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에 전화 한통을 받았습니다.
상지대 모 교수 님께서 다급한 목소리로 하소연하시더만요.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비례대표 공천심사위원회 결정을 되돌리려고 하는데 참 답답하다..."
"'교육'을 빼고 군장성을 넣는다는게 이게 말이 되냐..."

교육계에서 대한민국 고질병 사학비리를 뿌리 뽑고자 총선과 관련해 큰 계획을 하나 세웠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교육계 대표'를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배출하자는 것이었죠. 네,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교육계는 비례대표로서 국회의원을 배출한 바 없습니다(비례대표는 54명). 기성 정치권에서 교육계는 그야말로 찬밥 취급이었죠. 그게 국회의원과 사학들의 밀착 관계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겠지요. 다만 많은 국회위원들이 사학과 직간접으로 관련을 맺고 있고, 이건 한나라, 아니 새누리 당은 물론이고, 민주통합당도 마찬가지겠다 싶습니다. 뭐 누구나 알법한 그 쪽의 '사정'이죠.

각설하고, 그 교육계 추대 후보는 지난 날 <100분 토론>과 <심야토론> 논객으로도 유명한 정대화 교수였습니다. 이제는 교육계를 대표하는 '비례대표' 한 명쯤은 있어야 한다는 당연한 교육계의 요청이었고, 더불어 사학비리를 끝장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이였습니다. 단순히 명망있는 논객이어서가 아니었습니다. 정대화 교수는 지난 십수 년 동안 상지대 비리재단 문제에 앞장서 싸워왔던 사학비리 전문가였습니다. 어떤 국회의원들보다 사학비리를 해결할 적임자라는 건 지난 시간들 동안의 발자취가 증명합니다. 그 누구도 진정성을 의심할 수 없는 오래고 꾸준한 실천이었습니다.  

다행스러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민통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정대화 교수를 '당선 안정권'에 배정했다고 했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한명숙 지도부 최고의원 나리들께서 공심위 결정을 뒤집고, 교육 비례 추천인사 대신에 "군장성"을 비롯한 권력기관 출신들을 민다고 하네요. 오늘 아침에 포착된 움직임이라고 합니다. 정오 쯤에는 오마이뉴스로도 기사화됐더군요.

정대화 교수와 저 개인적으로 인연이 없지 않습니다. 물론 그 인연이라는 게 상지대 싸움을 계기로 대여섯 번 만나서 (대부분은 짧게) 이야기 나눈게 전부이긴 하지만요. 저 개인의 인연을 차치하고, 최소한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추천한 신뢰할 수 있는 분입니다. 사학비리문제에 대해선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투쟁하고, 헌신해온 분입니다. 이 점은 제 개인적인 인연과 상관없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부분이죠. 그런데 민주통합당 지도부의 최고위원 나리들께서 한다는 짓거리가 '교육' 대신 '군장성'이랍니다.

민주통합당 지도부 구태질 정말 지긋지긋합니다.
벌써부터 자만하고, 계속 뻘짓하면 한나라당 꼴 납니다.
'교육' 대신 '군장성'이라구요? 제발 정신차리십시오.
민통당 지도부는 공심위 요청을, 아니 시대와 국민의 요청을 겸허하게 수용하길 바랍니다.

더불어 블로거벗들과 독자들께 하소연합니다.
제 글 취지에 공감하시는 분은 짧게나마 한줄이라도 트윗팅을! 석줄이라도 블로깅을! 당부드림당!!!

추.
이거 제가 본의 아니게 온라인 선거운동 하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아시죠?
올해가 온라인 선거운동 전면 자유의 원년이라는 거! : )
선거가 코앞입니다. 당당하게 자신의 소신대로 맘껏 이야기해보면 좋겠습니다.


* 관련기사
민주당의 '진보교육후보 배제'에 진보교육계 격분 "계파별 나눠먹기로 교육개혁 실종" (뷰스앤뉴스, 2012년 3월 20일)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1312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민노씨 2012/03/20 18:14

    * 뷰스앤뉴스 관련 기사 보충.

    perm. |  mod/del. |  reply.
  2. 민노씨 2012/03/23 18:32

    검찰개혁·MB비리 척결 ‘상징’ 빠진 민주 비례 공천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24579.html

    [사설] ‘공’보다 ‘사’를 앞세운 여야 비례대표 공천
    http://www.hani.co.kr/arti/opinion/editorial/524321.html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