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적 (넌)센스

2011/02/18 12:04

유시민 "저 실제로는 안티 별로 없어요"
내가 그 안티다. 진지하게 이야기하건데 나는 이데올로기 시대가 끝난 지 오래인 마당에 여전히 진보와 보수 혹은 민주와 반공을 정치적 이유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신물이 났다. 유시민을 보면 진중권이 생각나고 둘 다 쓰레기 같다는 생각을.......

- 가장 거대한 아스피린, 유시민 "저 실제로는 안티 별로 없어요"  

그냥, 늘 그랬듯, 짧은 단상.

0. 나는 '거대한 아스피린'에 신물이 나거나 할 어떤 이유도 없고, 그럴만큼 이 블로그를, 꽤 유명한 블로그라는 건 알지만, 잘 알지도 못한다. 그러니까 이 글은 흔히 하는 말로, 까는 글, 씹는 글, 전혀 아니다. 그럴 시간도 없고, 그럴(만큼 관심을 둘만한) 사연도 없다.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전혀 불필요한, 설왕설래를 미연에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사족이 좀 길었다.

1. 아무튼 위 글은 이데올로기, 아니 좀더 정확히 말하면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적인 관심이 왜 여전히 필요한지 꽤 설득력 있게 방증한다. 민주와 '반(反)민주' 혹은 '비(非)민주'를 짝지우지 않고, 아마도 무의식적으로 "반공"을 짝지운 그 이데올로기적 (넌)센스는 박정희 시대의 관성일 확률이 대단히 높다. 그러니까 이 무의식적인 짝말의 감수성은, 우리 시대가, 이 땅이, 여전히 박정희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민주 혹은 반민주, 진보 혹은 보수라는 관점이 여전히 중요한 곳임을 이야기하고 있지 않나 싶다.

2. 정치적 무관심은 전혀 쿨한 게 아니다. 그런 쿨한 척 하는, 정확히 표현하면, 자신의 정치적 무관심을 '표현'함으로써 쿨하다고 착각하는 것 같은, 자기기만적 제스처의 강조는 도덕적으로까지 비난받아 마땅하다, 나는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 한때 유행했던 '이데올로기의 종언', 그러니까 후쿠야마 투로 말하면, "역사적 최종단계로서의 자본주의"라는 망상은 정말 망상인데, 그게 적어도 이 땅에서 망상인 이유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혹은 잘 보이지 않지만 조금만 사회적 상상력을 발휘하면 인지할 수 있는, '반공' 자본주의에 뿌리한, 박정희 시대의 야만적인 유산들, 그 도저한 폭력들을 떠올리면 쉽게 수긍이 간다. 더 갈 것도 없다. 용산에서의 공권력이 재판부에서 어떻게 평가받았는지를 보면, 그 민주주의, 그 법치주의의 생생한 날 것의 모습을 보면, 답 나온다.  

3. 암튼 골자는 이거다. 민주는 반공의 반의어가 아니다. 그 무의식적 착각은, 여전히 우리 시대, 적어도 위에서 인용한 그 '화자'가, 박정희식 반공 자본주의의 관성에 사로 잡혀 있음을 증거한다. 그리고 그 '화자'가 인용된 블로거만은 아니리라. 우리는 여전히 이명박 시대로 변주된 '박정희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여기서 이데올로기는 일반적으로 관용화된 '허위 의식'이란 의미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계급적 이익을 표현하고 인간의 사유, 감정, 행위에 영향을 미치며 또 이에 상응하는 행동규범, 입장, 가치평가 등을 포괄하는 사회적(정치적, 찰학적, 공교적, 예술적, 경제적, 법적) 견해의 체계"(마르크스 레닌주의 철학소사전, '이데올로기' 중에서)라는 의미로 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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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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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노씨 2011/02/18 12:36

    * 추.

    1. 혹시라도 괜한 오해(?)살까 싶어서 특정 블로거임을 알 수 있는 표현은 삼가려고 했는데..
    2. 블로그 운영원칙상 인용문, 특히 블로그 링크는 생략하기가 아려워서리...
    3. 거듭 강조하거니와 이 글은 어떤 특정인을 비방, 비판하기 위한 글이 전혀 아니라능. 그저 그 글은 단상의 단초를 마련했을 뿐이라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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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t1000 2011/02/18 12:58

    정치나... 학문이나... 기업이나.....
    세상 모든 것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 위에서 이뤄 지지 않는다면
    얼마나 무서운지를.....
    MB 정부나 저런 불나방 같은 블로그 분들이 참 잘 보여 주는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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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노씨 2011/02/18 17:54

      댓글 고맙습니다.

      다만, 제가 인용한 블로그 전부를 폄하하시면 곤란하시고요...;;;
      저는 그저 인용한 블로그 '글'의 '일부 의견'에 대해 제 솔직한 감상을 적었을 뿐입니다..;;

  3. 민노씨 2011/02/19 01:12

    * 보충 단상

    가장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그런 의미에서 가장 정치적이고, 또 가장 저열한 정치 행위는 정치적인 편견과 광기를 선동하는 일이 아니라, 정치적 무관심을 획책하고, 방조하는 일이다. 그 무관심은 정치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무디게 함으로써 정치적인 것과 정치적이지 않은 것의 이분법적 환상(엄밀한 의미에서 정치적이지 않은 행위는 없다)을 만들어내고, 대개는 "악이 승리하기 위한 모든 조건", 즉 "선한 사람들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드먼드 버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낸다.

    perm. |  mod/del. |  reply.
  4. Bridget Bradshaw 2011/03/20 03:49

    [url=http://r7nkcm40x4ysca1g.com/]3w04valv386qbeht[/url]
    [link=http://ju5snzupg2e8yyvb.com/]d6ps1b67vc5zjgl5[/link]
    <a href=http://whsc5eghmqc3wefs.com/>r5lzyfrtyzx8t2vx</a>
    http://zxh0e2p1ea6b1cll.com/

    민노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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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어떤 닉네임을 썼는지 기억이 안 나서 이렇게만 2011/04/27 19:05

    1)
    가. 댓글란에 써주신 보충 단상 http://www.minoci.net/1218#comment25807
    나. 본문에서 2번 단락과 3번 단락

    가와 나에 모두 동의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 글 첫머리에 나오는 인용문에서 '민주'와 '반공'을 읽을 때 '패션좌파'와 '수구X통'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렸습니다. 본질적인 의미에서 민주와 반공을 대립어로 내세운 것은 아니었으리라고 보는 게 제 관점입니다.

    2)
    인용문을 쓰신 그 분이 쓰시는 글은 제가 우연히라도 보는 걸 꺼려하는 부류에 속합니다. 그래서 더 그랬던 건지, "혹시라도"라는 단서가 붙은 우려감이 이 글 전체에 드리운 그늘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생각과 발언에 대해 거리낌없이 비판할 수 있는 온오프 문화가 간절히 그리워지는 순간이었다고나 할까요? 아직 오지 않은 것에 대한 그리움, 좀 이상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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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노씨 2011/05/07 15:18

      정성스런 논평 고맙습니다. ^ ^

      1. 그런 이미지가 떠오르셨고만요..;; 저로선 초등학교(제가 다닐 때요) 부터 민주 vs. 반공 이미지로 틀짓는 교육을 워낙에 반복적으로 학습받아서요.. 그런 부분을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2. 이른바 '실명(이 경우엔 필명)'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없지 않죠..;; 또 그 '행위(의견)'를 비판하는 것과 '행위자(발화자)'를 비판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인데, 아무래도 행위 비판을 행위자 비판이라고 생각하는 관극틀도 여전히 강해서 주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 이 글의 경우에는 이런 '사고유형'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보자는 취지이지, 어떤 특정 행위자에게 이런 사고유형이 고정적이라서 그 행위자(행위패턴)이 문제다라고 지적하는 것과도 거리가 있어서요.. 그런 부분을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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