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인, 모순의 시대 (2009.6.23)에 대한 단상.

1. "이명박 죽일놈이라는 생각이 이제 보편성을 띨 정도로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프리미엄이 어떻게 변동하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현상 (...)"

이 지적이야말로 현 대한민국의 사회정치경제적 제문제의 근본적인 상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파트 프리미엄에 집착하는 욕망, 소박해서 더 처절하게 뼛속까지 들러붙은 대한민국이라는 시스템이 만들어놓은 이 세속적 욕망은 어떤 정치적인 쇼크, 어떤 사회적인 계몽으로도 쉽게 지워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쟁적이고, 폐쇄적인 욕망들을 사회적인 상상력, 정치적인 상상력이 만개한 공동체적 소망과 최소한으로 '경쟁'시키거나, 혹은 양자를 '(상생적) 긴장'관계에 위치시키지 못한다면  현 이명박으로 상징되는 '암흑'과 '모순'의 시대는 계속되겠지요.

다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실천이란 무엇인지, 그 실천이 과연 현 시스템에서 가능하기는 할지 암담하기 짝이 없습니다. 아파트가 대한민국 신민들의 경제적인 욕구를 상징한다면, 교육은 그런 경제적인 욕망을 성취할 수 있는 표피적 합법의 기만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저명한 서구의 사상가를 굳이 빌려오지 않아도, 교육과 경제라는 양대 시스템은 좀더 정교하게 21세기적 자본주의 신분 질서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런 모순이 문화의 힘, 지식의 힘, 교양의 힘으로 전부 타기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이런 모순적인 암흑의 구조를 거듭 거듭 고민하고, 또 이야기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무슨 권위적이고, 계몽적인 방식이 아니라, 그저 우리가 우리에게 스스로 부여하는 암흑의 구조에 한 부품처럼 소모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문제의식을 서로 나누고, 또 대화하는 일상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일상적인 대화의 방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소통하는 진보"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고민하고, 확장하는 방식이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저처럼 따분한(ㅡ.ㅡ;;; ) 방식으로 글을 쓰는 블로거가 이런 이야기를 거듭 거듭 강조한다는 것도 좀 모순적이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있다"라는 인식을 좀더 널리 퍼뜨리고, 또 그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그렇게 대화하는 방식 자체가 '문화의 한 형태'로, '일상적인 대화'로서, 그 자체로 삶의 소박한 유희의 한 형태로 이 사회에 자리할 수 있을 때야 말로 이 모순을 깨뜨릴 수 있는 토양을 비로소 마련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2.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이 구호는 아직도 비통한 마음에 사로잡혀있는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감성적 접근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위험하기 짝이 없는 것이 바로 그 구호는 또다시 이명박이라는 물건을 탄생시킬 수밖에 없는 한계를 노정 (...)

더불어 지적해주신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구호의 위험성에 대해선 저 역시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 구호는 그저 단순한 상징이 아니라, '함께' 박해하고, 박해받은 가해자이자 피해자로서의 순교자로서의 중층적인 상징이라는  점에서, 그 구호의 위험에 대해 지적하기 보다는, 아직은 그 구호가 갖는 정치적인 함의와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좀더 효과적이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즉,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구호가 감성적이고, 순진한 접근이기 때문에 거부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감성적인 접근이 갖는 잠재적인 에너지들, 그 안에 내포된 의미들을 적극적으로 끌어와서, "노무현을 넘어서"라는  구호로 발전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구호는 너무 많은 것이 아니라, 아직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것이 "또 다른 이명박"을 예비하는 것이 될 수 있는 위험을 지금 고민하기 보다는, 현재 우리를 압도하고 있는 '비상식'과 '반민주주의'의 가장 탁월한 항체로서, 그 상징으로서 좀더 드높게 서야 한다고 저는 생각하는 것입니다.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구호(상징)는 크게 두 가지 가치를 우리에게 끊임없이 언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하나가 상식의 회복이라면, 그것의 좀더 구체적인 표현형태인, 절대주의적 국가권력을 인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그 다른 하나겠지요. 폭압적인 국가권력이 다시는 국민들을 옥죄어선 안된다는 기본적인 공화국의 정신, 국민주권이 그 최소한의 존엄성을 담보할 수 있는 민주주의적 질서의 회복을 "다시 노무현으로"라는 구호는 우리에게 '죽지 않는 상징'으로 거듭 되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가치가 현재의 이명박 정부 하에서는 너무도 극심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무현을 되살리면서, 동시에 다시 극복함으로써 노무현을 넘어서는 순간이 올 때까지, 노무현이라는 상징의 가치는 지워져서는 안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본문 내 링크
노무현, 우리의 가장 위대했던 상징이 쓰러지다.
노무현을 못박다 : 상징으로서의 민주주의
'민주주의'라는 유행어

조아신, <소통하는 진보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새드개그맨, 김작가의 이메일


* 발아점 / 대상글
행인, 모순의 시대 (2009.6.23)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897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시퍼렁어 2009/06/24 09:28

    민주주의는 상징을 가질수가 없다고 봅니다. 그것은 독재도 아니고 전체주의도 아니고 민족주의도 아니기 때문에... 무지개는 하나의 색이 아닌것이죠 노무현의 상징은 민주가 아니라. 보통시민으로서의 더 강력한 힘이 있다고 봅니다. '보통시민'의 상징이고 우리가 넘어야할 숙제임에도 틀림없구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24 19:19

      그 상징이 대중마취가 아닌 지극히 당연하게 지켜져야 하는 기본적인 정신에 관한 '강조'라면 상징의 효용도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퍼렁어님께서 강조하신 '다양성'에 대한 배려 역시 '기본'에 속한 것이겠고요. : )

  2. neocoin 2009/06/24 11:14

    많이 공감가는 글입니다.

    '노무현'이란 이름은 너무나 풍족한 상징을 가질 가능성을 가집니다.
    * '상식이 통하는 사회', '복지', '탈권위', '희생', '자주국방', '인터넷', '사랑'...
    * http://homa.egloos.com/4152404

    지금의 현실은 상징을 더 강화해 나가는것 같아요.
    * 올해의 복지예산, 7월 1일 이후 비정규직 현황, 미디어법, 청소년의 76.8%가 부패하다고 대답한 사회상..

    많은 부조리(친인척 부정부패, 인권탄압)를 가진 박정희라는 상징이 지금 구국의 영웅처럼 치장되며 일반인에게 가장 인기있는 대통령이 된 것이 오랜 시간동안의 꾸준한 노력이었던 만큼, '다시 노무현으로' 같은 감성적인 접근법이 이제 겨우 시작의 출발점이라는 생각에 저는 희망을 가집니다.


    ps. 휴.. 노무현 전대통령 생전에 임기가 끝나고 10년후면 정당한 평가를 받을꺼라고 생각하고 끄적여놓은 글을 다시 열어보면서 씁쓸함을 지울수가 없네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24 19:21

      지금은 저녁 약속이 있어서 링크로 올려주신 글을 확인하지 못하겠네요. ^ ^;;
      다녀와서 확인하겠습니다.
      논평 고맙습니다. : )

  3. 행인 2009/06/24 13:27

    "감성적인 접근이 갖는 잠재적인 에너지들, 그 안에 내포된 의미들을 적극적으로 끌어와서"라는 구절에 주목합니다. "감성적인 접근"이라는 수사를 잠시 접고, "잠재적인 에너지들, 그 안에 내포된 의미들"이라는 부분을 보다 집중적으로 고민하자면, 역시 중요한 것은 "평가"이지 "추모"여서는 안 된다는 점이 분명히 보이겠죠.

    "하로동선"을 운영할 당시 노무현이 가지고 있었던 태도는 감성적 접근으로 보더라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저는 언젠가 말씀드린 거 같은데, 이런 부분에서까지 노무현을 폄하할 의도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당시, 즉 90년대 말까지도 노무현은 제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충분히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정치인 중의 한 명이니까요.

    그런데, 그가 본격적으로 대권행보를 시작하면서부터 보인 태도는 전혀 기대에 걸맞지 않은 태도였죠. 그 이야기를 지금 다 하긴 어렵겠지만, 적어도 사망 이후 전 국토를 달궜던 추모와 애도의 "감성"들이 이젠 그가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집행했던 각종 정책들의 온전하고 치밀한 "평가"로 대체될 때만이 역사의 한 장에 서 있었던 한 인물을 넘어서는 계기로 작동할 수 있을 겁니다.

    민노씨의 문제의식을 부정하거나 비판하진 않습니다만, 적어도 접근의 방식에 있어서는 저와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는군요. 여러가지 생각할 거리를 많이 안고 가게 만드는 글, 잘 봤습니다. ^^

    [아, 덧글 달고 나서 보니 한 말씀 더 덧붙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노무현을 "순교"라는 상징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선 동의하기 어렵군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24 19:22

      저야말로 행인님의 글을 통해, 그리고 가끔씩 나누는 행인님과의 대화를 통해 많은 생각거리들을 얻곤 합니다. 제 졸문이 행인님의 사유에 작은 매개로나마 역할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제 커다란 기쁨이겠습니다. 적극적인 논의를 기대해봅니다.

      덧.
      '순교자' 표현은 저 역시 부절적한 것 같아서 수정했습니다. : )

  4. 키노 2009/06/24 17:27

    솔직히 저는 불합리를 인식한 '다음'이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주잔 너머 신세한탄이 적극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건, 이론적 준비가 부족한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요. 오히려 (넓은 의미의) 사회주의적 사회 인식을 체계적으로 보급하는 편이 더 희망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불만이 있어도 그 불만의 실체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를 모르는 게 문제가 아닐까요. 지난 선거들에서 극빈층 유권자 다수가 엉뚱한 곳을 지지했다는 통계를 봤는데 정말 슬프더군요.
    그리고 솔직히 저는 대중의 감성에 무언가를 기대한다는 게 무섭습니다. 또 그 불안정한 무엇을 이용해서 누군가의 이상을 실현한다는 게 미성년자 약취유인 비슷한 게 아닌가 하는 터무니 없이 건방진 생각도 들고요. 다른 얘기지만, 혁명이란 것도 그 진행을 들여다보면 또다른 착취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24 19:25

      인상적인 논평이시네요. : )
      특히 "미성년자 약취유인"이라는 표현이 참 재밌고(?), 인상적입니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한 정보혁명의 제일과제는 키노님께서 걱정하신 극정한 소수의 선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그것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민사회의 역량을 확장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것이 정권 차원의 '반동'에 부딪히고 있습니다만, 그런 커뮤니케이션의 민주화를 위해서 우리 블로거들이 작은 노력이나마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염려하시는 그 우려를 조금이나마 불식하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5. silent man 2009/06/24 21:18

    노무현을 넘어설 수 있어야 이명박 역시도 넘어설 수 있겠지요.

    그치만 민주당이나 한나라당이나 거기서 거기고, 오년 동안 바닥을 치는 게 외려 약이 될 수도 있다 생각했지만, 이리도 급하게 바닥까지 뚝하고 떨어질 줄이야. 게다가 사람들은 막상 감정적으로만 조금씩 꿈틀댈 뿐 크게 문제를 의식하는 것 같지도 않구요. 갑갑하네요.

    아파트의 욕망이라니. 친구놈 아파트에서 같이 살다 보니 '아파트, 이게 참 편리하고 요망한 것'이란 생각이 떠나질 않습니다. 어허허.
    -_-;;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6/25 06:43

      저도 답답합니다..;;;
      점점 뻘짓의 수위가 이건 무슨 달리의 화풍을 닮아가고 있는 것 같아서 말이죠. ㅡ.ㅡ;;

      오, 친구분 아파트에서... 학교 다니시는고만요. 좋으시겠습니다. 그 친구분이 여친이라면 훨씬 좋(여기까지 써놓고 보니 이건 쵸큼 예의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멈췄습니다. 혹시???)

    • 민노씨 2009/06/25 06:44

      추.
      친구"놈"이라고 쓰셨군요..;;;
      뻘답글은 잊어주시길..;;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