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rss version="2.0">
	<channel>
		<title>민노씨.네: 조선일보-기고자들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link>http://minoci.net/</link>
		<description>온라인 실존, 속물근성, 그리고 커피캬라멜에 대한 이야기...</description>
		<language>ko</language>
		<pubDate>Sat, 17 Apr 2021 11:08:25 +0900</pubDate>
		<generator>Textcube 1.7.8 : Con moto</generator>
		<image>
		<title>민노씨.네: 조선일보-기고자들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url>http://minoci.net/attach/1/1358067282.png</url>
		<link>http://minoci.net/</link>
		<width>165</width>
		<height>215</height>
		<description>온라인 실존, 속물근성, 그리고 커피캬라멜에 대한 이야기...</description>
		</image>
		<item>
			<title>rainydoll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483</link>
			<description>실제로 만나보고, 이야기 들어보며 그 오만함에 놀람을 금치 못했던 작가도 눈에 뵈는군요. 글 쓰는 사람들은 역시 뭔가 있다니까요. ^^;</description>
			<author>(rainydoll)</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483</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18 Jun 2007 11:11:59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491</link>
			<description>권력이 갖는 속성은 그게 진보라는 탈을 쓰든, 보수라는 탈을 쓰든 거기서 거기가 아닌가 싶은 생각도 종종 듭니다. 그 위장된 가식들에 대해서는.. 솔직히 좀 누가 누구랄 것 없이 짜증이 난달까.. 

특히나 좌파적 이미지, 진보적 이미지로 자신을 마케팅하는(이게 전적으로 나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 이미지와 마케팅 액션의 이율배반을 말하는 거죠) 몇몇 글쓰는 사람들은... 실망스럽더군요.</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49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18 Jun 2007 18:44:00 +0900</pubDate>
		</item>
		<item>
			<title>이스트라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16</link>
			<description>패션좌파.. 취미 좌파들이 진짜 좌파인척 하는게.. 우리 사회의 서글픈 점이죠.
그들에겐 좌파라는 딱지는 자신이 더 잘나보이게 위한 하나의 패션아이템에 불과하니까요..</description>
			<author>(이스트라)</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16</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Wed, 20 Jun 2007 15:49:09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26</link>
			<description>저는 좌파 상업주의라고 종종 부르는데요. 
정말 그런 좌파적 이미지, 진보적 이미지만으로 어떤 구체적인 액션없이, 실존적인 일체감 없이 명망을 추구하는 한국의 소위 &#039;지식인&#039;들은 이제 그만 보기를 원합니다. ㅡㅡ;;</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26</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hu, 21 Jun 2007 01:20:41 +0900</pubDate>
		</item>
		<item>
			<title>아홉그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29</link>
			<description>일단 조선일보가 반민중적 반통일적 반민주주의 반민족적 친미수구 신문인 것은 누구나 다 알것입니다. 
이런 전제를 깔고 보면 이 신문을 읽는 무지렁이 독자들이나 
이걸 알고도 알팍한 이익에 눈이 멀어 이용하는 투고자들이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입니다.

신경림 같은 이는 농무를 통해 현대 산업사회에서 소외된 농촌의 실상을 민중들과 호흡을 같이하고...
어쩌고 저쩌고 해대는데 이런 모순적인 행위가 어딨단 말입니까. 
일단은 자기 시 정신 아니 자기 자신을 부정하고 있지 않은가 말입니다. 
흔히 하는 말로 소금이 단맛을 잃는 거라고나 할까요.

이청준, 이 사람은 정신이 돈 사람이 아닐까 합니다. 
벌레라는 글을 쓴 사람마져 이렇다면 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사람이 늙으면 한 번씩 정신을 놓는 경우가 있다는데 
이 사람도 이제 현실과 타협하고 편안히(?) 살려고 작정을 한 사람인지, 이해가 불가한 사람입니다. 

공지영, 이 사람 책은 몇 권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민주노동당에도 일정부분 기여를 하고 있다는 사람, 
그렇다면 모든 방면에 끼여들어 건성으로 세상을 사는 사람이라고 여겨집니다. 
마냥 싸대개 좋아하는 의식은 별로 없는 사람이라고 봐야겠지요.

정희진, 페미니스트라고 남자들 잘못이라고 할까 
남성 권력 운운 하며 칼 같이 글을 휘갈기며 
약간 오버도 서슴치 않던 의식 높은 걸 자랑하던 사람이 조선일보에도 기고를 하다니 
이건 그 사람 한테도 엄청난 정치성이 있었다고 보여지며 
한겨레에 기고한 글 자체도 순수성이 의심이 가는 사람입니다.


조선일보, 참으로 할 말이 많은 신문이지요.

일제부터 해 온 이력은 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지금 하고 있는 작태를 보자면 
자유민주주의 하고는 거리가 멀어도 한 참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늘상 하는 짓거리가 가진 자 편을 드는 거 하고 
자기 이익을 위해 곡필을 아주 잘하는 그러니까 포장술에 매우 능통하다는 것입니다. 

뭐든 몸뚱아리가 크면 권위가 있다고 여기게 되고 
거기 빌붙어 기생을 할려는 기회주의자들이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그런 기회주의자들이 언제나 출세를 했고(앞으로도 그럴 것임) 
우린 그런 익숙한 사람에게 쉽게 마음이 갑니다.

자주 얼굴을 맞댄다는 거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대다수 민중들이 더불어 살기를 원하고 있는 세상에 더불어 살겠다고 
민주로동당(왜 인주노동당으로 썼는지 난 알 수 없음---아무리 고유명사라지만 일반적인 언어 법칙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이나 
사회당 등 이런 사람들이 개거품을 물고 떠들어봐야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없는 얼굴이기 때문에 그들을 경시하게 됩니다. 
반면 자주 보는 보수당(열우당이나한나라당, 민주당 등등) 사람들이 재벌을 위해 
온갖 정책을 내놓고 서민 죽이기에 앞장서도 그 사람들은 단박에 뜨게 됩니다. 
그 이유가 딴 게 아니라 자주 얼굴을 봐서 친숙하다는 이유 하나 말고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맨날 보는 조선일보 얼마나 영향력이 있겠나,
대다수 신문에 의식하지 않고 사는 민중들 입장에서 보자면...
심지어 광주 사람들 조차도 광주민주화 항쟁을 폭도라고 공공연히 말하는 것을 보면서도 조선일보를 봅니다.

사람 의식 구조란 게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닌지라 
이성적인 면만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초지일관해서 살 수는 없겠지요. 
모순적인 행동을 하는 게 인간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내가 이렇게 소중하다고 여기는 사항도 딴 사람은 아무렇지 않게 여길 수도 있을겁니다. 
사람마다 나와 다른 점 즉 다양성을 인정해줘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한 번씩 듭니다.

조선일보, 이미 익숙한 권력입니다. 
조아세 활동 하는 사람은 하고 안 하는 사람은 그 사람 나름대로 사는 것, 
이런 게 인간 아니겠습니까.</description>
			<author>(아홉그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29</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hu, 21 Jun 2007 12:20:53 +0900</pubDate>
		</item>
		<item>
			<title>독존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30</link>
			<description>그래도 너흰 아니야 너흰 아니야 너흰 나라를 걱정할 자격 없어. 
천황을 위해 죽으라 전두환이 영웅이라 선동하고 찬양했던 찌라시. 
그래서 너흰 아니야 너흰 아니야 제발 너흰 나라 걱정 좀 하지마.

조선일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답답한 현실. 

좋은 정보 읽고 갑니다.</description>
			<author>(독존)</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30</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hu, 21 Jun 2007 14:12:07 +0900</pubDate>
		</item>
		<item>
			<title>꿈별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35</link>
			<description>은희경씨는 어떤가요? 위클리조선에 열심히 글쓰고 신작광고도 하던데/</description>
			<author>(꿈별)</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35</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2 Jun 2007 01:56:11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36</link>
			<description>깊이 있는 논평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여러번 읽게 되네요. 

1. 신경림씨는 홍세화씨도 비판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고 기억합니다. 그 때 신경림씨의 반응이 시인이란 사사로운 정치적인 정파적인 이해관계에서 초월한 존재다.. 뭐 대충 이런 식으로 대답했다고 압니다. ㅡㅡ; 정말 실망스럽더군요. 

2. 이청준의 소설은 정말 탁월한 존재론적인 깊이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하는데요.. 왜 그 자체로 이미 충분한 명예를 획득하신 분이 조선일보 따위의 기만매체와 가깝게 지내는지.. 정말 아쉬워요. 

... 공지영, 정희진씨에 대해선 그다지 관심도 없고, 그리고 딱히 개인적인 체험치가 높지 못하기 때문에 패스하고.. 

접촉도, 노출도 확보의 차원.. 쉽게 말해서 대중적인 영향력의 차원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이는 소위 진보진영에서도 크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조선일보의 그 &#039;포장술&#039;은 비판할 만한 부분이 없지 않지만, 그 포장에 대한 &#039;기술&#039;만으로 평가한다면 배워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고 생각해요. 특히나 인터넷 분야에서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기술적인 환경 변화에 적응해가는 모습은... 특히나 한겨레 같은 매체들이 배워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인터넷한겨레, 그리고 그 관련 서비스들.. 솔직히 너무 한심한 수준이죠.... 

p.s. 
댓글로 남기기에는 너무 아쉬움이 생기네요. 
글을 정리하셔서 포스팅하시고, 트랙백 한방 쏴주시면 좋겠는데 말이죠..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36</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2 Jun 2007 02:43:16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37</link>
			<description>고맙습니다. : )

전두환씨 찬양하는 조선일보.. 
광주항쟁에 참여한 시민들 &#039;빨갱이, 불순분자, 폭도&#039;로 야단치는 조선일보.. 

* http://minoci.net/88 

위 글에 그런 조선일보의 모습이 있죠.</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37</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2 Jun 2007 02:45:18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38</link>
			<description>그렇군요. 
링크 좀 걸어주시지.. ^ ^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38</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2 Jun 2007 02:45:44 +0900</pubDate>
		</item>
		<item>
			<title>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68</link>
			<description>아홉그루가 트랙백 개념을 몰라서리 지가 대신 보내겠심다!!</description>
			<author>(너바나나)</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68</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23 Jun 2007 00:34:17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576</link>
			<description>너바님 여기에선 정말 오랜만이네요. : ) 
저도 바로 트랙백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576</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25 Jun 2007 01:59:26 +0900</pubDate>
		</item>
		<item>
			<title>피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3731</link>
			<description>아아, 살짝 공황상태입니다. 박민규, 정희진 당신들마저!
스승을 찾되 큰 기대는 말아야 하는 걸까요. 서글픕니다...
----
듀게에서 건너와 처음으로 글 읽고 코맨트 남깁니다. 건필하시길.</description>
			<author>(피)</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373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un, 14 Oct 2007 21:16:13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3741</link>
			<description>어떤 추상적인 권위에 크게 휘둘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도 서로 배울 수 있는 스승들은 항상 있는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374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ue, 16 Oct 2007 19:06:48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2324</link>
			<description>* 확장점(관련 추천글) 입력.</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2324</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05 Jul 2008 08:32:42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2322</link>
			<description>오단협이 있었군요! : ) 
수정했습니다.</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2322</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05 Jul 2008 07:29:07 +0900</pubDate>
		</item>
		<item>
			<title>daewonyoon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2321</link>
			<description>구국오타단속협회에서 나왔습니다.

마지막 &amp;quot;팬&amp;quot;클럽 입니다.</description>
			<author>(daewonyoon)</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232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05 Jul 2008 05:19:19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2275</link>
			<description>* 신경림 관련 덧. 입력 
* 장하준 추가.</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2275</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hu, 26 Jun 2008 19:22:59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582</link>
			<description>* 덧. 미디어는 사회적으로 메시지다. 링크 및 인용 보충</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582</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un, 19 Apr 2009 07:15:13 +0900</pubDate>
		</item>
		<item>
			<title>리카르도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605</link>
			<description>맥루헌이 말한 미디어는 언론에 한정되는게 아닙니다. 
인용하신게 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description>
			<author>(리카르도)</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605</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un, 19 Apr 2009 21:56:15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610</link>
			<description>위 인용이 잘못되었다는 말씀이신가요? 
리카르도님께서 글을 너무 대충 읽으신게 아닌가 싶네요.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610</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20 Apr 2009 01:37:15 +0900</pubDate>
		</item>
		<item>
			<title>그들이 훌륭한 작가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632</link>
			<description>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님의 말씀에 적극 동감합니다. 
미국의 이라크 전쟁에 파병하는 논리로, 우리는 싸우러 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던 국군의 논리가 정당화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가 정치적인 맥락에서 얼마나 악용될 수 있는 것인지, 
또 자신의 행위속에 담긴 선의와 그 가치가 이러한 악용의 결과와 비교하여 
과연 적절한 행위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다만, 말씀하신 장하준씨의 경우처럼
비록 부적절한 언론에 기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기고의 성격이
&#039;온전하고도 확고하게&#039; 안티언론(조선, 신자유주의)적이며 
자기만의 논조를 정확하게 유지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조선일보가 &#039;민주주의의 암세포&#039;를 자기 속에 심겠다는 데
크게 뭐라 하고 싶진 않습니다. 라고 말하는 데, 왠지 서늘하게 뭔가가 스치는 군요.
조선일보가 멍청해서 일등신문이 된 건 아닐텐데...저것도 뭔 수작인가..하고.</description>
			<author>(그들이 훌륭한 작가)</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632</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20 Apr 2009 14:07:07 +0900</pubDate>
		</item>
		<item>
			<title>리카르도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651</link>
			<description>맥루헌의 미디어란, 내용이 아닌 속성을 의미합니다.
&amp;quot;조선일보에 기고한 글&amp;quot;이라는 것에 대한 뚜렸한 정의도 없이
단지 미디어가 메세지이다 라고 인용하는건 너무 상식밖입니다. 

맥루헌을 인용하고 싶으시다면, 
조중동의 텍스트가 어떤 형식을 통해서 전달되는지 부터
짚으셔야 할것같네요. 

기분나쁘셨다면 죄송하지만, 차라리 이렇게라도 해서
제대로 알려드리고 싶네요. 언제한번 정성스레 포스팅해서 트랙백 올려드리겠습니다.</description>
			<author>(리카르도)</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65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20 Apr 2009 19:48:21 +0900</pubDate>
		</item>
		<item>
			<title>따지고 보면 이곳이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870</link>
			<description>시발점이었군요.... 
여기서 잘 해결이 되었으면 참 좋을 뻔 했습니다.</description>
			<author>(따지고 보면 이곳이)</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870</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4 Apr 2009 23:23:29 +0900</pubDate>
		</item>
		<item>
			<title>리카르도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873</link>
			<description>아마도 그런것같네요. 
바로 아래에 민노씨님께 쉽게 풀어서 설명 했는데도 모르시니..
저로서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한편으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description>
			<author>(리카르도)</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873</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4 Apr 2009 23:30:07 +0900</pubDate>
		</item>
		<item>
			<title>리카르도님께서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874</link>
			<description>민노씨에 대한 일말의 애정이 있다면,
그저 여기서 덮는 건 어떠실려는 지요.
저는 헷갈리는 것이, 이것이 단순히 맥루헌 해석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밖의 여러가지 것들이 얽혀서 복잡한 
싸움이 되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두분의 댓글을 찾다보니 불과 5일전만 해도
지적인 댓글로서 서로 교류하시더군요.
^^이모티콘도 쓰시며 말이지요..
 
서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어떤 &#039;물품&#039;이라고
비유한다면, 이 물품을 서로가 교류하게 만드는 
장치인 &#039;다리(bridge)&#039;가 필요할텐데, 
이미 끊어진 다리에서는 그 물품을 제대로 
서로에게 운반할 방법이 없으며 다만
그 물품을 끊어진 다리의 저쪽편과 이쪽편에서
과격하게 집어던지는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민노씨께서는 쓰신
글을 비밀로 하신다거나, 또는 지극히 두분만의
사적인 공간에서 쓰는 글로 만드시거나 하시는 게
나을 것 같고, 리카르도님 역시 감정섞인 댓글들을
지우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민노씨의 님과의 싸움 공개가 적합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만, 
설사 님의 맥루헌 해석이 보다 본질(그 해석 자체에 대한)에 적합하다고 할지라도, 그건 그저 해석의 문제일 뿐, 본 사태에 대한 그 어떠한 문제해결방식도 될 수도 없고, 또 민노씨는 그 해석이 틀렸다고 하여 그 누구에게도 사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석이 틀림으로 인해 반드시 침해받는 존재는 하늘 또는 &#039;理性神&#039;쯤 될까요? &#039;한편으로 니가 틀린 것을 인정하라..&#039;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감정이 과잉되셔서 그런 일이시겠지요.

이제 그만합시다. 때로는 멈추는 것 그 자체가 
&#039;나아가는&#039; 길일수도 있어요. 한때 리카르도님이 포스팅하신 블로깅 3원칙이었던가요? 로봇 대원칙이었던가요. 그 글도 참 인상깊게 읽었었던 독자로서 부탁드리는 것이기도 하구요.</description>
			<author>(리카르도님께서)</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874</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4 Apr 2009 23:43:15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875</link>
			<description>&#039;따.보.이&#039;님께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필명을 하나로 정하시면 어떨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 ). 따보이님께서 안타까움을 표해주시고, 리카르도님께서도 거기에 공감하신다고 하니 한마디만 더 첨언합니다. 

제 두 번째 비판글을 읽으셔서 아시겠습니다만, &#039;그들이 훌륭한 작가&#039;님 밑에 있는 리카르도님의 댓글은 첫 번째 비판글을 쓴 뒤에 발견한 것입니다. 물론 일전에 댓글에 답글로 남긴 바대로, 그 댓글을 먼저 발견했다고 해서 제가 리카르도님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았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리카르도님을 좀더 이해할 수 있는 참조는 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리고 이 글 아래에 있는 리카르도님의 댓글에 대해선 저는 아무런 유감이 없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지적이라는 생각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요. 

리카르도님께서는 저 아래 댓글로 남긴 저 추상의 언어로 표현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지식과 이해를 갖고 계실 수 있겠죠. 그리고 제를 참을 수 없게 만든 &#039;대상글&#039;(블로그래픽에 있는 글)에 남긴 댓글보다도 훨씬 더 많은 지식과 이해를 갖고 계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카르도님께서 염두에 두고 계신 저자(맥루한)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 &#039;명제 자체&#039;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039;당파적 수사의 도구&#039;로 삼은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수도 있었겠습니다. 

다만 정말 부탁드리건데, 저를 골목대장이니 뭐니의 유치한 수사로 공격하시는 것도 다 이해하고, 또 제 부족한 글 때문에 꽤나 분해 하시는 것도 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리카르도님 스스로를 위해서도 자기 자신의 지식을 너무 강조하지는 않으시길 바라봅니다. 그 지식은 겸손 속에서 더 빛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제 비판이 너무 감정적이라는 독자들과 동료블로거들의 우려와 조언에 대해선 반성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비슷한 상황을 다시 겪는다면 저는 리카르도님을 비판하는 글을 썼을테지만요. 

끝으로, 저에 대한 비판글은 잘 준비하셔서 제가 부족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해주시고, 또 많은 독자들에게 유익한 것이 되게 해주시길 바라봅니다. 리카르도님께서 쓰실 그 비판글은 저도 제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기회로 삼고,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후로 당분간은 리카르도님을 위해서도, 저를 위해서도 서로 거리를 갖고 숙고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라봅니다. 

이상입니다.</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875</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4 Apr 2009 23:54:15 +0900</pubDate>
		</item>
		<item>
			<title>리카르도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18883</link>
			<description>민노씨님, 저는 솔직히 님이 왜이렇게 일을 크게만든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위에 댓글 쓰신분 말대로, 그냥 제 방명록에 와서 욕을하던 비판을 하던 하셨더라면
차라리 제가 실수를 겸허히 받아들였을겁니다. 

하지만 오히려 님은, 마치 히스테리 부리듯이 아무런 내용도 없는글로
사람들에게 여기 이거 구경하러 와라~ 라는 식의 &amp;quot;권력 남용&amp;quot;을 하셨기에
제가 이렇게 날을 세운것이죠. 

님이 지적으로 부족하다는건, 제가 세삼 밝힐 필요도 없습니다.
님 스스로 더 잘아실테니까요.</description>
			<author>(리카르도)</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18883</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25 Apr 2009 01:25:32 +0900</pubDate>
		</item>
		<item>
			<title>문예지망생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25164</link>
			<description>글쎄요. 작가는 보수도 진보도 없습니다. 진보쪽에서 이문열을 호되게 비난하는것과 황석영이 정부 일을 조금 도왔다고 파렴치한 사람으로 모는것것과.이런것을 보면 그저 참 우습습니다. 경향/한겨레이 기고하면 민주주의 영웅이고, 조중동에 기고하면 문학인으로서 자질이 의심스럽습니까? 오히려 문학인들을 &#039;진보 좌파&#039;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진보쪽 사람들의 사상이 그릇된거라 생각됩니다. 제발 그냥 냅두세요.</description>
			<author>(문예지망생)</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25164</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Tue, 25 Jan 2011 16:39:12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25174</link>
			<description>제 글과 입장에 대해 비판하고자 하시면 구체적인 자기 입장과 근거, 그리고 논리를 가지고 비판해주세요. 문예를 지망하신다는 분께서 이렇게 뜬구름 잡는 방식으로, 입장의 구체적인 개진 없이, 투털거리듯 &amp;quot;냅두세요&amp;quot;라니... 상당히 어이가 없군요. 

이곳은 어떤 입장을 가진 분들도 환영하는 공간이고, 한줌 지식의 편차가 전혀 중요하지도 않은 곳이지만, 이런 안하무인격 태도마저 받아들일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대화를 하고 싶으시다면 그 최소한을 지켜주십시오. 더욱이 문학을 하고자 하신다는 분께서 이 무슨 부끄러운 짓입니까.</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25174</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Fri, 28 Jan 2011 01:13:00 +0900</pubDate>
		</item>
		<item>
			<title>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32671</link>
			<description>지당하신 말씀이네요. : )</description>
			<author>(민노씨)</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32671</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Mon, 01 Aug 2011 06:18:44 +0900</pubDate>
		</item>
		<item>
			<title>석님의 댓글</title>
			<link>http://minoci.net/121#comment32667</link>
			<description>작가는 보수도 진보도 없다. 이 말에 오랜만에 쓰러집니다.
작가는 사람이 아닌가요? 그럼 누구에게 보수/진보가 있는지.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description>
			<author>(석)</author>
			<guid>http://minoci.net/121#comment32667</guid>
			<comments>http://minoci.net/121#comment</comments>
			<pubDate>Sat, 30 Jul 2011 15:38:24 +0900</pubDate>
		</item>
		<item>
			<title>헬렌 켈러 이야기 - The Miracle Worker, 2000</title>
			<link>http://minoci.net/121#trackback37019</link>
			<description>얼마 전 TV에서 헬렌 켈러의 어렸을 적 이야기를 담은 영화를 봤습니다 EBS 가족극장에서 보여준 영화였는데요 제목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마 &#039;헬렌 켈러의 위대한 스승, 애니 설리번&#039;이었지싶습니다 며칠 전 포스팅에서도 얘기를 했지만 우리집에는 아이가 둘 있습니다 이제 내년이면 중학교에 들어가는 남자 아이와 6학년에 올라가는 여자 아이입니다 그런데 작은 아이는 세상 어디에 있더라도 확실하게 제몫을 다하겠다싶을 정도로 쌩쌩한데(너무 쌩쌩해서 탈입...</description>
			<author>(하민혁의 민주통신)</author>
			<guid>http://minoci.net/121#trackback37019</guid>
			<comments>http://minoci.net/121#trackback</comments>
			<pubDate>Tue, 10 Mar 2009 00:02:51 +0900</pubDate>
		</item>
		<item>
			<title>조선일보, 과학자 그리고 지식인</title>
			<link>http://minoci.net/121#trackback8182</link>
			<description>&amp;lt;!--
		@page { size: 21cm 29.7cm; margin: 2cm ..</description>
			<author>(래디컬 바이올로지스트 (Radical Biologist))</author>
			<guid>http://minoci.net/121#trackback8182</guid>
			<comments>http://minoci.net/121#trackback</comments>
			<pubDate>Sat, 05 Jul 2008 03:38:45 +0900</pubDate>
		</item>
		<item>
			<title>조아세</title>
			<link>http://minoci.net/121#trackback1724</link>
			<description>--&amp;gt; 일단 조선일보가 반민중적 반통일적 반민주주의 반민족적 친미수구 신문인 것은 누구나 다 알것입니다. 이런 전제를 깔고 보면 이 신문을 읽는 무지렁이 독자들이나 이걸 알고도 알팍한 이익에 눈이 멀어 이용하는 투고자들이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입니다.신경림 같은 이는 농무를 통해 현대 산업사회에서 소외된 농촌의 실상을 민중들과 호흡을 같이하고...어쩌고 저쩌고 해대는데 이런 모순적인 행위가 어딨단 말입니까. 일단은 자기 시 정신 아니 자기 자신을 부정..</description>
			<author>(너바나나와 아홉그루)</author>
			<guid>http://minoci.net/121#trackback1724</guid>
			<comments>http://minoci.net/121#trackback</comments>
			<pubDate>Sat, 23 Jun 2007 00:35:35 +0900</pubDate>
		</item>
	</channel>
</r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