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일러 없'읍'니다.

0. 블로그계의 열띤 분위기를 생각해보면, 조금은 과대평가된 작품이 아닌가 싶다(물론 놈놈놈과 비교한다면, 과소평가로 불러도 무방한 수준이지만, 놈놈놈은 그냥 '마케팅의 승리'라는 생각이 들 뿐. ㅡ.ㅡ; ). 150분이 전혀 지루하지 않은 속도감으로 달려가고 있기는 하지만, 뭐랄까 그 액션의 속도감이 심리적 증폭으로 연계되는 상승작용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너무 분절적인 느낌이랄까. 그래도 시쳇말로 돈 아깝지 않은 영화다. 오늘(8.6. 이 글은 8.6.새벽에 쓴 글인데.. 여차여차해서 이제야 등록)이 정식 개봉일일텐데, 생각보다 관객들이 없어서 좀 놀랐다.

과대평가라고는 했지만, 묘하게 다시 보고 싶은 영화다.
것도 지금 당장!


1. 죄수의 딜레마

다크 나이트를 보신 후의 감상이 기대됩니다. 소위 죄수의 딜레마란 게임을 헐리우드 영화치고는 깔끔하게 다루었다는.
- 비트마니아, 친절한 금자씨, 평범한 악의 세계에 남긴 댓글 중에
나는 죄수의 딜레마(내쉬균형 혹은 게임이론)에 대해 쥐뿔도 모른다. 이건 패스하는게 독자를 위한 배려라는 생각이 들지만, 배트맨의 자뻑심리를 패러디하는 셈치고 좀더 쓰자면, [다크나이트]가 죄수의 딜레마를 영화의 메인 테마로 다루고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그런 해석틀이 가능한 그 '장면들'(선실장면)에 대해서도 어떤 깊이가 느껴지는 건 아니고, 피상적인 제스처에서 조금더 간 정도... 라고 느낀다. 그 선실 장면은 통속적 휴머니즘에 기대서, 일종의 드라마적 반전(역전) 장치로만 활용되고 있다.

2. 히스 레저, 조커를 부활시키다.

ㄱ. 조커와 배트맨.
히스 레저의 조커는 그야말로 굉장한 포스를 뿜어낸다. 하지만, 뭐랄까, 상대방인 배트맨이 거기에 맞장구 치는 수준이 아니라, 조커는 좀 놀아보자고 꼬드기는데, 배트맨은 게임을 좀 회피하는 것 같은, 그래서 결국은 서로 따로 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이런 이유에서 조커를 따로 보면 굉장히 훌륭하지만, 배트맨이라는 관계 속에서 바라보면 좀 맥이 빠진다. 서로 좀 치열하게 댓거리하는 그런 걸 기대했는데, 전체적으로 좀 밍숭밍숭한 것 같고, 겉도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다.

ㄴ. 최고의 장면 : 웃는 얼굴, 심리적인 스펙터클
히스 레저가 '쩝쩝' 소리 내면서 서로 다른 버전의 '웃는 얼굴'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은 [다크나이트]의 최고 명장면이라고 할 만하다. 아무리 건물 깨부시고, 황홀한 액션으로 스크린 범벅을 해도 이런 '심리적 스펙터클'이 주는 전율을 능가하지는 못한다. 단순한 시각적 쾌감('심리적 스펙터클'과 대비되는 차원에서)은 엄정화나 효리의 뮤직비디오에서 느끼는 그런 말초적 쾌감과 크게 다를 바 없다(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다만 영화는 그 '웃는 얼굴'를 좀더 본질적인 차원, 이율배반과 아이러니의 차원으로까지는 밀어 붙이지 못한다. 그 '웃는 얼굴'은 영화적 분위기를 순간적인 긴장으로 몰아넣기는 하지만, 관객의 막연한 상상력에 결국은 의지해버리고 만다. 너무 단편적인 이미지의 조각들에 머물고 마는거다.

ㄷ. 다크나이트에 대한 과대평가와 젊은 명장 히스 레저
[다크나이트]에 대한 과대평가의 이면에는 히스 레저에 대한 막연한 안타까움(저 젊은 명장을 이제는 다시 볼 수 없다니…)이 깊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다. 히스 레저의 연기를 퍼펙트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 저 배우가 아니라면 누가 있어 저런 '조커'를 보여줄 수 있단 말인가… 라는 탄식을 자아내기에는 충분할 만큼의 연기를 보여준다. 잭 니콜슨이 30년만 젊었어도 이렇게 안타깝지는 않았으려만... 

3. 어긋난 삼각관계의 숨겨진 진실
히스 레저의 신들린 연기는 차치하고, [다크나이트]의 진짜 비전은 뭘까? 그건 놀랍게도 삼각관계가 만들어내는 진실에 관한 아이러니다. 팀 버튼의 배트맨는 고딕풍의 기괴한 이미지들 속에서 배트맨이 갖는 정체성 혼란, 선/악에 대한 이율배반를 이야기했다. 크리스토퍼 놀란 역시 이율배반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다크 나이트]는 정체성에 관한 이율배반이 아니라, '관계'의 이율배반, 그 관계가 만들어내는 '진실'에 관한 이율배반의 드라마다.

놀란은 팀 버튼의 액션 미장센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화려해진 이미지-액션의 충격들 속에서 영원히 풀리지 않는 삼각관계의 숨겨진 진실들을 어긋난 '연애담'의 형식으로 배치한다. 그렇게 가장 거대한 이미지 스펙터클의 세계 속에 관객들은 놀랍게도 세익스피어 심리극을 보는 듯한 착각 속에 빠진다(이 점이 [다크나이트]의 가장 탁월한 부분이리라). 물론 이 심리극은 다소간 정형화된 진실의 울타리를 벗어나지는 못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트맨의 '자뻑심리'를 보여주는 장면은, 코믹하면서도 짠하다. ㅡ.ㅡ;

[다크나이트]는 전해지지 못한 진실을 이야기한다. 그건 다음과 같은 삼각구도의 연쇄적 구조를 형성한다. 내부폭로자의 진실은 시청자에게 전달되지 못하고(그 악당 내부폭로자는 배트맨에 의해 구원받는다), 레이첼의 진실은 배트맨에게 전달되지 못하며(이건 무슨 로미오와 줄리엣에 대한 패러디 같다.. 유명한 세익스피어의 전언, "진실은 직접 전달되어야 한다"ㅡㅡ;; ), 결론에서 와서 배트맨의 진실은 고담시민에게 전달되지 못한다(물론 이건 영웅드라마의 상투형이다),  

이 전달자와 매개 사이에서, 그 관계 속에서 진실 전해지지 못한채로 유보된다. 물론 그 유보된 진실 속에서 [다크나이트]는 일견 희망을 발견하고 싶어하는 것도 같다(죄수의 딜레마에 관한 감상적 휴머니즘에 기댄 선실 장면).

이 진실게임의 가장 커다란 피해자는 누구일까? 그건 레이첼(매기 질렌홀 분)이다. 이 대목에서 [다크 나이트]는 무슨 [시라노 드 벨주락]을 연상시키기까지 한다. 그녀의 진실은 살아 있는 배트맨에게는 오해를 남기고, 그 진실을 전해받은 투페이스는 그 진실에 더 이상 대답할 수 없다.
이건 정말 식상하지만, 슬픈 아이러니다.

추.
음악은 최고다.
하기는 한스 짐머와 제임스 뉴튼 하워드, 그야말로 헐리웃 최고가 듀엣으로 달라붙었으니..
(참조 페이지 : http://www.thedarkknightscore.com/ )

* 관련 추천
The Dark Knight (2008) : Why So Serious? (muzeholic)

* 참조
[게임이론] 죄수의 딜레마 (꿈으로 사는 아이)
구글링했더니만, 리포트월드류 글만 상위에 검색되서(그리고 한글 위키피디아의 설명도 좀 사전적 정의에 머무르는 것 같아서) 짜증이 나던 판에, 이런 좋은 글을 발견했네요. 일독 강하게 권합니다. :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571

  1. Subject : 다크 나이트 (The Dark Knight, 2008)

    Tracked from Different Tastes™ Ltd. 2008/08/08 17:01 del.

    다크 나이트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2008 / 미국)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게리 올드만 상세보기 ★★★★★ 별 다섯 개가 만점이면 다섯 개, 일곱 개면 일곱 개, 열 개라면 열 개 전부를 탁탁 털어서 내줄 수 밖에 없는 영화로군요. 어림잡아 5년에 한 편 정도 나올까 말까 한, 거의 완벽한 수준의 영화라고 해야겠습니다. 이미 2주 전부터 일반 시사회가 시작되어 여기저기에서 영화 참 대단하다는 소리가 들려왔기 때문에 저로..

  2. Subject : 다크나이트중 인상깊었던 장면들..

    Tracked from 맥, 기술, 영화, 도서 그리고 삶 2008/08/08 17:14 del.

    본 포스팅에는 스포일러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스포일러에 당하기 싫으신분들은 읽지 마세요..^^ 사람들이 이 영화는 조커의 영화라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하지만 조커 하나로는 이 영화가 완성될수 없다.. 그래도, 머니머니해도, 다크나이트는 배트맨 영화다. 1. 인트로가 끝나고.. 배트맨 비긴즈의 Scarecrow가 처음 배트맨이 등장할때 잠깐 나온다.. 그것도 배트맨의 이미테이션들과 함께.. 같이 보러 간 사람들 중에서 배트맨 비긴스를 보..

  3. Subject : [리뷰] 최고의 흥행 대작 '배트맨 다크나이트'

    Tracked from june's story :: 사진, 일상, 사는이야기... 2008/08/08 18:40 del.

    배트맨시리즈 최종판 ‘다크나이트’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개봉과 동시에 흥행 최대기록, 주말 흥행 최대기록, 단기간 2억불 돌파라는 어마어마한 기록갱신의 연속 평가단들에게 쏟아져 나오는 찬사와 비평들…. 08년 여름 극장가를 뜨겁게 달군 ‘다크나이트’ 시사회 현장에 다녀왔다. 일반적으로 시사회하면 공짜라는 인식으로 많은 분들이 불참하시는..

  4. Subject : [100%] 진짜 미쳤다. 다크나이트, 완벽해!

    Tracked from Plan9 Blog 2008/08/08 18:57 del.

    세명의 주인공목차1. 짧은 감상기2. 현재 상황3. 뒷이야기4. 부록1. 짧은 감상기 어제 메가박스에서 다크나이트를 보기 전까지 스파이더맨3 때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호평받은 영웅물의 후속작이자 배우와 스텝들이 거의 그대로 다시 참여했고 팬들이 가장 선호하는 악당(베놈과 조커)이 나온다는 점이 바로 그렇다. 보고 난 뒤에 둘의 차이점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스파이더맨3는 기대한 만큼 보여줬고 다크나이트는 그 기대를 가뿐히 뛰어넘...

  5. Subject : 다크나이트

    Tracked from 루돌@rudol.net 2008/08/09 02:53 del.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배트맨 시리즈에 대한 좀 더 심각한 고찰끝에 탄생시킨 배트맨 비긴즈가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후 그 다음 버전인 다크 나이트가 미국에서 다채

  6. Subject : Blue의 다크나이트 감상평. 용산CGV 아이맥스관에서 관람.

    Tracked from Blue To Sky 2008/08/09 11:06 del.

    Blue가 생각하는 별점. 9.0 감상평 2008년 8월 7일에 용산CGV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감상했다. 평소처럼 용산 CGV IMAX 관에서 가장 선호하는 좌석에서 감상했는데 다크나이트는 블록버스터 영화 최초로 IMAX필름으로 찰영한 씬이 몇개 있었다. 그로인해 선호좌석을 변경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IMAX의 원래 화면비는 4:3이지만 블록버스터들은 대부분 IMAX 필름 으로 찍지 않고 일반 필름으로 찍은 영화를 IMAX에 적합한 화면으로 변..

  7. Subject : The Dark Knight (2008) : Why So Serious?

    Tracked from Mųźёноliс Archives. 2008/08/09 13:46 del.

    The Joker is in town. 오늘 슬픈 영화를 보았다. 너무나 무섭도록 슬퍼서, 눈물을 참을 수 없는 영화를. 아직도 전율이 내 몸을 떠나지 않는다. 나는 도대체 무엇을 기대하고 스크린 앞에 앉았던 것일까. 액션 블록버스터? 마스크를 쓴 영웅에 대한 고찰? 아니면 악마에게 영혼을 팔아 마지막을 장식했던 한 인간? 내가 도대체 뭘 기대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상관 없다. 왜냐면 그게 무엇이었든, 난 그 모든 것을 뒤엎을 게임을..

  8. Subject : 다크 나이트 [The Dark Knight]_CGV

    Tracked from Delusion Laboratory™ 2008/08/19 11:55 del.

    Christopher Nolan # 1. 의도인가? 결과인가? 구닥다리 관점이지만 아직까지도 가장 크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윤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다. 고담시에 살고 있는 그들-설사 고든이라 해도-은 알 수 없겠으나 신처럼 그 세계를 관망하는 우리 입장에선 배트맨이 선의를 갖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다시 말해 배트맨은 불황에 허덕이다 범죄와 탈법, 부정부패의 온상이 된 고담시를 구하기 위해 제 돈과 시간과 몸을 바치는 듯 보인다...

  9. Subject : 다크나이트 추천 리뷰들

    Tracked from La Dolce Vita* 2008/08/31 21:30 del.

    +++ 국내 개봉 첫날, 다크나이트를 보았다. 정확히는, 2008년 8월 6일 01:00 마지막 회차를 용산 IMAX에서 보았다. 지금까지 영화를 보면서 소름끼치도록 무서운 적은 처음이었다. "Why so serious?" 이 말이 어찌나 무섭게 들리던지... 내가 본 다크나이트는 이렇다. "트라우마를 가진 세 명 - 배트맨, 조커, 투페이스 - 의 무섭고 슬픈 이야기" 나는 이 영화가 히어로물도 아니고, 블록버스터도 아니고, "인간 본성에 관한 영..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신어지 2008/08/08 17:19

    얏호~ 1빠..

    진실이 아닌 것에서 희망을 찾을 수 밖에 없는 현실 인식이
    강하게 반영되었달까요. 하비 덴트가 투페이스가 되고 말았다는
    사실을 감추고 죽은 영웅으로 남기고 마는 모습이 이해는 가지만
    한편 씁쓸하기도 하더군요. '감상적 휴머니즘'이라 말씀하신 선실 장면은
    볼 때에는 살짝 놀랐지만 개인적으론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고
    그러면서도 대중 영화로서 납득할만한 선택을 했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다크 나이트>에 대한 반응이 과대평가라고 보지 않는 것이
    영화를 이보다 더 나은 작품으로 만들게 되면 그때는 다수 관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서게 되리란 생각이 들어서요.
    지금 <다크 나이트> 정도가 대중영화로서 영화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채워넣을 수 있는 최대치라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8 23:04

      1빠라니... ^ ^;;
      농담이 지나치십니다. ㅡ.ㅡ;; (괜히 민망하다능.. )

      논평하신 말씀 중에서 "<다크 나이트>에 대한 반응이 과대평가라고 보지 않는 것이 영화를 이보다 더 나은 작품으로 만들게 되면 그때는 다수 관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서게 되리란 생각"에 대해선 한편으론 깊이 공감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다소간 이견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 ^;

      말씀하신 바의 예시로 [블레이드 런너](제작자에 의해 해리슨 포드의 정체성이 정반대로 조작된)가 떠오르지만, 상업영화의 걸작이기도 한 [매트릭스] 시리즈는 소위 편하게 이분되는 대중성과 작품성의 경계를 절묘하게 허물고 있는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 작품으로는 [가족의 탄생] 같은 걸작은 그 대중적 친화도도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하고요.. ^ ^

    • 신어지 2008/08/09 14:40

      하핫 죄송.. 기쁜 마음에 그만. ^^;

      저는 <다크 나이트>가 작품의 완성도나 메시지 등 모든 면에 걸쳐서 <블레이드 러너>, <매트릭스>와 같은 선상에 올라있다고 생각해요. 이 정도 작품들에서 차이를 찾는다는 건 더 낫고 못하고가 아니라 약간의 취향 차이 아닐까 싶습니다. 작품의 격에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럴 수도 있었고 저럴 수도 있었는데 관객 입장에서는 좋아할 수도 있고 좀 달리 생각할 수도 있는 정도랄까요. 대중적인 친화도 면에서 <매트릭스> 1편이 거의 완벽했던 반면 <매트릭스> 2, 3편은 그보다 다소 떨어진다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지나고 나서는 별 차이가 없어져 버린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가족의 탄생>을 걸작이라고 부르는 데에는 저도 동감인데요 <다크 나이트> 류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같은 한국 영화들 가운데 <가족의 탄생> 만큼이나 뿌듯했던 영화로 저는 <소름>이나 <구타유발자들> 정도가 생각나네요. ^^

    • 신어지 2008/08/09 15:09

      영화가 미래의 비전이나 대안 같은 것을 제시할 때 민노씨님은 비로소 꺼리낌 없이 '걸작'으로 치켜세워주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가족의 탄생>과 <매트릭트> 3부작의 공통점이면서 <다크 나이트>에 없는 것이 바로 그것이란 생각에. ^^

    • 민노씨 2008/08/09 16:08

      다시 또 보충 논평주셨네요. ^ ^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영화를 주제로 한 댓글 대화는 오랜만이라서, 반가움과 고마움이 더하네요.

      1. 다크나이트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시는군요. 심미안의 차이, 취향의 차이가 여기에도 물론 작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좀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하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일회독(?)한 현재 소감으로는 '브레이드 러너'나 '매트릭스'의 반열에 올리기는 것은 성급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영화에 무슨 MLB 명예의 전당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요.. ^^;

      기본적으로 배트맨의 세계관은 선/악의 이분법, 그 경계를 적극적으로 허무는(적어도 팀 버튼은 그랬죠. 조엘 슈마허에 이르러서 망쳤지만, 현재는 놀란이 새로운 비전으로 다시 부활시키고 있구요) 전복적 세계관이겠죠. 그것이 보통의 수퍼히어로물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배트맨의 반영웅의 성격이고, 배트맨에 열광하는 이유가 될텐데... 그게 여전히 제스처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명징한 상징을 획득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번 '다크나이트'의 조커는 또 다른 종류의 가능성(쉽게 해석되지 않는 중층적 캐릭터 창출이라는 커다란 성취)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여전히 좀더 밀고 나아갈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랄까요, 그런 것이 남습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어떤 도식적인 의미배치(예전에 박광수의 '베를린 리포트'의 그 끔찍함이 떠오르는군요)를 의도하라는 의미는 전혀 아니지만요. 이런 관점에서는 오히려 나이트 샤말란의 [언블레이커블]의 비전에 공감하는 마음이 좀더 큽니다. 다크나이트보다는 좀 단순한 느낌이긴 하지만요.

      2. 영화를 수용하는 관객의 입장에서... 어떤 영화이든, 어떤 방식으로든 감독과 배우의 예술적, 철학적 비전이 최종 심급적(?) 형식으로, 그 관객(해석자)에게 담겨진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영화 전체가 될 수도 있고, 어떤 한 장면이 될 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가족의 탄생]은 부분부분으로 바라보면 굉장히 실망스런 장면들도 많지만, 전체로서 바라보면 굉장히 좋아요. 이에 비해서 [구타유발자들]의 실험적인 성격(연극적 공간. 열린 폐쇄공간이라고 명명할 수 있을 그런 이질적인 공간과 인물들의 심리적 상처들의 한국적 속물근성의 재구성... )을 꽤 좋아하기는 하지만 [가족의 탄생]과는 좀 달라요. [가족의 탄생]은 주저없이 (저에게는) 걸작이지만, [구타유발자들]은 매우 흥미로운 실험작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양자의 차이는 전체로서 영화를 지배하는 가시적인 내러티브와 비가시적인 내러티브의 총체적인 형상화에 대한 제 심미안, 수용틀이 느끼고, 판단하는 그 총체적 감상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짜깁기 영화로 혹평할 수도 [지구를 지켜라] 역시 저에게는 주저없는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입니다.

    • 민노씨 2008/08/09 16:27

      추.
      아참,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는, 제 취향이 깊이 개입한(?) 제 나름의 최고 걸작 중 한편은 '친절한 금자씨'입니다.

      http://www.minoci.net/544

    • 신어지 2008/08/10 00:12

      블코에서 뵙고 <친절한 금자씨>에 대해 쓰신 글을 봤었어요. 역시 좋은 영화는 이렇게 지지해주시는 분이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친절한 금자씨> 같은 경우가 '다수 관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선' 사례가 아닌가 싶어요. 저는 복수 3부작 가운데 <복수는 나의 것>을 가장 좋아하는데 마찬가지로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당시에는 완전 버림받은 영화가 되어버렸죠. <올드 보이>는 사실 잘 만든 영화고 흥미로운 이야기이긴 하지만 그걸로 끝이잖아요. <친절한 금자씨>는 전작의 유명세와 마케팅이 없었으면 그나마도 흥행이 어려웠으리라 생각합니다. 흥행이 모든 평가의 척도는 결코 아니지만 개봉 당시에 열띤 반응은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론 <친절한 금자씨>가 복수에 관한 이야기이면서 구원이라는 주제를 다뤘다는 점에서 좋게 기억하고 있는 작품이예요. 스타일은 너무 과잉이었다고 당시에 생각했던 것 같네요. 지금 다시 본다면 또 어떻게 보일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민노씨님의 글과 제 글을 다시 읽으면서 저는 역시 내러티브가 우선이고 그것을 표현하는 나머지 것들이 잘 어우러졌는지를 보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

      http://differenttastes.tistory.com/172
      http://differenttastes.tistory.com/166

  2. drzekil 2008/08/08 17:16

    전 가득찬 볼거리가 전부였던 히어로 영화에서..
    이렇게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그런 의견을 나눌수 있는 히어로 영화가 나왔다는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의 히어로 영화는 솔직히 너무 단순했지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8 23:05

      말씀처럼 위대한 텍스트는 다양한 해석을 낳는 것 같습니다. : )

  3. 주성치 2008/08/08 18:57

    "과대평가라고는 했지만, 묘하게 다시 보고 싶은 영화다.
    것도 지금 당장! "

    그쵸? 정말 롤러코스터 같은 영화입니다. ^_^
    '어 뭐야 벌써끝나? 이건 다..다시 타야해!'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8 23:06

      KBS 사태 때문에 아직 주성치님 글을 확인하지 못했는데 어서 가서 읽어봐야겠네요. : )

  4. BrightListen 2008/08/08 19:26

    의견이 분분한 만큼 다양한 팔레트를 펼치는 것 자체가 가치인 영화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각색에 또 각색이 된, 그 자체만으로도 이야기는 관점에 따라 펼쳐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죠커의 케릭터와 히스 레져의 연관성 역시 여기에 기인하구요. 정말 잘 봤던 영화 였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8 23:07

      저도 극장에서 내려가지 전에 다시 보고 싶은 영홥니다. : )
      논평 고맙습니다.

      "다양한 팔레트"라는 표현이 인상적이네요. ^ ^

  5. ray 2008/08/08 22:51

    글도 댓글도 너무 좋고 깊이가 있어서 왠지 좀 전 뻘쭘해지네요..허허허...

    정말 잘 읽었습니다. 글 잘 쓰시는 분들의 다크나이트 리뷰가 많이 올라와서 넘 좋아요. 이 리뷰를 바탕으로 그 영화를 다시 '발견'해내는 재미가 있거든요.

    낼 또 보러가요^0^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8 23:09

      앗, 레일린님.. ^ ^;
      농담도 잘하시네요.. (물론 '글' 부분의 논평)

      또 보러가시는군요. : )

      추.
      http://happyray.com/1123
      "당당하게 얼굴을 공개하라~ 공개하라~"(2)

  6. 베일러버 2008/08/09 02:35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음향이 마음에 들더라구요.
    근데 꽤 비판적인 시각에서 다루셨네요...
    저는 너무나 좋게 보고 온 터라
    다른건 모르겠고 극중 레이첼은 정말 하비덴트를
    사랑했던 걸까요?
    진실은 모르지만
    저는 오히려 자신을 사랑하는 줄 알고 있는 배트맨이
    더 불쌍해보이네요...레이챌의 진심은 모르겠지만
    그녀가 사랑하는 건 배트맨, 결혼하고 싶은 사람은
    하비덴트가 아니었을까요? 어찌보면 결혼할 남자가 그런 화상을
    입고 포악해지는 걸 그녀가 보지 않은게 다행인건지도 모르죠..
    결과적으로 보면 세명 다 불행합니다...ㅠㅠ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09 08:49

      좀 비판적이었나요? ^ ^;
      다시 본 뒤라면 좀 달라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조만간 기회가 닿으면 한번 더 봐야겠어요.

      논평 고맙습니다. :)

  7. 민노씨 2008/08/09 16:13

    * 관련 추천글 입력

    perm. |  mod/del. |  reply.
  8. 히치하이커 2008/08/13 00:03

    제 삶에 있어선 영원히 잊지 못할 영화였답니다.
    : )

    (자세한 이야기는 언제고 포스팅이라도. ㅋ)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13 20:12

      와우, 그정도였나요? : )
      하이커님 글쓰시면 트랙백 한반 부탁드립니다. ㅎ

  9. 내가 내냐? 2008/08/16 02:14

    민노씨에겐 다크 나이트가 기대에 조금 못 미쳤던 모양입니다. 최근 몇 년간 제작된 영화중 이 정도로 평단과 관객의 극찬을 모두 이끌어낸 영화가 또 있었나 싶을 정도로 인기몰이가 대단하더군요. 덕분에 저도 몇 년만에 극장을 찾는 큰 행사(?)를 가졌습니다.



    만화를 베이스로 하는 영화들을 보면 어떠한 형태로든 원작의 아우라가 영화 전반에 걸쳐 깔려져 있는데 (300,씬 시티 는 아예 `만화` 영화죠) 배트맨은 원작의 중요한 배경인 고담시의 세기말적이고 음울하며 사악한 분위기를 싸그리 제거해버리고 현재 미국인이 사는 도심 그대로를 영화의 배경으로 썼더군요. 성같은 저택에서 은둔생활을 하고 있어야 마땅한 브루스 웨인은 도심 한가운데 타워 팰리스를 연상시키는 빌딩 펜트하우스에서 재벌 2세 노릇을 하고 있구요. 그런데 묘한 것이 이런 현대 도심 한가운데를 질주하는 배트맨과 조커는 서커스단 광대처럼 보여야 정상일텐데 그렇게도 시카고 중심가의 모습과 잘 어울리는 만화영웅은 처음이었습니다. 특히 어둠속에서 쪼그리고 앉아 망토를 휘날리며 목표물을 응시하는 배트맨의 고뇌에 찬 표정을 (표정이래봤자 입모양밖에 없지만요.) 볼때는 만화캐릭터의 영화화에 있어 최상의 경지에 이른 연출이라는 찬사를 아끼지 않게 될 정도였구요. 배트맨 VS. 조커의 캐릭터연출도 흥미로웠습니다. 컴플렉스에 갈등하는 수퍼히어로야 요즘 영화에 흔한 설정이지만 다크 나이트에서는 두 주인공을 거의 심리적, 정신적 장애인 수준으로까지 압박하는 각본이 여러가지 이야기거리를 만들어낼 여지가 다분합니다. 더 재미있는 설정은 수퍼히어로 영화답지 않게 주인공은 별 특별한 능력도 없다는 것이지요. 배트맨의 능력은 끽해야 미션 임파서블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가 다크 나이트에 관한 네티즌 리뷰를 거의 스킵하고 있는 유일하고 결정적인 이유는 그놈의 `조커` 타령을 보기가 지겹고 따분해서입니다. 히스 레저란 배우의 죽음이 영화홍보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거짓말일 것이고 유독 문화예술계에 요절한 아티스트에 대한 대접이나 평가가 후한 것을 감안해도 조커의 경우에는 평론가나 팬이나 좀 심하다 싶은 것이 저 혼자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전 영화를 보면서 그저 `또 하나의 괜찮은 광인 캐릭터가 탄생했구나...` 정도로만 생각했고 히스 레저의 연기에서 잭 니콜슨의 그림자도 언뜻언뜻 비추어진다고 느낀 적이 여러번이었거든요. 특히 웃음소리에서.

    유망한 배우의 죽음은 그 자체로 애도하고 추모하면 충분한 것이지 과도한 의미부여는 영화감상의 시야를 방해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봤습니다.



    간단히 비교를 해볼까요? 다크 나이트에 출연한 몇몇 배우들은 모두 사이코살인마역을 연기한 경력이 있습니다. 크리스찬 베일은 아메리칸 사이코에서, 게리 올드만은 레옹에서, 마이클 케인은 드레스드 투 킬에서. 과연 히스 레저의 조커가 저 셋중 누구를 압도한 연기냐고 택하라면 저는 상당히 오랜 시간 선택을 망설이게 될 것 같습니다. 영화시작과 더불어 시작되는 은행털이 씬에서의 조커의 존재감은 무시무시할 정도였지만 중반을 넘어서 수다가 심해지면서 그 존재감의 무게가 점점 가벼워지다가 마지막 고층빌딩에서의 배트맨과의 대결씬은 차라리 팀 버튼의 조커가 그리워지더군요. (아무리 비교를 안 하려해도 그 부분에서만큼은 팀 버튼의 배트맨과 비교를 안 할래야 안 할수가 없더라구요.) 조커란 캐릭터가 원래 수다쟁이 역할이긴 하지만 다크 나이트에서의 조커만큼은 침묵이야말로 최고의 대사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만큼 스크린에서 현실적으로 생생하게 섬뜩하게 부활한데다 히스 레저의 조커에겐 잭 니콜슨의 유머감각이 턱없이 부족해서 장황하게 내뱉는 대사가 좀 심심했어요.



    히스 레저뿐만 아니라 놀란 감독의 영화에서는 거의 모든 배우들이 발군의 연기력을 과시하고 있어 다크 나이트 역시 2시간 30분이라는 적지 않은 상영시간을 적은 액션으로 (다크 나이트의 액션씬은 `액션 블럭버스터` 답지 않게 짮기 그지 없습니다.) 메꾸는 데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호연이 큰 작용을 했습니다. 다크 나이트가 액션 영화가 아니라 범죄 느와르 영화라는 호평을 얻는것이 공감이 갔습니다. (마이클 케인과 모건 프리먼을 한 영화에 출연시키다니 놀란 감독은 천재이거나 행운아이거나 아니면 둘 다 입니다.)



    메멘토는 기억을 잃어버린 남자가 기억을 되찾으려 하는 영화입니다. 그러나 그는 기억을 오랜 시간 지속시킬 수 없는 신체적 결함을 가지고 있어 그 기억이란 것은 시시각각 변합니다. 자신이 믿고 있는 진실과 사실이란 것이 항상 유동적이고 그것에 반응하는 자신의 행동 역시 종잡을 수 없어 그는 자신과 주위의 환경을 본의 아니게 변화시키죠. 프레스티지에서 두 주인공은 마술이라는 하나의 매게체에 집요하게 집착하는데 그 둘이 마술에 접근하는 방향과 방법은 상이합니다. 덕분에 그 주위 인물들은 둘의 행동에 본의든 아니든 관여하여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받습니다. 다크 나이트 역시 범죄라는 하나의 대상에 접근하는 배트맨과 조커, 하비 덴트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모양새로 주위 환경에 영향을 가합니다. 민노씨가 말씀하신 `관계` 에 대한 접근이 다크 나이트가 처음은 아니었지요. 놀란 감독이 이런 블럭버스터를 감독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여건하에 작업한다는 사실은 타 감독들에게 부러움과 질시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할 겁니다.



    리뷰어의 멘트중에 음미할 만한 구절이 있어요.

    "조커의 원맨쇼로 진행된 영화다.", 혹은 "조커의 포스에 밀려 배트맨이 조연처럼 초라하게 느껴진다."

    팀 버튼의 배트맨 이후 전지전능한 초능력자로서의 수퍼히어로는 사라지고 그들도 인간처럼 컴플렉스를 느끼는 보다 현실적인 존재로 묘사됩니다. (아무리 놀란 감독이 수퍼히어로 영화의 판을 새로 짰다 해도 팀 버튼의 배트맨의 가치가 훼손되는 일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다크 나이트에서는 한 술 더 떠 우리의 수퍼히어로는 한없는 무기력과 슬럼프에 빠져 있습니다. 배트맨은 더 이상 자신의 일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지 못하는 듯 보입니다. 오히려 그는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회의까지 느끼고 은퇴할 결심까지 하지요. `범죄소탕` 이니 `정의구현` 같은 말은 애시당초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 것을 조커보다도 더 잘 알고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정장을 한 브루스 웨인, 그러니까 크리스찬 베일의 모습이 전작인 배트맨 비긴즈 보다 좀 더 `초췌하고 피곤해보인다.` 라고 느낀 관객이 저 이외에 또 있다면 그것은 바로 크리스찬 베일이라는 배우야말로 대단한 연기력의 소유자라는 증거가 될 것입니다. 배트맨의 갑옷과 마스크를 무겁고 부담스러워하기 시작하고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짐을 대신 짊어주길 원하는 배트맨의 착잡한 내면을 그만큼 자연스럽게 표정에 담아낼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연기` 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연기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아무 관객이나 느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일까요, 연기자들 사이에서는 가장 평범한 사람의 연기가 미친놈 연기보다 쉽고 선역연기가 악역연기보다 어렵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레이첼의 죽음이후 그녀의 본심에 대해 오해하는 브루스 웨인의 모습은 연민의 정까지 느끼게 만들고 이 모습을 바라보는 마이클 케인의 얼굴은 이렇게 말하는 듯하죠.

    "당신은 수퍼히어로가 아니라 영웅놀이에 지친 부자집 한량일 뿐입니다." 라구요. 배트맨이 수퍼히어로 영화의 새역사를 썼다는 찬사가 단순한 거품섞인 찬사는 아닌 듯합니다.



    민노씨는 조커와 배트맨과의 대립,갈등구도가 그렇게 매끄럽지 못하다고 말씀하셨는데 배트맨이야 범죄자 소탕이 목적이니 그렇다쳐도 조커의 배트맨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그러한 지적이 설득력있게 들립니다. 팀 버튼의 배트맨에서는 둘 사이의 인과관계에 관한 명백한 설정이 전제되어 있죠. 조커는 브루스 웨인의 부모를 죽인 원수이며 배트맨의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니까요. 그러나 다크 나이트에서는 `서로를 위해 없어서는 안될 공생공존의 존재` 로서 애매하게 둘사이의 `우정` 을 규정지은데다 (조커의 연기뿐만 아니라 대사도 차라리 없었으면 좋았을 3류철학 잡문 나부랭이가 꽤 되는데 그 `카리스마` 적 연기에 모두 묻혀진 감이 있습니다.) `투 페이스` 하비 덴트라는 비중있는 조연이 둘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바람에 조커 VS. 배트맨이라는 대립구도의 집중력이 분산될 수도 있었죠. 이 하비 덴트라는 카드는 잘못 써먹으면 없으니만 못한 존재로 전락해릴수도 있는 애물단지같은 존재입니다. 제가 다크 나이트에서 가장 주목한 캐릭터이기도 한데 하비 덴트는 자신의 신념을 가장 순수한 열정으로 실천하려다가 가장 큰 상처를 입게 되는 인물입니다. 그것도 배트맨과 조커, 선과 악을 두개의 존재 모두로부터요. 그래서 미국 정치상황을 그와 연계하여 해석하는 평도 있습니다만. 그런데도 놀란 감독은 영화 말미에서는 하비 덴트를 거의 조커나 배트맨과 동일한 비중을 가진 존재로 끌어올립니다. 풍자의 의도인지 다음 속편을 위한 포석인지는 알 수 없지만요.



    이제 3편을 만들도록 강요하는 워너브러더스사와 이제는 거물이 되어버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경전이 모든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킬터인데 과연 스파이더맨 3이나 대부 3편같은 작품이 나올 것인지 아니면 스타워즈 시스의 복수같은 작품이 나올 것인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조커같은 확실한 카드를 써먹어서 마땅한 악역이 없다는데 잭 니콜슨의 조커가 존재하는데도 조커를 부활시킨 놀란 감독이니만큼 관객의 뒤통수를 또 다시 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봐야할 겁니다.



    진짜 별 다섯개 만점을 주고 싶은 부분은 영화보다도 음악이었습니다. 한스 짐머도 자신의 마스터피스를 연출해내었어요.



    레이첼역의 배우가 바뀐 것과 그녀를 죽음으로 몰고 간 것에 대해 말이 많은데 제가 보기엔 놀란 감독은 그녀에겐 애시당초 아무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저 블럭버스터 영화에 의무적으로 끼워넣어야만 하는 역할인 것처럼 취급하는 듯 했는데.

    perm. |  mod/del. |  reply.
  10. 내가 내냐? 2008/08/16 02:26

    배트맨 리턴즈를 다시 보니 배트맨을 악역으로 오해하도록 함정을 판다던가, 배트카가 두 바퀴를 가진 배트바이크로 변신한다던가 하는 설정이 배트맨 리턴즈에 이미 있군요. 그리고 조엘 슈마허의 배트맨이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영화인데 배트맨 포에버에서 투페이스가 이미 출연을 합니다. 타미 리 존스가 연기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조커 못지 않은 인상적인 배트맨 시리즈의 악역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20 12:22

      내내님께서 다녀가셨었군요. : )
      안그래도 내심 기다렸는데 말이죠. ^ ^;;
      이제야 답글을 남겨서 무척 죄송합니다.
      요 며칠 동안 좀 우울하고, 게으름은 가속도가 붙고... 좀 그랬습니다.

      주신 말씀들은 역시나 탁월한 지적들이십니다.

      특히
      "레이첼의 죽음이후 그녀의 본심에 대해 오해하는 브루스 웨인의 모습은 연민의 정까지 느끼게 만들고 이 모습을 바라보는 마이클 케인의 얼굴은 이렇게 말하는 듯하죠. '당신은 수퍼히어로가 아니라 영웅놀이에 지친 부자집 한량일 뿐입니다.' 라구요. 배트맨이 수퍼히어로 영화의 새역사를 썼다는 찬사가 단순한 거품섞인 찬사는 아닌 듯합니다."

      위 지적은 울림이 크네요.

      연기 난이도에 관한 지적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는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조커 연기의 히스 레저는 평가할 만한 부분이 큰 것 같아요.
      (물론 그 분장을 담당한 아티스트에게 평가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요.. ㅡ.ㅡ; )

      크리스찬 베일은 말씀처럼 정말 성실하고, 좋은 배우입니다.
      다만 이번 [다크 나이트]에서는, 물론 그것은 의도적이라고 생각되긴 하지만, 평범한 브루스 웨인과 배트맨 사이의 이질감이 너무 과도하게 강조되서, 뭐랄까요, 그 긴장이 오히려 훼손되었달까.. 그런 느낌도 있었지요. 특히나 배트맨일 때는 너무 무게를 잡는달까요? 그 목소리하며... 무척 부담스럽더군요. 차라리 '언브레이커블'의 세계관으로 접근했다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들더랍니다.

      베일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최근에(몇 달전) 크리스찬 베일의 [머시니스트]를 봤는데요. 정말 놀라운 연기를 보여줍니다. 단순히 살 빼고 살 찌고의 문제가 아니라, 크리스찬 베일이 그저 블록버스터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자 하는 배우는 아니구나.. 라는 강한 신뢰랄까.. 그런 느낌을 주더군요.


      추.
      조엘 슈마허의 배트맨은 배트맨시리즈를 '싸구려 서커스'로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슈마허의 대중적인 감각이나 극적인 드라마 구성의 재능을 인정하지 않는 바 아니지만... 배트맨펜들로부터 비난을 받아 마땅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타미 리 존스의 투페이스는 좀 실망스러웠던 기억이라서요.. ^ ^;

  11. 히치하이커 2008/08/19 11:57

    묵히고 묵혀서 함 제대로 뭔가 써볼려고 했는데 그놈의 참을성이 부족해 결국 슥슥 써버리고야 말았네요. 아우, 덕분에 아주 엉망진창.
    -_-;;

    어쨌든 썼으니 약속(?)대로 트랙백 날립니다. :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8/08/20 12:22

      어서 읽어봐야겠네요. :)
      고맙습니닷.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