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타래의 촛불 : 아주 짧게  
http://minoci.net/849

위 글에 이런 반가운 댓글이 달렸다. : )

Jin_a 2009/05/15 18:30
안녕하세요~ 민노씨:> 촛불을 처음올 제작했던 Jin_a입니다.
지인분이 한번 읽어보라고 하시길래~ 얼른 달려와서 읽어보았답니다:>
아!! 맞아요.. 예전 촛불은 실타래 페이지로 바로 이동을하면 그 곳이 촛불을 받는 페이지였기 때문에 촛불을 눌렀을 때 실타래 페이지로 와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지금은.. 저희 서비스 페이지로 연결된다는 굉장히 기본적인 생각을! 저희가 하지 못하였군요!!! ㅠ
짱구를 잘 굴려서~ 이제 촛불을 눌러도 저희 서비스 페이지로 오지 않도록 조취를 취하겠습니다;
가끔씩 이 블로그도 들리는데..저희 서비스 ㅠㅠ 뭐 볼 것은 없지만..대학생들이 짱구 굴리면서 열심히 하는 서비스거든요 ㅠ; 이왕.. 봐주신거라면 조금만 예쁘게 봐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그리고, 촛불 페이지는~ 곧 조취를 취하고 다시 방문드려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베리_very 2009/05/15 18:38
안녕하세요 민노씨 :D 실타래의 베리입니다
저희가 미처 헤아리지 못한 부분을 지적해 주셨네요
내부 회의 후 수정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0. 우선 신속하고, 적극적인 반응이 반갑다. 오히려 내가 고마울 지경. 실타래가 (Jin-a의 익살스런 표현을 그대로 빌자면) "대학생들이 짱구 굴리면서 열심히 하는 서비스"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 ^ 엄청 부족하겠지만 나름으로 개선안을 제안하자면 이런 것들.

1. 주된 타겟 링크의 실효성 확보 : ㄱ. 이용자 선택권 배려 (혹은) ㄴ. 유익한 웹페이지 자체내 설정
내가 바란 것은 진아(Jin-a)의 답글처럼 "촛불을 눌러도 저희 서비스 페이지로 오지 않도록 조취"하는, 즉 실타래(http://sealtale.com)에 대한 접근성을 제한해줄 것을 원한 것이 아니다. 촛불 딱지 하단에 imaged by sealtale 혹은 disigned by sealtale 등의 한줄 홍보용(?) 링크는 얼마든지 상식적으로 용인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만 ㄱ. 이용자가 스스로 자신이 선호하는 타켓링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거나, ㄴ. 혹은 실타래 측에서 딱지와 연결되었을 때 가장 유용할만한 웹페이지를 주된 타켓링크로 선정하거나, 이 둘 중 하나는 제공되었어야 하지 않나 싶은 아쉬움을 전한 것일 뿐이다. 물론 나는 전자(ㄱ.)을 선호하지만, 후자(ㄴ.)도 나름으로는 괜찮은 것 같다(이용자들의 귀차니즘을 고려하면).

가령 촛불 딱지 외 가장 널리 보급된 것으로 보이는 '승리의 MBC' 같은 딱지를 예로 들자.
이 딱지를 MBC노조사이트(http://mbcunion.or.kr/)로 링크 설정하면 실타래로 직접 연결시켜주는 것보다는 훨씬 더 독자의 입자에서는 유익할 것 같다는 거다. 좀더 기대한다면, 좀더 '똑똑한' 링크들을 자동으로 시의성에 따라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가령 메타와 연계한다던가... 뭐 그런)을 마련해도 재밌을 것 같다. 물론 실현하기는 꽤 어렵겠지만. 혹은 실타래 자체 내에서 유익한 사이트(웹페이지)들을 각 딱지별로 선정해보거나, 혹은 이용자들에게 그 선정을 부탁해보는 참여형 이벤트를 열어보는 건 어떤가? 뭐 이런 저런 잡생각이 떠오른다.

2. 수익모델과 관련
딱지 하나에 100원 200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싶은 생각도 문득 든다. 다만 여기에는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한데 그 전제가 좀 까다롭긴 하다. 실은 블로그계에서 이런 소액결제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하는 영역은 '자발적인 테마(스킨) 제작자'의 영역, 그리고 '플러그인' 영역이 아닐까 싶은데... 이런 소액결제 시스템이 마련되면 좀더 수준 높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ㄱ. 소액결제 시스템 : 100원 200원을 쉽게 지불 가능하게 하는 소액결제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게 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고. 이건 언젠가 써머즈와 대화를 나누면서 꽤나 아쉬워했던 부분인데... (써머즈의 글)
ㄴ. 외부 블로거들의 참여 공간 : 실타래 자체의 디자인만 제작하는게 아니라 외부 디자이너들(블로거들)의 참여를 받아 그 수익금을 나눌 수 있다면 좋겠고.
ㄷ. 공익목적의 수익금 환원 : 수익금의 일정부분은 공익적인 목적(해당 딱지의 제작 취지에 맞는)에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다.

3. 웬 로그인?
이게 왜 필요한 건지 잘 모르겠다....;;; 굳이 로그인을 해야 할 필요(정통망법이나 저작권법 등의 규정 때문인건가?)가 없다면 로그인 절차는 없는 편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왠지 회원숫자가 중요한 상업사이트 냄새가 강하게 느껴져서, 그게 부정적인 선입견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다만 로그인을 해야 하는 특별한 필요가 있다면 그 취지를 설명해주고 로그인을 유도하는 것은 별론으로...

* 관련 추천
써머즈의 '소액결제'에 관한 단상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854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Jin_a 2009/05/19 18:13

    이렇게 빠르게 포스팅을 해주시다니!! 너무 감사해요 헤헤, 이렇게 좋은 의견들도 듣고.. 정말 배가 부르답니다. 헤헤,

    첫 번째 의견 참으로 재밌어요:> 그런데 다른 곳으로 링크 하는 것 자체가.. ㅠ 그곳들과 다 연계를 해야한다는 점에서 저희가 일손이 딸리기도 하고.. 좀 일이 복잡해지더라구요. 연계를 해서 하는 곳들도 몇곳이 있는데 예를들면.. 아름다운재단이나 민트페이퍼 같은 경우는 그런식으로 진행을 하고 있어요! 지금 현재 저희가 우리 사이트로는 유입 되지 않도록 하기위한 조취를 취하고 있어요. 이미 가져간 촛불이라.. 여러가지 복잡한 과정이 들어가긴 하지만 ㅠ 그래도 너무 좋은 지적이었다고 생각해요!

    두 번째 의견에 대한 답변이에요:> 저희의 큰 목표중에 하나가 소비자들에게는 돈을 받지 않겠다! 라는 것이거든요. 저희가 이번 크리스마스 때 했던 이벤트는 실 하나당 저희가 100원씩 기부하는 ~ 그런 형태! 그래서 한부모 가정 아이들에게 기부도 한 경험이 있어요. 앞으로는 탕탕탕! 확실하다라고 말 할수는 없겠지만..지금까지는 팔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세 번째, 로그인은.. 이미 실타래에 가입 된 사람들이 다른 실로 교체를 하고 싶을 때~ 로그인 한 후 실 추가만 하면 바로 반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희도 실타래 로그인에 대해선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바로 반영되는것이 더 편한것인지, 그렇지 않은것이 더 편한것인지에 대해서 말이죠!

    이렇게 저희 서비스에 관심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는 저희가 되겠습니다! 헤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05/20 00:18

      저야말로 드디어 무플 면해서 감개무량입니다. (ㅠ.ㅜ;;; 고맙3. ㅎㅎ)

      두번째 말씀이 특히나 인상적이네요. 그런데 그렇게 하면 실타래라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물질적인 동력은 어디에서 충원하는지요? 해당 관련 업체로부터 간접적인 계약을 맺거나 뭐 이런 건가요? (그런 종류의 딱지들도 꽤 한정적일 것 같은데 말이죠... ) 암튼 앞으로 실타래가 블로그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다시금 고마움을 전합니다. : )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