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편안한 시간에 재방송 부탁합니다. (arumnuri)

이렇게 좋은 후보 검증 방법이 있는데 왜! 늘! 밤 12시를 넘겨서 봐야 하나요.
(lmgus)

정말 감동적인 방송입니다. (swanlady)

오랜만에 제대로된 방송 잘봤습니다. (aliciason)

오랜만에 힘있는 방송 감사합니다. (cromaxism)

-
[쌈 : 대선후보를 말한다 - 무신불립] 게시판 시청자 의견 중에서


1. 나도 재방송에 한표 던진다.
이런 훌륭한 방송을 새벽에만 시청하라는 건 시청자와 유권자에 대한 배반, 배신행위다. 농담이고, 정말 이런 간만에 만나는 좋은 방송들은 대체로 새벽에 눈 비비고 봐야한다. 그 온갖 연예인 옆구리 터지는 농담 버라이어티쇼들은 황금시간에 편성하면서도 말이지. 최소한 '공식 선거운동 기간'만이라도 황금 시간대을 '대선 후보들의 공약과 자질 검증'을 위해 할애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시의성과 보도가치, 공익적 가치가 최소한 그 얼굴이 그 얼굴인 연예인들 버라이어티쇼보다는 높다고 본다.


2. 그런데 이 좋은 프로그램이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서 '주의' 결정 (미디어오늘) 받았단다. 시선집중도 같은 결정을 받았다(에리카 김 방송분). 김상을 주진 못할망정 주의 결정이라니... 기계적 중립이 갖는 '균형'에 대해서는 '선거방송의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부족'(김창룡 교수)이라는 지적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는 바다.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조하면 대선에 출마한 모든 후보들에게 똑같은 미디어 노출도를 보장해야 할테다. 진정한 중립이란 이런 기계적인 중립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관심과 호기심, 그리고 그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해야 할 언론과 미디어들의 보도가치 사이의 균형을 말하는 것이다.

언젠가 네이버 자체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김창남 교수가 네이버에게 이런 주문을 한 적 있다. 편향된 매체의 구도를 반영하는 기계적인 중립성이 아닌 적극적 균형 (김창남)을 생각해야 한다는 거다. 합리적이면서, 또 예리한 지적이다.

중립성은 현실에 대한 소극적 반영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 균형의 추구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 사회적 관심사가 될 수 있는 아젠다들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게 중립성을 해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적극적 균형 (김창남) 중에서

검찰의 BBK 수사 발표에도 불구하고 마음은 답답하고, 의혹은 여전하다.
직접 BBK 창립 당시 이명박과 인터뷰한 그 온갖 보도들, 방송들은 과연 뭔가.
BBK 대표이사 이명박 명함들을 받은 당사자들은, 그렇다면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인가.

이명박 뿐만이 아니다.
전두환 정권 초기 아프리카 4개국 순방에 대해 용비어천가를 불러재낀 정동영은 어떤가.
대선후보들의 아픈 폐부를 찌르고 있는 용기있는 방송, '쌈'을  시청하시길 권해본다.


* KBS1 '쌈' 웹페이지
* 다시 보기 :[쌈 : 대선후보를 말한다 - 무신불립] (50분)


* 관련글
MBC노조 "선거방송심의위 해체하라" (미디어오늘)
5일 <손석희의 시선집중> 주의 결정에 반발…민언련 "나팔수 노릇 하라는 건가"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316

  1. Subject : KBS 시사기획 쌈 - 대선후보를 말한다 _무신불립(無信不立)

    Tracked from LEEGH.COM 2007/12/06 19:36 del.

    이 영상을 이제서야 봤습니다. 역시 문국현 후보를 지지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국현 후보가 대통령이 되서 기존 정치판을 새판으로 완전히 갈았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공자께서 이렇게 좋은 말씀을 하셨군요. 백번만번 지당한 말씀이십니다.民無信不立(무신불립) 공자의 제자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 정치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하기를.. 식량을 넉넉하게 비축하고, 군비를 증강하며 신의(信義)의 확립이다. 자공이 이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제외한...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주뱅이 2007/12/06 17:40

    역시! 보는내내 감탄사를 연발했지만 이러다 내년부턴 "쌈"을 못보는게 아닌가 우려 됬었는데.... 답답하군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6 18:41

      그러게요.
      요즘은 이래저래 마음이 답답하네요...

  2. 지인우인 2007/12/06 19:36

    엠군 동영상에 고화질로 올라온 것이 있더군요.
    트랙백 겁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6 20:29

      네, 알고 있습니다. : )
      이런 자료들은 많이 접할수록 좋겠다는 생각이긴 합니다.
      다만... ^ ^; 이왕이면 KBS측의 저작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실은 동영상을 제 블로그에도 올릴까 싶긴 했는데 말이죠.

      p.s.
      지금 등 뒤로 대선후보 TV 합동토론회가 들리는데요.
      혹시라도 모르셨던 분이(만에 하나라도 계셔서 이 댓글을 우연히) 보신다면 꼭 보시길.. : )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