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래픽 제11차 공개회의입니다. 회의는 대외비로 할만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2009년 1월 1일 부터.) 블로거라면(독자도 물론이구요) 누구나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주 1회 원칙. 일요일 혹은 월요일을 공개 회의안 작성일로 정할까 합니다.


* 사과말씀

오늘은 일/월 회의안 작성 원칙을 지키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


* 지난 주에 쓴 글

없습니다. 봄날 동인들께서 많이들 바쁘셨나 봅니다. ^ ^;; 다음주에는 풍성한 목록을 남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론 몸이 좀 좋지 못했는데요. 독자, 동료블로거, 동인들 모두 봄바람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당.


★ 따끈한 이야기 ★

1. 새로운 동인들 : )
새로운 동인들을 모셔왔는데요. 현재로선 기존에 운영하시는 블로그와 새롭게 참여하는 블로그래픽 간의 역할 분담이나 '필명 일치' 여부에 대해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서 이 글을 통해서는 밝히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라도 새로운 동인들의 의사에 반하는 것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염려되서 말이죠. 다음 주 쯤에는 몇몇 이름을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물론 가장 바라는 것은 블로그래픽에서 직접 새로운 동인들의 글을 직접 만나보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새로운 동인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2. 동인들과 함께 참여하는 이 주의 '추천글'(가제)
지난 주 진간장 비빔밥님의 제안에 따라 이 문제에 대해 저와 써머즈님, 그리고 진간장님이 댓글과 온라인 회의, 전화 등을 통해서 논의했습니다. 아래 구체적이 댓글 대화들을 참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 나름으로 간략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보입니다. 좀더 의견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포럼에서 따로 병행해서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http://blographic.net/forum 

1) 합의 : 매주 추천/비추천 링크를 올리고, 그 링크(글)에 대해 간단한 의견을 더해서 그 '블로그 글 단평' 모음을 좋은 글은 널리 알리고, 또 비판해야 할 글은 문제의식을 확산하는 차원에서 블로그래픽에 올린다.

2) 이견
ㄱ. 블로그래픽에 취합되기 전 일차적으로 동인 각자의 링크 의견들은 어디에 올릴 것인가?
- 진간장 : 포럼을 활용하자.
- 써머즈 : 끄적끄적을 활용하자.
- 민노씨 : 각자의 블로그에서 올린 결과들을 취합하자. 다만 위 의견들에 대해서도 호의적. 

ㄴ. 선정 링크 대상
- 써머즈 : 저널리즘 콘텐츠도 포함시키자.
- 진간장 : 블로그만을 대상으로 하자.

진간장비빔밥 2009/03/17 12:23
추천이나 비추글을 동인들끼리 정리를 해서 간단한 논평과 함께 블로그래픽 이름으로 매주 올렸으면 합니다.(perm.)

민노씨 2009/03/17 18:40
네, 그러면 좋겠습니다. : )
매주 단위라면 가장 좋겠지만, 지금 하는 모습으로 보면 워밍업 차원에서 격주 단위로 시작해봐도 괜찮겠고요.

써머즈 2009/03/17 14:53
진간장비빕밥님이 제안하신 추천/비추천 글 정리 논평은... 뭔가 그럴 듯한 툴을 통해 협업의 형태로 진행되면 좋겠는데요. 그게 아니라면 번거로울 거 같아서요. 할 수만 있다면 하고 싶습니다. 
perm.

민노씨 2009/03/17 18:45
새로운 툴로 하는 장점과 단점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전에도 새로운 협의툴을 고민하다가 시간이 너무 지체되는 경향이 잦았고요.. ^ ^;;
1. 각자 자신의 블로그에서 일주일 단위로 자신의 소셜북마크등에 기록했던 블로그 위주로 웹페이지를 자신의 블로그에 간단히 올리고...
2. 올린 경우에는
ㄱ. 여기 '공개회의장'에 그 글의 링크를 알려주거나
ㄴ. 아니면 공통의 카테고리 하나씩을 각자의 블로그에서 공통으로 운영하거나...
뭐 이러면 그걸 합산하고, 간단히 정리하면 되니까 그다지 큰 노가다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는 1 + 2-ㄱ.방식을 선호합니다. perm.
써머즈 2009/03/17 19:21
새로운 툴로 해야한다거나 이런 건 새로운 툴로 해보자...라는 뜻은 아니고, 누군가 합산/취합 등을 하는 게 만만치는 않을 것 같아서요. 하나의 링크에 하나의 의견은 좀 재미(의미)가 없을 거 같아요.

링크 A
- 민노씨 : 왈라왈라
- 진간장비빕밥 : 우가차차
- 피노키오 : 블라블라

링크 B
- 써머즈 : 쏼라쏼라
- 진간장비빕밥 : 우가차차
- 펄 : 고구마고구마
- 피노키오 : 블라블라

이런 식으로 되도록이면 1명 이상의 의견이 들어있는 링크들만 올리는 게 좋을 거 같은데, 그럴러면 어딘가에 미리 풀이 존재해서 우리끼리 미리 의견을 달고 그것들을 모아서 블로그래픽에 올려야 하는 게 아닐까 싶었던 겁니다. 여기까지 적고 보니... "끄적끄적"을 이용하는 게 어떨까요? 누군가 거기에 링크를 달면 거기에 댓글로 의견을 달고, 그럼 그걸 (의견이 1개 이상 달린 것들을) 모아서 포스팅. 참여 독려는 메신저나 메일, 트위터, 미투데이 등등 각자 연결되어 있는 SNS 툴로 링크를 보내주면 될 거 같고요. 물론 중요한 건 서로 올린 링크에 대해 적극적으로 (한 마디라도) 의견을 표명해주는 참여겠지만 그건 뭘 써도 같은 거니까요. 어떤가요? (perm.)

민노씨 2009/03/17 19:38
좋은 의견이신 것 같습니다. : )
1. 다만 '복수의 의견'이 있는 링크만을 한정하면... 그 수가 별로 많은 것 같지 않아서요. 워낙에 막강한 귀차니스트들이 동인들 가운데 다수시라서..ㅎㅎ(물론 저도 포함해서요)
2. 자신의 블로그 밖으로 쓰여지는 공간이 하나 더 생긴다는게... 여전히 위험부담...이 큰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끄적끄적'을 전용 블로그 리뷰(단평) 공간으로 하는 건 꽤 괜찮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듭니다.(perm.)

써머즈
2009/03/17 23:17
1. 복수 의견 링크는 그냥 바람이고요, 처음에는 걱정하시는 대로 그냥 하나씩만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도 복수 의견 링크는 좀 작정하고 서로 호흡을 맞춰야 가능할 거 같아요)
2. 제 경우도 어쿠스틱 뉴스가 그대로 옮겨가는 거라서 좀 그렇긴 한데, 그래도 그렇게 모아야 나중에라도 복수의 의견이 모일 수 있는 단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그런데, 꼭 블로그 글만 올리는 건 아니죠? 그냥 블로그 글부터 기사 등 링크에 걸리기만 하면 어떤 페이지든 관계 없는 거겠죠? ^^ perm.

진간장비빔밥 2009/03/18 01:16
1. 링크를 취합해서 그 밑에 한 마디를 한 사람은 하고, 아니면 아닌대로 '한 명의 의견'만으로 발행해도 될 듯싶습니다. 굳이 단수니 복수니 따질 필요없이 글에 따라 유연하게 흐르듯이 가면 될 듯싶네요. 그래서 의견이 갈리는 글이 생기면 그것으로 서로 따로 글을 쓰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확장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 저는 포럼을 이용해도 충분할 듯싶습니다. 최초의 한 명이 링크한 글을 올립니다. 그러면 다른 동인들이 댓글이나 글수정을 하면서 각자의 의견이 담긴 글로 완성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
+ 널리 블로그를 알리고 이롭게 할 목적으로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로 한정하였으면 합니다. 블로그들에 연대를 강화하는 작업이 되었으면 해서요. 굳이 기사까지 홍보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perm.


★ 미지근한 이야기 ★

[제안]

more..


[함께 쓸거리]

more..





* 블로그래픽 홧팅!
http://blographic.net 

* 의견 주세용! ^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780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freesopher 2009/03/24 02:15

    글이 안 올라오길래 이상하게 여겼더니, 몸이 안 좋으셨군요.

    꽃샘추위가 왔습니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3/24 08:34

      앗, 이렇게 글도 궁금해주시고, 무플도 면하게 해주시니 고마울 따름입니당. 거기에 건강까지 염려해주시니...ㅠ.ㅜ;; 그야말로 일거삼득의 고마운 댓글이고만요.

  2. 써머즈 2009/03/26 11:42

    변명이지만... 바빴습니다. ㅠ.ㅠ
    1. 이 주의 '추천글' 취합 전 의견 교환 : 어디에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확정만 되면 거기에 적겠습니다. 복수 의견 달린 글만 적자는 것도 일종의 바람이지, 의견 1개만 달려도 상관없습니다.
    2. 이 주의 '추천글' 선정 링크 : 진간장님 말씀대로 블로그 글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새로운 동인분들, 저도 축하드립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3/27 00:12

      별말씀을요. : )
      의견 고맙습니당!!

      1. 포럼을 활용하고, 그 포럼활용이 활발하다면 그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으론 여전히 포럼에 대한 접근성의 차원에서 여전히 좀 염려가 되기는 하지만요...;;;;
      2. 저도 블로그만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