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판과 비난

감정에 기반한 '비판'인 척 하는 '비난'과 나름의 논거와 논리적 일관성을 갖고, 자신의 진실을, 부족하지만, 그 부족한 채로 발언하는, 말 그대로의 '애정 어린' 비판과는 좀 구별되어야 하는 게 아닐까요?

언젠가 필넷 글방의 글에서도 썼지만, 저는 애정어린 비판이야 말로 그 비판받는 자에게는 더 할 수 없는 축복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비판의 조건. http://wnetwork.hani.co.kr/skymap21/2739 )

올블을 매개로 한 블로고스피어의 풍경이 너무도 비판 일색이라고 지적하는 글을 읽었습니다(무조건 비판하면 뜨게된다? http://s2day.com/471 )

물론 위 글의 취지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다만 서드님도 그렇고, 에스투데이님도 그렇고, 조금은 넉넉한 마음으로 '동료' 블로거를 바라보셨으면 해요(제 서툰 오지랖을 너그럽게 여겨주시길 기대합니다). 서드님도 나름으로는 좋은 취지로 비판행위를 시작하셨을 것으로 저는 믿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소간 개인적인 감정 표출 없다고 할수는 없겠지만요.

누구나 실수도 할 수 있고, 또 감정적인 목소리가 먼저 터져나갈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면.. ^ ^ ; 조금씩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는 관용의 자세를 견지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위 에스투데이님의 글을 읽으면서, 그 전에 읽었던 하늘님의 글이 생각났습니다.


2. 하늘님의 씁쓸한 토로 http://ceo.blogcocktail.com/wp/archives/534/

최근 올블의 하늘님께서 '올블 추천 조작' 관련 포스팅과 여론 때문에 마음이 꽤 상하신 것 같은데요. 그 글을 읽으니 저도 마음이 좀 짠해지더라구요.

아무리 완벽한 시스템이라고 해도, 그 시스템을 움직이는 실천적인 에너지들, 그 공기를 채우는 건 그 시스템의 작용과 함께 호흡하는 '유저'들, '참여자'들일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시스템 그 자체는 완벽할 수가 없지요. 저는 하늘님의 고백(?)을 들으면서 두 가지 느낌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신념대로, 자신의 열정을 온통 쏟아부는 자 만이 가질 수 있는 어떤 깊은 상실감이 그 하나였구요, 다른 하나는 아직 올블은 참 젊구나,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아직 '교활'하지는 않구나, 하는 느낌이 나머지 하나였습니다.

(보통의 시스템 관리자, 그 운영 책임자라면 이런 진심이 느껴지는 주관적 진술이 가능했을지 의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치적 수사', '외교적 수사'를 마구 구사했을테죠. 저는 이런 '객관적인 척 하는, 기계적인 목소리'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올블의 하늘이님께서는 참여자를 신뢰하고, 그 참여자들의 건강한 정신, 블로거 정신이 그 시스템에 구현되는 비권위적이고, 개방적이며, 평등한 시스템을 자신의 신념으로, 올블의 정신으로 세우고자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올블 유저들의 수가 폭주하고, 또 올블의 시스템 그 자체도, 올블 유저만의 자정능력에 기대하기엔, 다소 위험스런 결함을 노출시켰던 것 같습니다.

저로선 냉정하게 말한다면, 하늘이님의 글에서 느껴지는 그 진심이 그대로 감동적인 점은 별론으로, 올블도 조금은 더 '교활'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현재 시스템의 맹점이 노출되었고, 그것이 (하늘님이 바라는 것만큼 저도 몹시 바라는 것과는 달리) ‘올블 유저만의 자정능력’으로는 그 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음이 예견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올블만의 ‘방어기제’들을 마련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또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기존의 관습적 권위의식이나, 타성적인 억압의 제도화와 ‘일치’시키는 진술은.. 저로선 좀 받아들이기 힘든 견해입니다.


3. 시스템을 채우는 건 기술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저 역시 올블유저들의 건강한 블로거 정신을 신뢰하지만, 그리고 그 신뢰만에 기대어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기를 누구보다 바라지만, 현실적으로 이 기대는, 가질 수는 있지만, 그것만으로 현실의 문제를 모두 극복하기엔 역부족인 것이 사실입니다.

시스템은 그 자체로 어떤 지향(좀 달리 말하면, 정치성을 갖습니다. 이 부분은 여기서 하기엔 너무 길구요)을 갖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객관적이고, 개방적이며, 모두에게 평등한 시스템이란, 공상에서만 가능하죠.

다만 그 '어떤' 시스템을 채우는 건 그 시스템 자체만의 철학적인, 정치적인 지향만은 아니고, 또 그 기술적인 얼개들, 그 운영의 메카니즘만은 아니고, 어쩔 수 없이 사람입니다.

그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만들어내는 다양한 의견과 애정어린 비판들, 그리고 서로 다투고, 또 다시 화해하면서 만들어내는 '문화'입니다.

저는 올블유저, 그리고 블로고스피어를 만들어가는 많은 동료 블로거들께서 조금 더 관용적인 시각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로 바라보기를 바랍니다. 다만 자신의 의견에 대해선, 그것이 부족할 수는 있을 지 모르겠지만, 그 열띤 진심과 진실의 마음 그 하나로, 거침없는 블로깅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블로거에게 블로고스피어의 영토는 아직 광대하게 남겨져 있습니다. 그 영토를 하나씩 일구고, 각자의 진실로 개척하기를 바랍니다. 우리에게는 우리의 진심을 '읽어 줄' 많은 동료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끝으로 올블의 건강한 블로거 정신을 신뢰하고, 여전히 기대합니다.

이상입니다.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19

  1. Subject : 어제의 일들...

    Tracked from S2day.com 2007/03/04 08:41 del.

    세상을 살아가는데 겪어야할일도 만나야할 사람도 너무나 많다는걸 새삼느끼게 되었다. 나도 욱하는 성격이 있지만 그런 상황에 서로 생각의 차이가 다른 써드타입님과의 논쟁. 잘한일이라고 생각지 않다. 잘못된 행동이라고 나 자신은 반성하고 있지만 사이가 틀어져버린 써드타입님은 어찌 생각하실지가 궁금하다. 어제 내 블로그에 남겨진 댓글을 가보고 그분 블로그를 찾아가본건 처음. 댓글과 달리 블로그의 내용과 의도는 참 좋았다. 블로거들간의 갈등과 싸움 어찌 잘..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miriya 2007/03/04 03:54

    민노씨(님 빼려고 하니 참 어색하네요.. 낮춤말 같기도 하고-_-+), 매번 좋은 포스팅 잘 보고있습니다.
    저는 어뷰징은 타도할 대상이며, 빈틈없이 완벽한 시스템으로 창과 방패의 싸움을 무한히 지속해야 한다고 평소에 생각합니다.
    하늘이님은 뭐랄까요.. 굉장히 맑은 이상의 실현을 꿈꾸시는 분 같습니다.
    저는 제 관점이 세속적으로 보여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고, 어쩌면 하늘이님의 신념대로 밀고나가 성공하기를 기대하고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주에 나올 새로운 개선안이 기대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4 08:09

      어색하긴요.
      '~씨'도 생각보단 꽤나 존중을 담은 호칭이라고 생각합니다. : )

      저는 '어뷰징'이 뭔가 했습니다.
      검색해보니, 대충, "기획자의 의도와 다른 플레이"라고 통용되는 것 같더군요.

      저 역시 하늘님의 신념을 존중하고, 또 응원하지만.. ^ ^;
      역시나 현실이 마음처럼 되는 것은 아니라서요.
      올블이 이 모든 역경(?)을 현명하게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저 역시 다음주에 나올 개선책들이 매우 궁금하군요.

      : )

  2. S2day 2007/03/04 08:46

    왠지 써드님과 싸운게된건 많이 부끄럽네요 ^^;
    블로거들간의 싸움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는거 너무나 잘알고 있습니다.
    뭐 써드님의 생각은 어떠실지 모르겠지만 싸움을 걸고 싸움을 하기에 블로그는 너무나 평화로웠던 공간이라, 더이상 험악해진 블로거들과의 논쟁에 불을 지피긴 싫어서요 ^^;

    저또한 민노씨의 말씀을 보고 좀더 넓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로 생각했답니다.

    그점에 대해서 민노씨께 감사드리며, 좀더 언행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4 09:36

      에스투데이님께서 흔쾌히 제 마음을 헤아려주시니..
      저로선 고마울 뿐입니다.

      그런데 저도 종종 싸웁니다.
      그래서 가끔은 지난 감정들을 훌훌 털어버리고 싶은데..
      그런 기회가 있을는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뭐, 좀 싸우기도 하고, 그러면서 블로깅하는거죠, 뭐.
      다만 그게 앙금으로 남지는 않기를 바랄 뿐이죠.
      제 서툰 언행들로 마음이 얹짢으셨던 분들도 제 서툰 언행을 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

  3. THIRDTYPE 2007/03/04 12:18

    부끄럽습니다. -_-;;; 지난 감정을 털어버리기는... 제가 아직 부족하네요. 좀 더 자중하고 근신해야 겠습니다. oTL 언제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4 22:27

      아래 nova님의 논평에도 있지만요.
      저 역시도 제삼유형님의 문제제기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많고, 어떤 면에서는 매우 용기있는 비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문제제기의 와중에 드러나는 다소간의 감정적 표출을 동료 블로거들께서 아쉬워하지 않았나 싶어요.

      : )

  4. nova 2007/03/04 13:44

    이건 좀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전 대상을 명확히 해서 비난하는 THIRDTYPE님 같은 사람이 좋습니다. 그런 비난이, 글쓴이의 의도와 달리, 웹의 노이즈로 치부되는 경향이 있지만 결국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존재와 공동 사회 자체를 바꾼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자중, 근신 이런 말 보면 맘이 아픕니다. 변하지 마세요.

    물론 민노씨의 이 화려한 테크닉을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보세요. 이 유려한 비난을!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4 22:29

      깊이 동감합니다.
      솔직히 불구경에는 신나하면서, 거기에 직접 뛰어들기는 좀 꺼려하기도 하잖아요.

      다만 비판의 내용과 형식은 서로 불가분일 수 없다고 생각해서요.
      그 내용이 진심이고, 또 진실한 것이라면.. 그 형식도 그 진지함에 부합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 ^;

      그런데.. 제가 무슨 테크닉씩이나 있나요?
      (너무 의외라서요. : )

  5. 와니 2007/03/05 01:33

    사용자 중심이지만
    사용자 중심이 될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것이 또 메타의 임무가 되겠죠.
    지금은 과도기라고 보고 이런 비판들속에
    더 멋진 올블이 될거라 믿어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5 01:41

      인기 무명가수( ^ ^ )께서 와주셨네요.
      정말 반갑습니다. : )

      저도 더 멋진 올블에 한표 던지겠습니다.
      올블 운영진과 유저들의 건강한 블로거 정신을 신뢰하고, 또 여전히 기대합니다.

  6. SuJae 2007/03/05 10:15

    항상 느끼는 점이지만, 민노씨글은 언제봐도 명쾌해요~ 빙빙 돌리지도 않고..
    써드타입님과 에스투데이님이 서로 화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어느정도 가능성을 봤습니다. 저는 두분 다 좋아하거든요^^
    싸우는 모습 안보려고 가급적이면 논쟁에도 참여하지 않고, 조용히 블로깅하고 있었는데, 작은 희망을 보게 된 듯해서 좋았구요..
    민노씨 말씀처럼 시스템과 사람사이를 잘 연결해 줄 수 있는 올블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03/05 20:33

      저로선 좀 장황하지 않았나 싶었는데요. ^ ^;
      따뜻한 격려 말씀 고맙습니다.

      저도 올블이 사람과 기술을 연결하는 블로거들의 진정한 '매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가끔씩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 )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