리하는데로 올리겠습니다. (덧.1) 여야 협상이 타결되었던데요. 일단 상정 예정된 법안을 중심으로, 그리고 뒤로 미뤄진 법안들은 추후에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별 개정안들을 모두 상세하게 검토하면 가장 좋겠지만, 그게 가능할 수 있을는지 모르겠네요.
 
제 나름으로 우선 관심 법안들을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ㄱ. 사이버 모욕죄 : 아무래도 블로거들, 네티즌들에게 가장 와닿는 주제라는 생각이 들네요. 이건 제가 맡겠습니다. (덧.2.) 가즈랑님께서도 사이버 모욕죄 검토에 참여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새드개그맨님께 '성윤환'안에 대한 검토를 팟캐스트로 부탁드려 보겠습니다. '나경원'안과 비교해서 크게 달라진 내용도 있고, 비슷한 내용도 있는 것 같네요.

ㄴ. 국정원법, 집시법 : 이건 너바님이나 행인님께 부탁드려보고 싶네요.

ㄷ. 방송법과 신문법, 언론중재법 개정안 : 님과 써머즈님께서 맡아주시면 어떨는지용?

나머지 법안에 대해서는 메슨님, 아틸라님, 프라크님, 엔디님께 관심이 있는 법안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물론 중복으로 검토해도 큰 상관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 밖에 좋은 의견 있으면 주세용.


* 마감

ㄱ. 역할 및 주제 분담 : 이번 주말(11일까지)
역할 및 주제 분담에 관한 결정을 하고요(물론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합니다)

ㄴ. 일차 기획회의 주제 마감(1.18일까지)
일차 기획회의에서 결정된 주제에 대한 글은 다음주(18일까지)를 기한으로  송고하는 것으로 하면 좋겠습니다.


* 기타 해결되어야 할 문제


1. 전체 팀블로그 프로젝트 기획안 수정
다음 세대 재단측의 후원 조건에 대해서도 그동안 시행착오로 최초의 기획안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한 점이 많은데요. 이를 재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2. 그 밖에 호스팅, (서브)도메인 등의 관리 문제
이 문제는 포럼에서 상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반갑게 다시 돌아온 동인이 계십니다.
절차적으로 이 문제를 완료하기 위해서 포럼에 의사를 표명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http://blographic.net/forum/ )


* 끝으로...

블로그래픽이 뭐하는 곳인지 아무런 정보나 관심이 없는(었던) 동료 블로거께서도 혹여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기신다면 조언이든 질문이든 상관없이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696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하민혁  2009/01/07 14:39

    무슨무슨 기금 같은 곳 기웃거리는 체질은 아닌데(기금 지원이 아름답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고 생래적인 체질이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저 기금 프로젝트에는 사실 저도 신청을 했댔습니다 당시 나름 야심차게 기획한 '뉴스로그' 프로젝트가 본의 아니게 중단된 상태여서 그 허탈감이 아마 많이 컸던 때문일 겁니다 혼자서라도 그걸 함 계속해보려 했던 거지요 암튼 보기좋게 미끄러졌고 그때 월매나 쪽팔렸던지 신청서 넣은 거 부끄러버서 한동안 아주 죽는 줄 알았다니까요 한두번 얼굴 마주친 사람도 있고 해서 더욱 아~ 지금 생각해도 얼굴이 다 화끈거립니다 ^^

    기획회의를 공개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블로그래픽의 모색은 충분히 의미있는 작업이겠다고 여겨집니다 앞으로도 이같은 초심 계속 유지하시어 블로그래픽의 모색이 블로고스피어에 하나의 좋은 모델로 남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블로그래픽의 발전을 빕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1/07 17:56

      민혁님 프로젝트가 채택되지 못한 점은 크게 아쉽네요.
      뉴스로그 정말 의미있는 사이트였는데 말이죠.

      저(희)도 급조된 기획안으로 참여했고, 또 운이 좋아서 기금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그동안 너무 이런 저런 회의와 토의들에만 시간을 까먹고 정작 의미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지는 못했던 점에서 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민혁님께 이런 저런 도움을 구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
      격려 말씀 고맙습니다. : )

  2. 써머즈 2009/01/08 10:02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법 관련 보다 블로그계 10대 사건으로 정리를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각각의 블로그에 민노씨처럼 글을 적고 그 글을 간단 정리해서 하나의 엔트리로 올리면 괜찮을 듯 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1/12 21:32

      아까 전화로 협의한 바대로 일단은 상황이 블로그계 10대 사건을 우선 포스팅하는 쪽으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
      언론 7대 악법을 포함한 MB악법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은 좀더 중장기 프로젝트로 가져가는게 좋을 것 같아요. : )

  3. SadGagman 2009/01/09 20:34

    성윤환 안 검토 접수했습니다. 이번 주말로 올려보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4. 써머즈 2009/01/13 09:27

    트랙백이 실패해서 수동 트랙백 겁니다.
    http://blog.summerz.pe.kr/1344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