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주인찾기 시즌2. '저작권, 창조의 무덤' (2010.10.17.연세대)에는 스웨덴 해적당 유럽의회 의원인 아멜리아가 발제자로 참여합니다. 4일과 5일 이틀 동안 아멜리아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들을 모아 봤는데요. 그 질문들을 1차로 정리해봅니다.  

[함께쓰기] 아멜리아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들  (인주찾기 게시판) : 자세한 질문과 논의 진행경과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우리나라 '저작권법'

- 질문 1차 정리 -

질문자 취지를 최대한 존중하는 한도에서 가급적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질문을 구성하는게 목적입니다.
일단 유사 주제별로 질문들을 묶어봤습니다.

1. 자유로운 의견 부탁!!
2.
번역 자원자 모집!! : 질문이 정리되면 한글 -> 영어 번역작업이 필요한데요. 번역작업을 도와주실 자원자를 모십니당!


1. 가벼운 질문부터 ^ ^
해적당을 당명으로 정한 이유와 과정이 궁금하다. 탈락후보들 가운데 괜찮았던 이름도 소개 부탁 (촉촉핸드)  

2. 해적당과 (탈)정치화
1) 해적당의 성공은 젊은 세대의 탈정치화 경향에 기댄 측면이 있다고 보는가? 아니면 오히려 젊은 세대에게 정치의 중요성을 각인시킨 계기라고 보는가? (고양우)
2) 사회의 다양한 이슈마다 정당이 생기는 것은 옳은 방향인가? 옳다고 해도 실현가능한가? (고양우)

3. 해적당의 성장과 성과
1) 젊은이들 지지를 얻기 위한 온/오프 활동는? 그 구체적 사례를 듣고 싶다 (써머즈)
2) 3대 강령을 달성하기 위한 정당정치적 행위는 무엇이었나? (조아신)
3) 정당활동을 통해 관련 법을 통과시키는 등 구체적인 성과가 있는가? ()

4. 해적당의 저작권자(관련 이익단체)에 대한 입장
1) 창당과정에서 저작권 관련 이익단체와  충돌이 있었을텐데 어떻게 극복했나? (제라드)
2) 해적당 정책은 권리자나 관련산업 입장을 외면한 반쪽 정책 아닌가? (새드개그맨)
3) 비영리적 복제와 이용의 완전한 허용, 저작권 보호기간 축소 등을 추진하는 대신에 창작자가 그에 걸맞는 대가를 얻을 수 있는 대안은 있는가? (히치하이커)
4) 웹하드/P2P같은 기생 사업자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느니 컨텐츠의 원 생산자인 창작자에게 보상이 돌아가는 시스템이 정의에 합당한 것 아닌가?(새드개그맨)
5) P2P를 통한 자료 공유를 합법적인 행위로 본다고 들었는데, 합법과 불법을 떠나 맨처음 창작한 사람(이 원한다면)에 대한 보상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없다면 그 이유, 있다면 방법(금전적이든 명예든)이 어떤 것이 있는지? ()

5. 해적당은 정당으로서 지속가능한가?
1) 이번 스웨덴 총선에서 해적당이 부진했던 원인을 내부에선 무엇 때문이라고 판단하나? (민노씨)
2) 일시적 포퓰리즘에 의존하고 있지는 않나? 확고한 정치철학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진 것은 아닐까? (새드개그맨)
3)
청년실업문제 등등 사안에도 관심을 갖는지 궁금하네요 (더나은)
4) 좌/우파 정당 정책에 대해 관여하지 않겠다는 해적당 입장은 현실정치에 참여하면서도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미리 설정한 것이 아닐까? 저작권, 특허권, 사생활 보호 등 지극히 제한적인 부분으로 역할을 한정한다면 오히려 문제 본질(신자유주의)에 대한 문제제기에 있어서 제약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라드)  



* 트위터러들께선 여기에서 참가 신청~!!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1165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아멜리아 2010/10/07 02:23

    아멜리아가 참 궁금하네요나중에 아멜리아 개인에 대한 이야기도 실어주십쇼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 나이등등.아멜리아에게 묻고싶습니다. 정치로 길을 걷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perm. |  mod/del. |  reply.
  2. 아멜리아 2010/10/07 02:26

    아멜리아가 참 궁금하네요나중에 아멜리아 개인에 대한 이야기도 실어주십쇼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 나이등등.아멜리아에게 묻고싶습니다. 정치로 길을 걷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perm. |  mod/del. |  reply.
  3. The나은 2010/10/07 02:30

    정말 정리 잘 하셨네요.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근데 해적당은 과연 거대정당으로 클 생각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문제를 제기하는 선에서 만족하는걸까요? 만약 거대정당이 된다면 노선변경이나 원래 정당개설 목적과 반하는 결단도 할 것인지, 해적당이 그리는 미래는 어떤 것인지 이런 것들도 궁금해지네요:)

    perm. |  mod/del. |  reply.
  4. 민노씨 2010/10/11 11:58

    * 제목 수정
    저작권, 창조의 무덤
    => 저작권, 창작의 무덤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