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민노씨.네: 태안-음모론과-미끼질-그리고-신난-블로거들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minoci.net/</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minoci.net/" />
  <subtitle type="html">온라인 실존, 속물근성, 그리고 커피캬라멜에 대한 이야기...</subtitle>
  <updated>2018-02-04T06:43:37+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8 : Con mo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secret gir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55" />
    <author>
      <name>(secret girl)</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55</id>
    <published>2008-01-09T23:53: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민노씨님의 글 잘봤어요~

사실 동영상보면서 내내 궁금해했거든요.

&#039;근데 저런 엄청난 일이 조작이라면 동기가 있어야...?&#039;

굳이 요런 큰 사건을 만들면서까지 이슈화할만한 이유를 모르겠더라구요..

둉영상엔 설명도 안되어있구..ㅠㅠ

민노씨님께서 올리신 성적표 비유를 보니까 이래서 납득이 안되었구나 싶었어

요...처음부터 조작이라고 하기엔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태반이죠..ㅠ

부정확한 근거들을 기반으로 이번사건을 조작이라 주장하는 것은 자칫 블로거

들을 감정에 사로잡혀서 몰려다니게 만들수 있겠죠.. 

타당한 근거들로 브레이크를 걸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잘 읽고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50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504</id>
    <published>2008-01-13T22:00: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소한 오독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 )
[루스체인지]가 &#039;음모론&#039;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지, 루스체인지를 &#039;진실&#039;이라고 믿는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지요. 이는 본문에도 분명히 표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7"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7</id>
    <published>2008-01-07T23:22: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4</id>
    <published>2008-01-07T18:11: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관련링크 

제닉스 1. 
http://xenix.egloos.com/1694349
유튜브 : http://www.youtube.com/watch?v=9dmDs4csyho 

제닉스 2. 
http://xenix.egloos.com/1694452
유튜브 : http://www.youtube.com/watch?v=T72_Ki47j1c

작은인장 1. 
http://may.minicactus.com/104316

작은인장 2. 
http://may.minicactus.com/104186</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rainydoll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5" />
    <author>
      <name>(rainydoll)</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5</id>
    <published>2008-01-07T18:35: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른 글과는 다르게 이 글에서는 예전에 볼 수 없었던 민노씨의 다소 과격한 표현과 그에 대한 감정 등을 절실하게 느낄 수가 있네요.

여러가지 의미로 이번 음모론, 정말 재밌습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ov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6" />
    <author>
      <name>(nova)</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6</id>
    <published>2008-01-07T18:39: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올블 통해서 제닉스 님 글을 봤는데 담고 있는 내용이 안드로메다급이어서 아직 동영상은 안 봤습니다(시간 걸리는 동영상 싫어요. 글이 좋아!). 글 보고 든 생각은 &#039;이번엔 너무 발랄하신 것 아냐?&#039; 정도였는데 나름 파급력이 있었나 보네요. 일 끝내고 동영상 보고 다시 감상문을......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ov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7" />
    <author>
      <name>(nova)</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7</id>
    <published>2008-01-07T18:41: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참! 최고의 짤방이자 가까운 음모론 하나가 빠졌습니다. 황우석 음모론 지도요. ;-) http://blog.empas.com/ghost37/12123096</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inthery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8" />
    <author>
      <name>(intherye)</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8</id>
    <published>2008-01-07T18:45:0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잘 읽었습니다.
엄청난 리액션에 도대체 뭘 보고들 저러나 하고 들여다봤다가 어이를 상실한 1人..</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inthery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299" />
    <author>
      <name>(intherye)</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299</id>
    <published>2008-01-07T18:48: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닉스님의 원글에 &amp;quot;노바&amp;quot;라는 분이 덧글 쓰신 걸 보고 깜짝 놀라서 눌러봤습니다. 저 말고 또 그러신 분 계실 듯.</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점프컷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0" />
    <author>
      <name>(점프컷)</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0</id>
    <published>2008-01-07T18:51: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아무리 동영상 계속 봐도 정말 모르겠습니다.^^;

블로그 시작하고나서 올블 자주 눈팅하는데 블로거들 부화뇌동 정말 심각하다는걸 느낍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ov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1" />
    <author>
      <name>(nova)</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1</id>
    <published>2008-01-07T18:56: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성실하게 블로깅하시는 분이시네요. 제가 닉을 바꿔야 할 듯(아 클 났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rinc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2" />
    <author>
      <name>(rince)</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2</id>
    <published>2008-01-07T19:09: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rainydoll님의 논평처럼 저 역시 민노씨의 이전글과 약간은 다른 과격함에 살짝 놀라긴 했습니다. 

단편적인 사실 하나를 가지고 전체를 이야기하려고 한다거나, 
주관적인 의견을, 마치 사실인냥 근거로 제시하는 모습이 블로고스피어에서 자주 발견되더군요.

객관적 시각을 유지할 수 있는 혜안과, 진실인듯 포장되어 있는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이 필요한 더더욱 필요한 시점 같습니다

(이건 좀 다른 이야기이긴 하지만) 이런게 부족해서 2메가 시대가 도래한게 아닐까요.... ㅠ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Kunggo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3" />
    <author>
      <name>(Kunggo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3</id>
    <published>2008-01-07T19:18:4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엉뚱한 소리 하나.
민노씨께서도 2MB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는군요^^;;;
어느샌가 이 표기가 이명박 당선자 별명의 대세가 된 듯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hwoara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4" />
    <author>
      <name>(hwoarang)</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4</id>
    <published>2008-01-07T19:30: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뜬금 없이 저도 이메가라는 말이 압박이 되네요.. 저는 그냥 엠비라고 지칭을 하는 편인뎅.... 어쨌든 저는 그냥 그 글들이 올블에 올라가는 것들을 보고 웃고 말았는데 의외로 그 글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솔직히 낚시성 글에 당한 것이 한두번이 아니라서요.. 흠..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활의노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5" />
    <author>
      <name>(활의노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5</id>
    <published>2008-01-07T19:32: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래.... 이런 비판글을 원했는데 말입니다...

다른분도 비판글을 올리시긴 했는데 뭐랄까... 자신의 글을 이해 못한 네티즌과 저 음모설에 낚이신 네티즌들을 완전히 바보로 몰아가는것이 조~금 마음에 안들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속이 후련하네요. 잘 읽고 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6" />
    <author>
      <name>(너바나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6</id>
    <published>2008-01-07T19:33: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른 글과 조금 다르긴 한디 그래도 역시 성실하신 모습이구만요! ㅎㅎ
위에 트랙백으로 달린 &amp;quot;삼성호가 고의로 유조선을 들받았다고? 아주 쑈를 하세요~&amp;quot; 라는 이런 글이면 충분할 것 같구만요.

여튼 세 가지를 느끼게 해주구만요.
1. 음모론은 재밌다
2. 돈성을 무쟈게 싫어한다.
3. 무비판적이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활의노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7" />
    <author>
      <name>(활의노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7</id>
    <published>2008-01-07T19:36: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그래 하민혁씨였군요. ㅇㅅㅇ;;;</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답답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8" />
    <author>
      <name>(답답)</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8</id>
    <published>2008-01-07T19:42:3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동영상은 보지 않았습니다. 지나친 비약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처음 문제를 제기한 민혁님 블로그에 이런 댓글이 달려있더군요. 
&#039;증오의 감정&#039;이 지나쳐 이성적 사고가 마비된 사례다.

조작설에 타당성을 따지기 전에 나름 이해가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항상 똥을 싸 어지럽히는 건  몇몇이고 그 똥은 국민이 치우는 식이죠.
대한민국이란 공원의 쓰레기 버리는 놈 따로 치우는 놈 따로 있다는 겁니다.
IMF도 마찬가지였고, 매번 일어나는 수해 복구나 이번 태안복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힘들게 기름 닦는 자원봉사자를 보며 
삼성에 대한 울분을 토하는 건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

조중동의 여론 조작을 떠나 이번 대선의 교훈이 있었다면 
그런 &#039;감정적&#039; 민심을 읽지 못했다는 거겠죠.
냄비근성 운운하기 전에 &#039;감정&#039;을 읽고 잘 어루만지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365일 사시사철 냉철한 이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사람이나 될까요?
좀 더 이성적이어서 내가 더 우월하다는 식의 포스팅은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불을 기름을 붓는 격이죠. (그래서 민혁님이 욕을 좀 드신듯 합니다.)

여튼 사건이 명확하게 밝혀져서 많은 네티즌들이 더는 상상의 나래를 펴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이 어떻게 대처할지가 가장 큰 관심입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댕글댕글파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09" />
    <author>
      <name>(댕글댕글파파)</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09</id>
    <published>2008-01-07T19:40: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헌데 올블로 보는 글이 아니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2</id>
    <published>2008-01-07T19:56: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가 2008년 블로깅 컨셉을 &#039;진실 혹은 대담&#039;으로 정했습니다. 
(농담, 농담유골..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3</id>
    <published>2008-01-07T19:57: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두 분(혹은 여러분?)의 노바가 계시군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4</id>
    <published>2008-01-07T19:58: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황구라 파동에 대해선 나름으로 열심히 포스팅했던 기억이 새롭네요. 
한겨레 블로그에서 활동하던 시절에 말이죠. ^ ^
말씀처럼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5</id>
    <published>2008-01-07T19:58: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메가와 삼성에게 화나 많이 나셨던게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8</id>
    <published>2008-01-07T20:04: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글의 방향과 문제제기에는 전폭적으로 공감하고, 또 응원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방식에 대해 찬성하기 어려워서요. 방식의 문제는 그저 목적을 위한 수단이라는 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방식 자체가 &#039;메시지&#039;이자 &#039;철학&#039;이자 &#039;태도&#039;의 문제에 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p.s. 
제가 원래 과격하고 무식합니다. :P</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7</id>
    <published>2008-01-07T20:01:4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 글도 좀 과하게 감정적인 것 같아서 민망합니다만... 
그런 아쉬움이 없지 않죠.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r.Met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19" />
    <author>
      <name>(Mr.Met)</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19</id>
    <published>2008-01-07T20:12: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는 진실공방에 대해선 아직 확실히 모르겠지만..

위에 보시면 환경오염자가 부담을 져야된다는 원칙이 써있는데..
삼성은 저거 안지키고 넘어갑니다.
지금도 전혀 삼성과 태안사태를 연계시키지 않고 있죠.

세상이 원칙대로 흘러간다면 정말 좋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일들이 무척 많은것도 사실이고,

물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볼수 있지만,
완벽히 불가능하다고도 할수 없는것이 조작설이기 때문에
단지 의혹을 제기하는것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확신하는것에는 좀 문제가 있을지 몰라도 말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0</id>
    <published>2008-01-07T20:36:5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Kunggom님 덕분에 본문에도 링크 보충했는데요. 

http://pariscom.info/33

여기에서 처음 들은 말인데, 재밌어서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1</id>
    <published>2008-01-07T20:38: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역시나 이메가씨(조중동이 이런 이명박 정권을 어떻게 지칭하는지 두고 볼 생각입니다. 대체적으로 &#039;이&#039; 정권 뭐 이런 식으로 노무현 정권을 지칭했던 인상이 너무 뚜렷해서 말이죠)와 삼성에 대한 분노 때문이겠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yundrea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2" />
    <author>
      <name>(yundrea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2</id>
    <published>2008-01-07T20:38: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문제는 균형입니다.
그런 의혹이 제기될 수 있을 수도 있겠지요. 잘못된 의혹제기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문제는 그에 대한 비판의식 없이 부화뇌동 하는 네티즌이 &amp;quot;너무 많다는&amp;quot;게 되겠죠.

예전 얘기지만.. 황박사 음모론, 모 햄버거 사건, 기타 무슨무슨 녀 사건등을 보면, 우리나라 네티즌의 부화뇌동 하는 수준에 우려를 가질만 합니다. 이번건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여지구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3</id>
    <published>2008-01-07T20:39: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행입니다. ^ ^;; 
쓰면서도 좀 내심 불안했었는데 말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4</id>
    <published>2008-01-07T20:41:0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탁월한 정리십니다. : )

p.s. 
큰 따옴표 안의 글은 첫 줄의 &#039;다른 글&#039;의 예시인가요? 
아마도 그럴 것 같다는 생각은 드는데 말이죠...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5</id>
    <published>2008-01-07T20:42: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말 좋은 말씀이시네요. : )
깊이있는 논평 고맙습니다. 

특히나.. 

&amp;quot;항상 똥을 싸 어지럽히는 건 몇몇이고 그 똥은 국민이 치우는 식이죠.
대한민국이란 공원의 쓰레기 버리는 놈 따로 치우는 놈 따로 있다는 겁니다.

IMF도 마찬가지였고, 매번 일어나는 수해 복구나 이번 태안복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힘들게 기름 닦는 자원봉사자를 보며 삼성에 대한 울분을 토하는 건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amp;quot; 

라는 말씀은 전폭적으로 공감할 수 밖에 없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6</id>
    <published>2008-01-07T20:43: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올블이 아니라.. ^ ^;; 
다음 블로거뉴스를 말씀하시는건가요? 

http://minoci.net/348
http://minoci.net/354</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7</id>
    <published>2008-01-07T20:46: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두 분 말씀 잘 들었습니다. : )

Mr.Met님 말씀처럼 문제제기의 차원에서는 저 역시 공감하고, 그 의미를 평가할 만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yundream님 말씀처럼 &#039;균형&#039;이라는 차원, 주장의 한계와 방법론의 한계라는 차원에서는 아쉬움이 남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asen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29" />
    <author>
      <name>(asen)</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29</id>
    <published>2008-01-07T21:02: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그건 당신들이 그토록 비판했던 엘로 저널리즘, 조중동 찌라시류들에서 그토록 애용하는 감정적인 &#039;선정주의&#039;다. 문화일보가 &#039;진실 추구&#039;하겠다고, 알권리를 위한다면서 &#039;신정아 누드&#039; 일면에 실은 바로 그거다.&amp;quot;

라는 말씀에 적극 동감합니다. 저도 삼성이라면 치를 떨지만, 이처럼 어처구니 없는 음모론이 이만큼의 호응을 받는 것을 보며 넋이 나갈 정도로 황당했습니다. 

비판은 좋습니다. 하지만 민노씨 말씀처럼 &#039;주장과 근거는 그 무게와 부피가 비례해야&#039; 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0"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0</id>
    <published>2008-01-07T21:09: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승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1" />
    <author>
      <name>(이승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1</id>
    <published>2008-01-07T21:12: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덕택에 여기도 댓글 폭발이로군요. 블로그가 기성언론에 비해 신뢰가 떨어지는 것은 책임 결여가 있는 한 어쩔 수 없지 않겠습니까? 뭐, 모 정당 빠돌이들이 언제나 음모론 펼치듯 이것도 별반 다를 바 없는 일 같습니다. 적당히 무시하며 즐기도록 합시다 ^^

ps. 이러면 삼성 정말 곤란하죠, 고소해봐야 진흙탕에 빠질 뿐이니 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2</id>
    <published>2008-01-07T21:19: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졸문을 좋게 봐주시니 다행입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3</id>
    <published>2008-01-07T21:25: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좀 과격했나요? : )

다만 무책임한 선동과 그 외피에 감상적 휴머니즘을 잔뜩 발라놓은 글이 갖는 과격함보다는 그다지 과격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타기에 대한 말씀은... 
정말 다시한번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이 정말 &#039;삼성의 계산&#039;된 시나리오였다고 생각하십니까? 

언론의 프레이밍과 착해빠진 시민들, 그리고 이런 사정들을 모두 엮어서 한몫 노리고자 했던 엔터테인먼트 산업(특히 연예프로그램들)의 공모였다고는 생각할 수 있을지언정, 그래서 삼성이 그 공모의 한 축이라고 할 수는 있을 지언정, 이런 황당한 음모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좀더 긴 말씀을 들려주실 자리가 있겠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4</id>
    <published>2008-01-07T21:26: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적당히 즐기기에는... ㅡㅡ;; 
이런 패턴들이 너무 반복적으로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때론 싫은 소리도 해야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windship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5" />
    <author>
      <name>(windship)</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5</id>
    <published>2008-01-07T21:51:0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너무나 허황되고 수준 낮은 음모론이기에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 논지라면, 지금껏 삼성을 비롯한 돈&amp;amp;권력의 지배층들이 국민을 호도해온 수법도 그리 수준 높은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군요. 아무리 끔찍한 초대형 사고가 터져도 불과 한두달이면 깨끗이 잊고 사는 대한민국 국민을 속이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만.

뿐만 아니라 위에서 인용한 한겨레 사설에서도 지적하고 있듯, 삼성의 배가 유조선을 들이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졌어도 삼성은 거의 타격받고 있지 않습니다. 정식 그룹 차원의 사과도, 보상 절차도 뭐 하나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아요. 삼성은 손가락질도 받지 않고 욕도 먹지 않고 있습니다. 너무나 조용하죠. 신문과 TV 역시 &#039;태안 기름유출 사태&#039;라고만 보도할 뿐 삼성의 책임을 전혀 묻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올 것을 알고 있었기에, 아니 이런 상황으로 되어갈 자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상황에서 저러한 증언이 나오고 있다면 그것은 충분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이겠죠. 너무나 이상하고 조용한 사건의 조사 과정과 발표 내용. 두루뭉실한 처분. 당당히 나와 잘못의 대가를 치르지 않고 침묵하는 삼성. 이런 모든 일을 보고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그걸 &#039;부화뇌동&#039; 같은 단어로 폄하해 버리는 님같은 사람들의 말놀림이 전 더 위험해 보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3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37</id>
    <published>2008-01-07T22:05: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말놀림이라니.. 잘 나가다 삑사리 내셨습니다. : )
나머지 지적에 대해선 그 심정만은 크게 공감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imnth2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0" />
    <author>
      <name>(imnth2u)</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0</id>
    <published>2008-01-07T22:07:0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나도 이메가 , 삼성 좋아하지않지만, 음모론 이라니...아무런 실익도 없는걸?! 
여하튼... 이글에 동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uncanni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1" />
    <author>
      <name>(uncanni)</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1</id>
    <published>2008-01-07T22:07: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단편적이라는 그 피자해들의 증언, 역으로 생각하면 그 증언들을 들어볼 기회조차 없었던거 아닌가요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수도 있는 것을 뭐 울컥해서 이리 읽기에 힘들게 쓰신건지</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2</id>
    <published>2008-01-07T22:11: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언캐니님 졸업하시는군요. : )

첫 줄에 대해선 크게 공감합니다. 
두번째 줄 첫번째 절반에 대해선... 참 말 쉽게 하시네요.
어떤 부분이 읽기에 어려웠는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3</id>
    <published>2008-01-07T22:12: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4" />
    <author>
      <name>(너바나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4</id>
    <published>2008-01-07T22:30: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민노씨께서 쓴 다른 글 보다 쪼매 격하긴한디 그래도 여전히 성실하다는 얘기였구만요. 큰 따옴표의 글 정도만 써도 충분한디 이렇게 자세히 써주셨으니 말이죠. 흐흐..

추신수: 여튼 쓸데없는 트랙백 하나 신고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neocoin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5" />
    <author>
      <name>(neocoin)</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5</id>
    <published>2008-01-07T22:33:0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좋은 글이지만..
&#039;&#039;&#039;
(동영상 및 글의 링크는 댓글창에 표시하기로 한다. 별로 본문에 링크 남기고 싶은 생각 없다)
&#039;&#039;&#039;

는 아닌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렇게 쓴건 스크랩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링크 다시는게 어떠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ilesh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8" />
    <author>
      <name>(ileshy)</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8</id>
    <published>2008-01-07T23:35: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닉스님의 동영상이 삼성과 이명박당선자의 음모설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은 동감합니다만, 삼성호가 들이 받은것은 사실이고 (의도했건 아니건간에) 초동대처에 문제가 있었던것 또한 사실이지요.. 좀 더 정확한 수사를 위한 여론을 이끌어야하는 상황에서 두번째 동영상같은경우는 꽤 호소력이 있는것 같은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alK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49" />
    <author>
      <name>(DalKy)</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49</id>
    <published>2008-01-08T00:00: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안녕하세요~정말 오랫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이 문제 때문에 지난 반년 이상 닫아둔 블로그를 다시 열어볼까 생각중인데, 제가 쓰고 싶은 말을 다 써 주셨군요. 그래도 포스팅 한 줄 할까 생각중입니다 :)

잘 읽었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스트라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0" />
    <author>
      <name>(이스트라)</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0</id>
    <published>2008-01-08T01:07: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굳이 글을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잘 정리해주셨네요.
저도 민노씨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무비판적으로 영상이 퍼지고 음모론이 확대된 것에는 제닉스님의 네임밸류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이걸로 하나는 확실해 지네요.

블로고스피어에서는 파워블로거의 글은 일반 블로거의 글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닌 글이 된다는 것이요

ps.하지만 하민혁님이라는 분이 쓴 글도 전 아주 안좋게 보이더군요.. 소통하재면서 상대방을 바보로 가정한 채 쓰는 글이라니.. 이번 사건에서 전 블로고 스피어의 한계를 어느정도는 보는 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흰둥이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1" />
    <author>
      <name>(흰둥이)</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1</id>
    <published>2008-01-08T01:17:2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 역시 삼성일 일부러 갖다 박았다는 건 좀 의문이지만... 이후 해경의 후속조치등에 대한 부분은 분명히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추가적으로 점점 태안 사건의 얘기가 잠잠 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의적절하게 다시금 환기시킴으로서...

삼성이든 누구든.. 사고 당사자들이 하루빨리 책임지도록 해야합니다.

물론 대한민국 정부는 일부 보험금을 삼성등으로 받고 대부분의 비용을 국민들 세금으로 처리하겠지만요...

대기업으로서 돈벌때만 대기업이 아닌 도덕적으로도 대기업의 모습을 보이게끔 이런동영상은 널리 퍼뜨릴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안그럼 이건희 편법 증여문제처럼 흐지부지 되겠죠...

지금도 또 특검 한다 어쩐다 하더니... 신문에 기사 한줄 안나오네요...

이게 대한 민국 냄비 근성입니다.

일주일만 지나면 잊고 마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구루마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2" />
    <author>
      <name>(구루마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2</id>
    <published>2008-01-08T01:17: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소 과격한 표현이 보입니다만 기존에 읽어 오던 글과 크게 차이나지는 않을 것 같네요 ^^;
문제 제기하신 글은 아직 읽어 보지 않았습니다만 대충 어떤 글일지는 짐작이 가는군요. 음모론이라는 것 자체가 주는 재미가 있으니 사람들이 모이지 않나 싶습니다. (또 쉽게들 받아들이기도 하구요..) 저도 음모론 무지 좋아합니다. :) 

대체 연료가 개발되었지만 정유회사의 공작으로 시판 불가가 되었다는 둥, 현대 문명의 대부분이 외계인을 연구해서 만들어 진 거라는 둥...</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agicbo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3" />
    <author>
      <name>(Magicboy)</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3</id>
    <published>2008-01-08T01:55: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요즘은... 그냥 우리가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세계가 그냥 다 매트릭스일 따름이다라는 음모론을 믿고 싶어질때가 종종있습니다..-_-;...

조만간.... 윗분들의 용감하고 훌륭한 결단이 내려지기만을 바랄뿐입니다... 아니라면.... 정말 실망할 것 같아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u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4" />
    <author>
      <name>(bu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4</id>
    <published>2008-01-08T02:10: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도저히 말이 안될것 같은 이야기가 먹힌다는게 많은 사람들이 현재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말해주는 것 같네요.
과거에(현재도?) 하도 많은 일이 있었고 그로인해 정치권력, 금권을 믿지 못하게 되어 버린것 같습니다. 

테라바이트 시대에 메가바이트가 집권을 하니 그 작은 용량에 많은 것을 넣기위해 많이 무리를 할 것은 자명하고(벌써 여러가지 삭제, 압축을 시작하고 있죠 --;), 메가바이트에서 좀더 업그레이드를 하기위해 돈을 만들어 낼것이고(금산법등).

이번에 한번 완전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재인스톨 했었어야 하는데 많은 분들이 포맷하면 고장나는줄 아셨는지.. 앞으로 5년을 기다려야 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손윤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5" />
    <author>
      <name>(손윤)</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5</id>
    <published>2008-01-08T02:13: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동안 몰래 눈팅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잠시 숨쉬기 위해서 나올 수밖에 없는 황당한 일이 있다니 ... 싶습니다. 결국, 자기반성 없는 블로깅이 옐로그를 확산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싶습니다. 거기에, 메타 사이트의 폭탄 트래픽까지 더해져서 ... 이 글과는 전혀 연관이 없지만, 예전에 음모론에 대해서 쓴 글이 있어서 트랙백 남깁니다. 생뚱맞은 트랙백이라고 해도 용서하시길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구여운영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6" />
    <author>
      <name>(구여운영)</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6</id>
    <published>2008-01-08T02:18: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리를 깔끔하게 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제닉스님의 의미있는 시도를 넘긴 줄타기낚시에 놀란 사람들에

하민혁님의 유머가 어우러져 또 놀란 사람들...(우주의 생성인가.)


뭐랄까요. 과연 다이나믹 코리아랄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7" />
    <author>
      <name>(너바나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7</id>
    <published>2008-01-08T02:23: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무쟈게 올만에 뵙근영! 예전 플톡과 같은 치밀한 수사의 글 기대해 보겠심다~ 흐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사랑가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58" />
    <author>
      <name>(사랑가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58</id>
    <published>2008-01-08T04:12: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내 눈에 틀리기에 상대방이 모두 틀린 것 아니고
내가 옳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옳게 봐주는 것도 아니고
내가 이해 못한다고 다른 사람도 이해 못하는 것 아니고
내가 생각못하는 걸 누군가는 생각할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당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너무 바보 취급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이 세상, 우주의 삼라만상을 모두 이해하고 깨달은 분이 아니라면.

에너지 넘치는 글 잘 읽고 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OldBo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1" />
    <author>
      <name>(OldBoy)</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1</id>
    <published>2008-01-08T04:59: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작년 연말에 택시 타고 가다 기사님께 삼성의 조작 아니냐고 농담으로 던지던 이야기였습니다. 진실은 알수 없는 거죠. 워낙에 음모로으로 가득한 세상이다보니.... 늦엇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블로거C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2" />
    <author>
      <name>(블로거C)</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2</id>
    <published>2008-01-08T05:37: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글쎄요. 제닉스님의 경우는 좀 의외였지만 작은인장님의 경우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았고 딱 그정도 그릇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평소에 과학관련에 대해서 글을 쓰면서도 지식의 깊이라던가 스스로의 말과 글에대한 책임감에 대해서는 잘 보아왔었으니까 말입니다. 
좌우지간 이런일 한번 터질때마다 드러나는 여러 사람들의 본성을 보면 참 재미있을 뿐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6</id>
    <published>2008-01-08T09:12: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런 의미셨군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7</id>
    <published>2008-01-08T09:30:0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스크랩에 대한 점은.. 

http://www.minoci.net/94 

이 글을 참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8</id>
    <published>2008-01-08T09:32: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새해 인사 못드렸네요. : )
새해 늘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래봅니다. 

p.s. 
솔직히 **님 견해에 대해선 이견도 굉장히 많은 편인데... ㅎㅎ
싸우면서 정든다고 꽤 정이 든 것 같네요. 
하지만 언제든 이견에 대해 유쾌하게 치고 받을 수 있다면 좋겠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6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69</id>
    <published>2008-01-08T09:35: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본문에서도 지적하고 있지만, 초동수사의 미흡함이나 재난 대책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문제제기로는 그 의미를 평가합니다. : ) 이 부분에 대한 본문이 다소 다른 부분들 때문에 가려진 것 같네요. 저 역시 스스로 이 부분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는 미흡한 서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방점이 &#039;조작이다&#039;에 쏠려 있는 점은 그 문제제기의 유효한 &#039;한계&#039;를 넘어서는 선동이라고 판단한다는 것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0</id>
    <published>2008-01-08T09:35: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달키님 정말 오랜만이네요. 
지난 이른바, &#039;미투-플톡&#039; 논쟁 이후로 처음 의견을 나누는 것 같습니다. 
정말 오래되었네요. ㅎㅎ 

달키님께서 써주신 글은 잘 읽었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1</id>
    <published>2008-01-08T09:37:5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는 이런 과정이 블로그의 한계이면서 또 역동적인 에너지를 방증하는 긍정적인 사례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안에서 토론을 통한 &#039;의미 확정(정화?)&#039; 과정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해요. 제 의견도 부족한 의견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2</id>
    <published>2008-01-08T09:39: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말씀하신 바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 취지가 좋다면, 그 방식도 그 취지에 부합하는 방식이 되어야 겠죠. 제닉스님의 글과 동영상의 시도가 발랄상큼...까지는 좋게 평가하고 싶은데... 메시지가 견딜 수 있는 한계를 넘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 점에 대해선 아쉽게 생각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3</id>
    <published>2008-01-08T09:45: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음모론 좋아합니다. 
그리고 음모론에 내재된 비판적인 태도, 기존 관습에 대한 전복적인 도전 따위가 주는 쾌감이나 저항정신(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등은 음모론의 의미라고 생각해요. 

다만.. 음모론에 머물러서는 그 비판적인 함의들, 잠재력들이 피어나기 힘들겠죠. 

쉽게 말해서 삼성이 제닉스님을 &#039;명예훼손&#039;으로 고소한다고 치면... 
제닉스님께서 그 동영상과 글에서 주장하시는 바가 공익적인 가치를 가진 문제제기였다고 하더라도(여기까지는 그렇다치고), 그 주장을 &#039;진실&#039;로 믿었다고 했던 부분(이 부분에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서 그 선장아저씨의 진술을 &#039;진실&#039;의 근거로 믿는데에 &#039;과실&#039;이 없다고 주장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은 우려도 있습니다. 

그러면.. (좀 과장이겠습니다만) 블로그계 전체의 평판은 물론이고, 제닉스님 개인, 그리고 거기에 동조했던 일군의 순수한 마음들은 된서리를 맞는거죠. 거기에 제대로 항변할 수 있는 무기도 확보하지 못한채로 말이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4</id>
    <published>2008-01-08T09:48: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정치나 행정부의 윗대가리들이 알아서 훌륭한 결단을 내릴리는 만무할 것 같고.. , 검찰도 별로 기대할 수 없고(떡검을 봐도 그렇고 말이죠.. ㅡㅡ;; ), 그렇다면 법원과 언론이 남은 셈인데... 이 역시도 그다지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남은 것은 궁극의 저항세력인 시민인데..  음모론에 휘둘려서야 제대로 된 비판적인 견제세력으로 성장하기 어렵지 않나 싶은 우려가 있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5</id>
    <published>2008-01-08T09:48: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러게나 말입니다. 
정말 앞으로의 5년이 두려울 뿐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6</id>
    <published>2008-01-08T09:50:1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아, 이게 누구십니까? : )
정말 반갑습니다, 손윤님. 

손윤님과는 꼭 뵙고 싶은데.. 
언제 시간 한번 내주십시오. ^ ^
각종의 음모론을 정리해주신 글은 잘 읽었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7</id>
    <published>2008-01-08T09:50: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잘 읽으셨다니 졸문이나마 쓴 보람이네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8</id>
    <published>2008-01-08T09:52: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 역시도 서로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그 실수를 통해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 역시 마찬가지겠죠. 다만 서로 싸우거나 다투는 것으로 보이더라도.. 이 역시 대화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토론문화로 자리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7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79</id>
    <published>2008-01-08T09:53: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ㅎㅎ
하기는 진실은 &#039;저 너머에 있죠&#039; : ) 
다만 음모론이 갖는 그 최소한의 취지가 좀더 냉정한 이성과 만나서 진정한 실천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좀 글이 거칠어졌네요. 

올드보이님 정말 오랜만에 뵙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0</id>
    <published>2008-01-08T09:56: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두 분 모두 블로그계에서는 어느 정도 명망과 신뢰를 받아오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제 입장에서는 다소 과도하게 비판한 점도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저로 말하자면 인생이 실수투성이라서...  너무 단정적인 평가는 결국은 모두에게 너무 성급한 것이 될 수도 있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좀더 긴 호흡으로 서로 대화를 나눠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spalier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1" />
    <author>
      <name>(Espalier)</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1</id>
    <published>2008-01-08T10:40: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039;삼성이 고의로 그랬다&#039;는 음모론으로 가쉽거리화 되는것은 문제가 있다 생각합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039;철저한 재수사요구&#039;가 아닐까 싶습니다.
태안해경측 수사결과로 보면 선원5명이서 사고에 대한 모든책임이 있다 끝 이런식인데 그간 제기된 의혹들을 놓고보면 서둘러 진상을 은폐하려는게 아닌가 의구심이 듭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nyou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3" />
    <author>
      <name>(dnyou)</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3</id>
    <published>2008-01-08T11:14: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민노씨님의 까칠한 성격은 알고있었으나 이런식의 매도는 아니다 싶네요. 제가 보기에는 오히려 민노씨님께서 음모론을 가정에 두고 현상을 보지 못하고 그것의 의미만 가지고 말장난 하는 수사(레토릭)로 보입니다. Fact에 기반한 전달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고, 왜 받았는지는 모르지만 작정하고 받아버린 정황상의 증거가 모두 있는데도 그렇게 할 이유가 없어서 그건 아니다라고 단정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건가요?

한가지 여쭙고 싶네요. 연쇄살인범 유영철이 모든증거가 있지만 살인을 통해 얻을게 없다고 해서 안한건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크브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4" />
    <author>
      <name>(크브브)</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4</id>
    <published>2008-01-08T11:58:3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한 사람의 블로거(제닉스)님께 과거사위 수준의 수사력을 바라시는 건,
아무리 의혹을 가져도 블로거는 입다물고 있어라는 얘기밖에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 영향력이 조중동에 훨씬 못미치는 블로거라면 더욱 원색적으로 자신의 근거없는 의혹이라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고 봅니다.
포스팅 하나에 균형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옐로우에서 레드 머시기 다 포함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블로깅을 통해 블로고스피어 전체의 균형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 또한 제닉스님의 의혹에 모두 동조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언론이 도대체 왜 사고가 일어났는지 아무런 설명도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한 개인 블로거가 이 정도로 의혹을 제기했다는 것에 대해서 높이 평가합니다.

왜 제닉스님이 선동적으로 글을 썼는가, 왜 블로거들은 무비판적으로 부화뇌동하는가에 대한 1차적 책임은
알고 싶은 것을 도대체가 의혹 외에는 알려주지 않는, 정보의 진실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있다고 봅니다.
포스팅을 읽어보면 민노씨님이 진실에 좀 더 쉽게, 혹은 정확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의혹들이 단순히 의혹이거나 진실이거나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주시면 안될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yundrea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5" />
    <author>
      <name>(yundrea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5</id>
    <published>2008-01-08T12:05: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Fact + Fact = Fact 가 되는게 아닙니다.
월요일 아침에 출근했더니 물건이 없어졌다. = Fact
토요일 출근한사람이 김부장님이다. = Fact
라고 해서
김부장님이 물건을 훔쳤다.가 Fact가 되는게 아니듯이 말입니다. &amp;quot;그럴 가능성도 있겠네요&amp;quot; 라고 나름 생각할 수는 있겠지만 말이죠.
소위 말하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Fact)가 되겠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가지고 상상의 나래를 펴는건 개인의 자유겠으나, 이를 공론화 하면 그 자체로 &amp;quot;문제&amp;quot;가 되는 겁니다. 왜 ?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몇개의 Fact를 가지고 짜집어서 기사화 하면, 우리는 이렇게 말하죠. 찌라시 언론, 저급한 저널리즘으로 무장한 무책임한 언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yundrea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6" />
    <author>
      <name>(yundrea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6</id>
    <published>2008-01-08T12:12: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렇다면, 애초에 음모론적으로 글을 쓰기보다는
왜, 언론과 정보는 이러한 사건에 대해서 침묵을 하는가에 촛점을 맞추었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컨데 기업이 침묵을 하는건, 침묵을 하는게 이익일거라고 &amp;quot;차가운&amp;quot; 이성적 판단의 산물일겁니다.
한쪽은 (그게 좋은 쪽이든 아니든지 간에)이성적판단을 하는데, 한쪽은 감성적으로 대응한다면, 승부의 결과는 안봐도 뻔한거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펄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7" />
    <author>
      <name>(펄)</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7</id>
    <published>2008-01-08T12:33: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실 유조선 충돌 그 순간부터 저는 저런 의심이 솔직히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후 언론 보도를 보면 하나같이 &#039;자원봉사하러 떠나자&#039;만 있을 뿐 &#039;누가 잘못했으며 얼마나 배상해야 하는가&#039;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 말도 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런 심증이 강하게 든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황증거만으로 조작이다! 라고 주장하는 건 정말 문제가 심각해 보입니다. 물론 인터뷰도 하고 동영상도 만들고 상당히 열정을 기울인 것 같고, 또 기자가 아닌 블로거가 할 수 있는 취재의 범위라는 게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amp;quot;이러저러한 의혹이 있다,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다&amp;quot; 수준에서 그쳤어야지 &amp;quot;조작이다!&amp;quot; 하고 사람들을 낚는 건 잘못된 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8" />
    <author>
      <name>(너바나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8</id>
    <published>2008-01-08T13:06:4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말씀하신 것에 대답이 있네요. (어찌 그런 비유가)
연쇄살인범 유영철은 뒤에 거대한 배후가 있어서 살인한 것인가요?
이건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크브브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89" />
    <author>
      <name>(크브브)</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89</id>
    <published>2008-01-08T13:10:5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조작이다!라고 단정짓는 것은 성급하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펄님과 yundream님도 제닉스님의 결론이 맞냐 틀리냐를 떠나, 의혹에 대해서는 공감하시는 것 같네요. ^^.
조작이라는 주장이 성급하다 아니다가 논쟁점이 되기 보다는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블로고스피어 의견을 모아가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민노씨님이나 이 포스팅에 대해 답글을 다신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것 같아서요~

그리고 정말 좀 더 자세한 정보나 수사력 등등을 갖고 계신 블로거들이 다양한 포스팅으로 의혹을 해소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ellm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0" />
    <author>
      <name>(tellme)</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0</id>
    <published>2008-01-08T13:18:4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민노씨의 글이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을 대중의 광기를 견제하는 데 일조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저는 이 시점에서 한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일단 이렇게 대중의 열기를 잠재우고자 하는 의도의 글을 쓰신 이후에
추가로 할 일이 있으시다는 겁니다. 
전 제닉스님 동영상이 매우 거칠고 난삽하기 이를 데 없다는 것을 느꼈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중에서 해경의 대응 태도라든가 초기에 불거진 몇 가지 의혹들에 대해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삼성의 고의적 사고 유발 여부보다는 사고가 일어난 후
당국과 오염유발자의 대응 태도는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투성이입니다. 제닉스님의 동영상은 &#039;음모론&#039; 차원보다는 그러한 의문들에 대한
돋을새김이자 환기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 사고가 발생하게 된 동기를 음모로 몰아가는 데서 벗어난 다음에
할 일은 보다 냉철하게 &#039;사고가 확산되게 된 경위&#039; &#039;초기에 잡았으면 될 일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이상한 대응으로 서해안 초토화로 몰고 간 점&#039;에 대해
명백한 규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여기에 민노씨 글에 호감을 표시하신
분들 또한 부화뇌동 집단이라 여기지 않을 수 없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너바나나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1" />
    <author>
      <name>(너바나나)</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1</id>
    <published>2008-01-08T13:54: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환기 시키는 글은 위에 트랙백을 보시면 많이 있습니다. 그 글을 보시면 부화뇌동한 집단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아니 민노씨께서 쓰신 글만 보더라도 의문점 등을 제기 되어 있습니다. 보고도 눈 감으면 할 수 없지만 말이죠.
이런 글이 견제글로써 소임을 하고 냉철한 방향으로 이끌어줬으니 그에 따라 자중하고 합리적인 새로운 글을 써야 할 분들이 누굴까요? 그런것까지 또 써주기까지 해야할려나요?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도 땡깡 부리는 것이야 말로 부화뇌동의 전형이겠죠. 말장난은 그만두죠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yundream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2" />
    <author>
      <name>(yundrea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2</id>
    <published>2008-01-08T13:48: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블로거 (혹은 네티즌)이 명백히 밝힐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 그럴만한 능력도 없을 뿐더러, 권한도 없고, 시간도 없고 비용도 없습니다.
그런일을 하는 곳은 따로 있죠. 언론, 수사기관, 검찰 등등등.

블로거는 그런일을 하는 곳이 일을 제대로 하는지 감시하고 다그치는 곳 까지가 역할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3" />
    <author>
      <name>비밀 댓글입니다</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3</id>
    <published>2008-01-08T18:04: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 댓글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epay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4" />
    <author>
      <name>(mepay)</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4</id>
    <published>2008-01-08T18:47:1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곡학아세라..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uncanni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5" />
    <author>
      <name>(uncanni)</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5</id>
    <published>2008-01-08T21:23: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밑에 달린 덧글들에 제가 했던 말의 의미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이 다 달려 있군요- ^-^/
 (네, 드디어 졸업입니다. ^o^ 어떻게 아셨어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6</id>
    <published>2008-01-09T00:42:5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크게 공감합니다. 
철저한 재수사요구에 대해선 이론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닉스님께서 그 부분에 대해서만 그 한계를 명확히 했더라면 어땠을까 싶은 마음이 깊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7"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7</id>
    <published>2008-01-09T00:43: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앗, 제가 자리를 비운 사이에.. ^ ^;; 
제가 좀 까칠했나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8"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8</id>
    <published>2008-01-09T00:47:2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자유롭게 표현한다는 것과 그 근거로 지탱할 수 없는 메시지를 확대과장하는 것은 구별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수사 요구. 
조중동과 삼성, 이명박의 유기적인 담합구조에 대한 비판.  
얼마든지 가능하고, 이것은 조중동에서 하지 않는 것이죠. : )

다만... 

&amp;quot;근거없는 의혹이라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amp;quot;

는 말씀이 갖는 그 취지는 충분히 헤아릴 수 있습니다만... 그런 문화가 블로그 문화로 정착된다면... 책임있는 공론화의 가능성은 그 만큼 축소되지 않을는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39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399</id>
    <published>2008-01-09T00:49: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펄님께서도 그런 의혹을 가지셨다니...^ ^; 
약간 의욉니다. 

오히려 

&#039;조선업계 음모론&#039;
http://sadgagman.tistory.com/36

이 좀더 설득력이 있지 않나 싶어요. : )

p.s. 
이하에 주신 말씀은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런 아쉬움에서 쓴 글이기도 하구요. 
다만 저 역시 균형감을 다소 상실한 것 같다는 반성을 하게 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0"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0</id>
    <published>2008-01-09T00:52: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긍정합니다. 

재조사 촉구 및 삼성과 언론의 담합, 그리고 이명박 당선자가 꿈꾸는 재벌공화국의 암담한 비전에 대해 비판의 에너지를 모으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블로거들이 유기적인 수사조직이 되어 사안의 실체적인 진실을 수사한다는 건, 가능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더러... 누구에게 강요하거나, 요구할 수도 없는 문제라서요.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1</id>
    <published>2008-01-09T00:55: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텔미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제가 다소 격하게 &#039;부화뇌동&#039;이라고 표현한 바에 대해선... 
저 역시 너무 과했구나 싶은 생각이 없지 않습니다. 
그러니 다른 댓글에 대한 답글로도 남겼지만... 제가 문제제기라는 평가의 부분에 있어 소홀했던 점을 인정합니다. 

다만... 제 글에 호감이나 비판을 하셨다 말았다를 기준으로 &#039;부화뇌동&#039;이라고 다시 또 그렇게 되받아치시면.. ^ ^;; 제 글을 비판하시는 취지가 사라지지 않나 싶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2"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2</id>
    <published>2008-01-09T00:59:0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웅변자는 있는데, 청중은 없다... 는 말씀은 참 인상적이네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 
블로거들이 좋은 웅변자가 되려는 욕심만큼, 우선 좋은 청중이 되어야 할텐데 말이죠. 
저부터도 그렇구요. 
반성합니다. ㅡ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3"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3</id>
    <published>2008-01-09T00:59: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주어 목적어가 없으셔서...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4</id>
    <published>2008-01-09T01:02: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다행입니다. : )

제 글의 부족함에 대해선 언제든 허심탄회한 비판을 날려주시길 바라구요. 물론 다시 우연이라도 오시게 된다면 말이죠. 

p.s. 
제가 언캐니님에 대해서 관심이 좀 있는 편입니다.:P 
아, 궁금한 것 하나. 
eouia님은 블로그 완전히 접으신건가요? 
요즘 연락하시는지요? 
정말 궁금하네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금갑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09" />
    <author>
      <name>(금갑)</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09</id>
    <published>2008-01-09T12:40: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태안 음모론은 수사기관이 만든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 증거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모든 것이 정황증거 및 진술 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황에 대한 명백한 반증이 없다면 
이 주장은 유지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근거없이 이 주장이 말이 않된다라는 식의
주장은 또하나의 근거없는 헛소리에 불과한 것입니다.
명백한 근거가 없으면 그냥 조용히 계시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11"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11</id>
    <published>2008-01-09T12:42: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렇군요.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이웃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25" />
    <author>
      <name>(이웃)</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25</id>
    <published>2008-01-09T14:58:5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희안한 것은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의문들이
아무런 가치없는 쓰레기 취급을 받는다는 것이다.

태안사건의 어떤 음모가 뒤에 도사린 것 같다고 보는 것도
그저 상식적인 범인의 눈으로 발견했던 현장의 생각들을 모아본 것이다.

이명박 당선자에 대한 상식적인 의문들도 그렇다.
특검을 수용했으면 당연히 특검을 받아야 함이 옳은데 그 주변인을 통해
수작질(개 라는 말을 붙이고 싶다)을 하는 것을 보면 이건 뭐 쌩쇼를 한다 싶다.
그런데도 어물쩡 넘어가면서 힘의 논리로 눌러버리려 한다.
이 나라의 안정된 성장을 위해 그런 건 그냥 덮어두고 가자는 식이다.

과연 아무런 음모도 없이 실수로 발생한 사건일까? 제발 그랬으면 좋겠다. 
이렇게 음모론을 끄집어낸 사람은 그저 낚시질에 광적인 취미를 가진
그런 사람이었음만 진실로 드러나면 참 좋겠다.

하지만 이 나라는 너무 더럽게 오염되어있다.
태안이 기름에 오염된 그 이상으로 오염되어 있다. 
정치인들에게서 새어나온 똥물. 그것을 서로 처바르려고 다툰다.

겉으로는 꽤 유식한 것처럼 보이는 애들이 속으로는 더 심하게 난리다.
무식한 사람들이 훨씬 정의로운 세상이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dd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61" />
    <author>
      <name>(dd)</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61</id>
    <published>2008-01-10T12:31:2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사실 바로 옆에서 일을 당한 태안 주민들이 아닌 이상 우리는 언론에서 얘기하는 정황만 듣고 있을 뿐입니다. 게다가  책임자에대한 추궁의 보도보다는 태안에서 기름방제작업을 하는 자원봉사자들의  감성적인 부분만 집중해서 부각시켰었죠.

제닉스님이 올린 동영상은 바로 옆에서 일을 당한 주민의 이야기이고 굉장히 중요한 정보라고 봅니다. 상큼 발랄하다거나 신선하다라든가의 하는 식으로 몰아가서는 안될것 같은데요.. 피해자 주민이 원통해서 하는 얘기가 도데체  뭐가 상큼발랄합니까? 

 그리고 여기에 살을 붙힌 음모론의 제기는 저변의 현상일뿐 이것때문에 동영상 내용의 중요성까지 의심받아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을 당한 피해자 주민들입에서 나오는 의문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아주 중요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언론에선 왜 입도 뻥긋안하냐는 겁니다. 음모론의 원인도 음모론을 말하는 자가 아니라 모든 정황을 명쾌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언론이나 명쾌하게 밝혀내지 못한 검찰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64"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64</id>
    <published>2008-01-10T16:23:3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 울분 충분히 이해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65"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65</id>
    <published>2008-01-10T16:24: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비밀소녀님 격려 고맙습니다. :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466"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466</id>
    <published>2008-01-10T16:24: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말씀하신 취지 깊이 공감합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언론의 보도태도를 검토하는 포스트를 준비중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BBQ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501" />
    <author>
      <name>(BBQ)</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501</id>
    <published>2008-01-12T19:15: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이해할 수 없는 게 민노씨께서 911공식  음모론에 대해서는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다는 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나도한마디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567" />
    <author>
      <name>(나도한마디)</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567</id>
    <published>2008-01-16T13:34: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왜 태안사태에 대해서 수사결과를 발표하지 않는가?
삼성호 선장만 구속시키고 아루런 보도조차 없는것일까?
다시한번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민노씨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5589" />
    <author>
      <name>(민노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5589</id>
    <published>2008-01-16T19:31: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그러게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FranRuiz30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comment32540" />
    <author>
      <name>(FranRuiz30)</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comment32540</id>
    <published>2011-07-07T20:41: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The &amp;lt;a href=&amp;quot;http://bestfinance-blog.com&amp;quot;&amp;gt;loans&amp;lt;/a&amp;gt; seem to be useful for guys, which would like to organize their own organization. In fact, it&#039;s not very hard to receive a credit loan.</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삼성호가 고의로 유조선을 들받았다고? 아주 쑈를 하세요~</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3" />
    <author>
      <name>(하민혁의 통신보안)</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3</id>
    <published>2008-01-07T18:49: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amp;quot;그거 들었니?&amp;quot; &amp;quot;삼성 비자금으로 시끄러운 그 삼성호가 글쎄 고의로 유조선을 들받았대~!!&amp;quot; &amp;quot;정말~?!&amp;quot; &amp;quot;옴모~ 옴모~ 이게 웬일이니~ 얘~!!&amp;quot; [1부] 태안 사태는 조작이다. 1부 : 삼성호는 일부러 유조선을 들이받았다.해외등 안보이시는 경우 유튜브로 보기 [2부] 태안 사태는 조작이다. 2부 : 초동 대처를 누군가 방해했다. 해외등 안보이시는 경우 유튜브로 보기미치겄다. -_ ;; 이거 보고 음모론이다 뭐다 하는 아해들.. 참말로 안습이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블로거, 사실과 진실의 사이.</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5" />
    <author>
      <name>(『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5</id>
    <published>2008-01-07T20:00:1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새벽에 블로그에 상큼한 글이 하나 올라왔다. 

이 글의 제목은 대담하게도 태안 사태는 조작이다. 1부 : 삼성호는 일부러 유조선을 들이받았다.였다. 
한 블로거가 태안 현장에 가서 직접 동영상을 찍어왔는데 현장 책임자의 말은 제법 신빙성이 있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고(물론 그놈의 블로고스피어라는 틀 안에서..), 한동안 실시간 인기글을 장식했</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어 그래 ... ?? (6)</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0" />
    <author>
      <name>(변기통 속의 3류 잡지)</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0</id>
    <published>2008-01-08T02:14:39+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명 황우석파동과 함께 여기 저기에서 XX의 음모가 어쩌고 OO의 음모가 저쩌고 하는 이야기를 자주 접할 수 있다. 처음에는 황우석팀이 난자와 함께 음모도 채취해서 연구비 마련을 위해서 행운의 부적으로 판매한 줄 알았다. 그런데 그 음모가 아니였다. 음모론의 본고장은 뭐니 뭐니 해도 정치라고 할 수 있다. 국내정치던 국제정치던 음모론이 사라질 날이 없다. 아니라 다를까 요즘 정치계에서 말들의 잔치가 벌어지고 있는 유시민의 입각에 대해서도 음모론이 이..</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태안기름유출사고, 음모론보다 철저한 재수사요구가 필요한 때입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4" />
    <author>
      <name>(2008,새로운시작.)</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4</id>
    <published>2008-01-07T19:40:3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태안 사태는 조작이다. 1부 : 삼성호는 일부러 유조선을 들이받았다. 태안 사태는 조작이다. 2부 : 초동 대처를 누군가 방해했다.음모론 동영상이 블로거 사이에서 논란중입니다. &#039;삼성측에서 고의로 했다&#039;고 하기는 좀 과하다 싶지만 사고를 둘러싼 의혹들이 풀리기는 커녕 조용히 묻혀가려는 상황을 보면 &#039;삼성측에서 고의로 은폐하고 있다&#039;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2지난 2일 태안해경측에서 경찰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검찰로 넘긴 바 있습니다. 원래 예...</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까칠함에 대하여 - 태안 논란 관전평</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6" />
    <author>
      <name>(Babo Kim, 더블베팅)</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6</id>
    <published>2008-01-08T23:56: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맡은 일과 관련하여 블로거들이 태안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모니터링하는 중,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다. 블로고스피어에서 이슈화되는 것들이 처음엔 사건에 관련한 글에서 시작해서 블로거들끼리의 싸움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림은 태안으로 올블로그 검색한 결과이다. top 5 포스트들이 하나의 포스팅 - 태안사태는 조작이다라는 제닉스님의 글에 대한 비판/지지/해명(?)의 글로 도배되었다. 정작 태안사태는 조작이다라는 이슈의 글은 보이지도 않는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제닉스님이 주장하시는 태안사태 조작설에 대한 의문점</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8" />
    <author>
      <name>(The Sentientist.)</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8</id>
    <published>2008-01-08T01:05:5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작년 8월 18일 이후로 블로그에는 손도 안(못)대다가 겸사겸사 새해엔 좀 부지런한 블로깅질도 해볼 겸 해서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다. 새마음 새 뜻으로 시작하기 위해서 스킨 갈아 엎었다가 애드센스 코드와 피드버너 코드,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다음 인사이드 스크립트 모조리 날려버렸다-_-;; 다시 복구하기 귀찮으므로 당분간 좀 빈티나게 살아야겠다. 잡설이 길었다. 간만에 포스팅 하느라 키보드 두들기니 중독되는 것 같다; 먼저, 이 포스팅은 제닉스님..</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태안 사태에 대한 의문점</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8" />
    <author>
      <name>(5월의 작은 선인장)</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8</id>
    <published>2008-01-09T11:44: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얼마 전에 제닉스님께서 태안사태는 삼성중공업이 고의적으로 발생시켰다는 인터뷰 동영상을 올리셨다. 여러가지 정황 때문에 나는 사태가 일어나기 전부터 삼성이 뭔가 큰 사건을 대선이 일어나기 이전 적당한 때에 발생시킬 것이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곤 했다. 내가 틀린 점이 있다면 대선 일주일정도 전에 이회창과 2MB가 통합할줄 알았는데, 이는 일어나지 않았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닉스님께서 인터뷰해온 내용 중에 진실일 수 없는 부분과, 그럼에도..</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늘 시끌했던 태안 기름 유출 사고에 대해.</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9" />
    <author>
      <name>(Memorial Writer)</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9</id>
    <published>2008-01-08T01:29:4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일단 관계된 글들 중 그래도 읽을 만한 것들을 전부 링크해 놓겠습니다. 민노씨네 : http://minoci.net/363 제닉스 1. http://xenix.egloos.com/1694349 유튜브 : http://www.youtube.com/watch?v=9dmDs4csyho 제닉스 2. http://xenix.egloos.com/1694452 유튜브 : http://www.youtube.com/watch?v=T72_Ki47j1c 작은인장 1...</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027. 태안+삼성(중공업)+조중동(+떡검?) =...답이 안나오네 (08.01.08)</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5" />
    <author>
      <name>(Forget the Radio)</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5</id>
    <published>2008-01-08T19:16:1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1. 조작설? 고의 충돌설? 그래도 난 할말 없지. (0:00) 2. 균형적인 사고는 필요하다. (05:14) 어민들, 피해주민들의 입장도 하나의 의견일 뿐 3. 삼성(중공업)은 무엇을 바라나? 1) 삼성중공업의 실질적인 손해? (10:08) 2) 삼성(중공업)이 원하는 것. (14:21) 4. 조중동은 왜 침묵하나? 1) 입다무는 조중동 (16:06) 2) 보도의 포커스 이동 (19:52) 5. 삼성(중공업)은 뒤에서 조용히 웃는다. (24:35)..</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하민혁님 ‘소통’ 하십시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6" />
    <author>
      <name>(김기자)</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6</id>
    <published>2008-01-07T21:25: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하민혁님이 \&#039;삼성호가 고의로 유조선을 들받았다고? 아주 쑈를 하세요~\&#039;라는 글을 올린 것을 봤다.
이건 또 제대로 된 뭔가 있는 줄 알고 클릭했으나 포스팅의 글은 아래가 전부다.
오늘 오전 제닉스님의 \&#039;태안 유출사고는 조작이다\&#039;는 영상을 올려놓고 아래 글을 올린 것이다.

&amp;lt;div style=\&#039;padding:10;background-color:#D9EFB9;\&#039;&amp;gt;미치겄다. -_ ;;&amp;amp;nbsp;&amp;amp;nbsp;

이거 보고 음모론이다 뭐..</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블로거 하민혁 사건’에 대한 결론(?)</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1" />
    <author>
      <name>(김기자)</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1</id>
    <published>2008-01-08T14:44:3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지난 7일자 올블로그에 올라온 글 중 \&#039;지식인 오상진 사건\&#039;이라는 재미있는 제목이 문득 떠올라 김기자도 제목을 저리 붙여봤다. 별다른 뜻은 없다.

\&amp;quot;아~ 긴 글 싫어하는 \&#039;하민혁\&#039;님은 아래 글 죄다 필요없으니 맨 하단에 클릭해서 나오는 글만 보삼!\&amp;quot;

자~ 얘기를 시작하기 전에 일단 큰 숨 한번 쉬어보자. 큰 숨을 쉴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039;내가 이렇게 숨을 쉬어본 적이 없었구나\&#039;라고 새롭게 느낄때가 많다. (나만 그럴지도 ㅡ...</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태안을 다녀 왔습니다.</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07" />
    <author>
      <name>(너바나나와 아홉그루)</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07</id>
    <published>2008-01-07T22:28:3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엊그제 잠깐 다녀왔구만요. 지가 게을러서리 쪼매 늦였는디 진작 가 볼 것을 그랬구만요.탁 트인 바다를 보니 무쟈게 좋더라구요! 추리놀이도 좋지만 아직 손길이 더 필요한 듯싶으니 약간의 일도 하시면서 바다 구경 하러 함 가보세유!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가다가 서해대교를 건너며 바라보는 바다도 일품이고바윗돌을 닦으며 바라보는 겨울 바다도 일품이구만요. (바윗돌을 마음이라 여기고 닦으면! 아미타불 )지금은 기름 뭉텅이도 안 보이고 냄새도 괜찮으니 구...</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뉴스의 10계명, 블로그는?</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2" />
    <author>
      <name>(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2</id>
    <published>2008-01-08T17:18:07+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요즘 언론인을 꿈꾸거나 언론인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어하는 블로거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론인들에게는 언론인들의 규범이 있고 조직문화가 있습니다. 이는 오랫동안 사회 안에서 내외부의 요구와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이죠. 따라서, 아무런 저널리즘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블로거가 바로 언론인으로 변신한다거나 언론인 처럼 행동한다고 해서 바로 언론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블로거와 언론인의 역할 가운데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삼성 음모론이 의미있는 이유</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minoci.net/363#trackback6113" />
    <author>
      <name>(soyoyoo.com)</name>
    </author>
    <id>http://minoci.net/363#trackback6113</id>
    <published>2008-01-08T18:12:2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 사고에 대한 삼성 음모론 (이하 삼성 음모론)이 제기되었다. 중년탐정 제닉스 님은 태안 앞바다에서 직접 피해를 당한 어민들을 취재하고 &amp;amp;#8220;태안 사태는 조작이다&amp;amp;#...</summary>
  </entry>
</f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