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컴퓨터의 기술적 부분에 대해선 순진짜생초보인데요. 현재(2009월 말 기준) 컴퓨터 산다고 가정하고요. 50만원 정도 예산을 염두에 두고 컴퓨터 본체를 조립할 때 최적 조합이 궁금합니다. 더불어 1) 30만원대. 2) 40만원대. 3) 50만원대. 4) 60만원대. 5) 70만원대 이상 등으로 가격을 나눠서, 각 예산별 최적 조합에 대해 알려주시면 더 좋고요.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조합을 알려주셔도 무방합니다.  더불어 조립은 처음 하는 사람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조언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_ _)

참고로 트위터에서 같은 내용에 대해 조언을 부탁드렸는데요. 50만원 정도를 예산으로 잡았을 때, @BaekS님께서 추천하신 사양을 예시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합니다. (보충. 이후 댓글로 A/S 조언을 주셨습니다. 여기에 옮깁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 )
- 전 가격대 성능비로 AMD 추천^^

-40만원대-

CPU AMD 애슬론II-X2 레고르 245 정품
RAM 삼성 DDR3 2G PC3-106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HDD WD 320GB Caviar Blue WD3200AAKS
ODD LG Super-Multi GH-22LS50
케이스 GMC J-1
파워 FSP 400-60APN
평균가 : 447,868
최저가 : 415,660

가장 용도에 적합한 견적은 40만원대라 생각합니다.^^
현 용도에서는 2G도 충분하지만, 새로운 OS인 윈도우7을
사용하면 4G가 좋죠. (메모리는 가격 안정 후 추가 장착)
그리고 메인보드(약간 오버스펙) 변경으로 가격 조정 가능합니다.

-50만원대-
CPU AMD 애슬론II-X4 프로푸스 620 정품 : 139,628 ~ 128,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 70,516 ~  64,0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 142,453 139,000
HDD WD 640GB Caviar Blue WD6400AAKS (SATA2/7200/16M) : 79,354 ~ 74,000
ODD LG Super-Multi GH-22LS50 : 28,723 ~ 27,000
케이스 GMC J-1 : 26,220 ~ 23,340
파워 FSP 400-60APN
평균가 : 531,217
최저가 : 497,340

메모리 가격 안정후 추가 장착^^

-60만원대-
CPU AMD 페넘II-X3 헤카 720 Black Edition 정품 : 147,521 ~ 134,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 70,516 ~ 64,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 70,516 64,0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 142,453 ~ 139,000
HDD WD 640GB Caviar Blue WD6400AAKS (SATA2/7200/16M) 79,354 74,000
ODD LG Super-Multi GH-22LS50 28,723 27,000
케이스 3Rsystem K100 V2 SE 김일백 : 52,981 ~ 49,910
파워 FSP 500-60APN : 61,015 ~ 58,000
평균가 : 653,079
최저가 : 609,910

이 상태에서 외장 그래픽 카드 추가시 70만원대 게임용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ekS , 이 글요 글

이 글 접하는 저같은 초보들께도 도움 주신다 생각하시고...
많은 조언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_ _)

[보충.] 컴퓨터 주된 용도
이걸 깜박했다고 지적해주신 논평이 많으셨네요. ^ ^; 간단히 주된 용도를 올리면 이렇습니다.
1. 웹서핑 및 문서작업
2. 동영상 재생 및 음원 재생
3. 스카이프 등을 통한 대화 녹음 및 음성 파일 편집
4. 그리고 게임은 거의 혹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추.
20에서 22정도 모니터.
중저가 '2+1'3채널 스피커(2~5만 정도 예산)에 대해서도 조언주실 것이 있다면 고맙겠습니다. ^ ^; 


[보충] 주신 조언들을 정리합니다. 감솨~!

1. 최적 조합에 대해
형준아빠 http://ilovehyungjun.tistory.com/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가 없고 동영상 인코딩이나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CPU를 많이 사용하는 걸 안 하신다면 CPU도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오피스작업과 웹서핑을 많이 하셔서 워드, 파워포인트, 웹브라우저를 여러개 띄워놓고 사용하신다면 램을 3,4G로 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skyrunner★  http://saintdelight.tistory.com/
웨디 하드 안정성이 좋으니(지금것이 캐비어 블루 640이네요.... 뭐 저는 이것도 좁아터져 300기가 하나 더 달고 삽니다만) 하드는 밀고나가시거나 1테라 캐비어그린으로 가시면 편하실 듯 하구요, X4급이면 무난하게 잘 고르셨네요.
램이 많이 필요한 작업(서핑) 등을 많이 하시면 램을 좀 높여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핑이 좋으면 컴터가 작업하는 것도 막 빨라지는 그러한 쾌감(?)이 있답니다. 하하하;;;
근데 그래픽을 생각안 하시는것을 보아 내장으로만 버티실 생각인듯한데.....뭐 그래도 외장 하나 다는것도 나쁘진 않을 거라고 생각해봅니다(단, 가격대에 맞춰서 유무를 결정하셔야겠죠?)
파워는 약간 넘치는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FSP니까 좋은선택이십니다 허허허
전반적으로 좀더 가격을 높여볼 생각이 있으시다면 램과 하드쪽 확장이 좋을 듯합니다

top_genius http://blog.naver.com/top_genius
1. 쿼드코어까지 가지않고 보급형 듀얼코어로 변경하고
2. 램은 요즘 램값이 급상승했다고 하니 일단 2GB사고 추후 가격 많이 내려갔을 때 2GB 더 장착고려
3. VGA는 당연히 내장그래픽으로

skyrunner★  http://saintdelight.tistory.com/
FSP 파워가 좋죠 :->
히로이치나 FSP, 시소닉등이 먹어주는 파워들이에요
제 집이 꽤나 전력을 먹는 쿼드코어와 VGA를 쓰는데 시소닉 400와트달고 안정적으로 돌아가니 뭐... 이상한 태왕 파워 사시지 마시고 FSP 나 히로이치, 아니면 시소닉 쪽으로 가시면 될것입니다(넘칠수도?)
다만 파워가 죽으면 같이 물귀신으로 다른 부품 쇼트내면서 같이 죽는 경우가 있기도 하니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거에요.

verotas  http://verotas.tistory.com/
차후 업그레이드 발생 가능성은 vga + hdd 순서
: 사실 최근 들어 새 컴 조립/구매하는 건 고민할 게 많이 줄었습니다. 본체를 30/40/50만원에 맞춰서 사서 쓰고, 2년이 지나면 다시 그정도 가격으로 완전히 새 시스템을 사면 됩니다. 10년 전만 해도 새 컴 사려면 최소 100만원을 생각해야 했던 걸 생각하면 정말 속 편해졌죠. 지금 민노씨님이나 지인 분도 사실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적당한 시스템 사서 쓰시다가 2년 뒤에 완전 새 시스템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그동안에 고장 났을때 불를 수 있는 A/S 번호만 하나 확보하면 장땡이죠.

이런 관점에서 유일한 예외가 될 소지가 있다면, 최근 컴퓨터에서 감상하는 동영상들이 점점 고화질/고용량화 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전에 DVD에서 뜨던 것들을 요샌 블루레이에서 뜨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 올라와 있는 시스템들로 구매했을 경우, 이런 최신/고용량 영화들 감상에는 조금 에로가 발생합니다. 물론 컴에 빠삭한 사람이 아주 잘 튜닝해주면 어찌어찌 또 버틸 수 있지만, 기본 전제와 맞지 않으므로 이 경우는 생각 않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용량 고화질 영상을 제대로 보려면 의외로 vga 에 돈을 좀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새 컴퓨터 사양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구매자"에게 이런 종류의 동영상을 자주 감상하게 될른지 확인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껏 큰 맘 먹고 새로 질른 컴퓨터인데 최신 동영상이 제대로 안 돌아가더라 어떻게 된 일이냐 하는 질문을 듣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요소를 고려한다면 다른 곳에서 돈을 줄이더라도 vga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더불어 하드도 1테라 까진 힘들어도 640기가 이상은 달아드리는게 좋겠습니다. 요새 영화 한 편에 화질 좋은건 7~8기가 하는데, 640기가 해봐야 영화 80편 밖에 안됩니다. 물론 보고 지우면 되지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문제는 아 이 영화는 담에 한 번 더 봐야지 했을 때 이전하고는 달라서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것 말고는 적당한 백업 방법이 없습니다. 공 dvd 는 기껏해야 5기가도 안되고, 블루레이 writer는 아직 너무 비싸거든요.

쓰다보니 좀 길어졌습니다만, 요점은 그 분에게 영화 감상을 얼마나 자주/즐겨 하실 건지 확인해보시고, 다른 사양은 최소로, vga와 hdd에 비중을 두시고, 조립은 전문가에게, A/S 전화번호는 필히 확보하시라. 요렇게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덧붙이자면, 올라온 스펙들 물론 대단히 깔끔하고 좋습니다만, 이런 경우 저 스펙이 왜 좋은 스펙인지 척 보면 아는 분이 쓰실게 아니라면, 그것 자체로 스펙과 최종 구매/사용자의 기대 심리 사이에 미스매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에는 유일하게 걸릴만한 부분이 "동영상 재생"이고요. 따라서 원하는 동영상의 "스펙"에 맞춰서 vga 및 hdd를 "업"하시고, 나머지를 "따운" 하시는게 좋다고 사료됩니다.


1-1. 별개의견 ^ ^
쿠앍
일체형 넷탑도 좋아 보이는걸요.
적당한 그래픽 성능을 보이는 아이온 탑재 넷탑 가격이 40만원대 선입니다.(모니터일체 아님)
스카이프 등 전화용도가 중요하다고 하시니
저정도 가격대에 작고 볼만한 디자인의 넷탑으로 고르시고, 고성능 블루투스 동글+블루투스 헤드셋 쪽으로 투자해 보심이...

SadGagman http://sadgagman.tistory.com/
이것저것 신경쓰는 것도 구찮고, 제대로 조립할 자신도 없는 저로서는 그저 홈쇼핑에서 Full HD LCD 대형 TV/모니터까지 껴주는 80마넌대 패키지를 살 것 같다능...(어제 보니 OS로 윈도우7을 기본 장착해주더만요~)

서울비 http://seoulrain.net
전 다나와 표준피시 제일 싼 걸루 구입해서 비슷한 용도(포토샵/음원편집/영화음악/문서작업/인터넷)로 차고 넘치게 잘 쓰고 있습니다. 2년 전만 해도 싸구려보다는 컴퓨터 살 때 그래도 조금 신경 써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게임 안하시면 돈을 절약하는 방향도 한 번 고려해보심이.

레이니돌 http://www.epl-inside.net/
추천 사이트(디시갤 '컴퓨터 본체') 


2. 조립에 대해
icelui
조립은 섬세함이 좀 더 요구되는 레고놀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무방합니다. 설명서 보고 딱 들어맞는 부품끼리 연결하면 되거든요. 그런데 CPU는 예민한 물건이라 메인보드 장착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써멀 그리스가 균일하게 펴진 채로 메인보드 결합부와 딱 들어맞게 한번에 잘 장착해야 하는데, 처음 한번은 되도록 경험자가 조립하는 전 과정을 보고 배우는 게 좋습니다.

http://oxyzen.myid.net/
직접 구하시는 것보다 다나와에 올리면 조립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곳에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제 경우 제일 문제는 케이스와 M/B의 단자연결이 항상 헷갈리더군요.

형준아빠 http://ilovehyungjun.tistory.com/
조립하는 건 처음하는 사람에게는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한번 고생하면서 해볼만한 일이긴 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와줄 거라고 생각됩니다.

top_genius. http://blog.naver.com/top_genius
어려운 것은 아니나 처음 혼자하려면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컴 조립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배우면서 조립하길 권장합니다.

mindfree http://www.thinkofweb.net/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라면 사실 아이코다 같은 쇼핑몰에서 자체적으로 조립해서 파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죠. 아니면 윗분들이 추천해주신 부품을 한 군데 쇼핑몰에서 사고, 조립까지(예전엔 2만원인가 추가로 내면 조립을 해줬는데) 맡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 경우엔 조립은 다른 건 괜찮은데, 메인보드와 본체 다이오드(본체 앞에 불 들어오는거 있자나요) 연결할 때 매번 헷갈리더군요. 어려운 건 아니지만, 다른 분들이 이미 권하신 것처럼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혹은 최소한 조립경험이 있는 분과 함께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작년에 컴퓨터를 바꿨는데 예전과 달리 아이코다에서 용도별로 조립해서 파는 제품으로 그냥 샀답니다. 돈은 좀 더 주지만 간편하고 신경 안써도 되고, 그 냥반들이 추천하는 사양은 부품 궁합도 잘 맞거든요.

verotas  http://verotas.tistory.com/
직접 조립은 절대 비추천
: 위에 다른 분이 언급하신 아이코다 처럼 비교적 규모가 큰 용산 업체를 하나 정하시고, 조립비 및 1~2년 (출장) A/S 까지 포함해서 몇 만원 추가로 지출하는게 좋습니다. 조립컴퓨터 사는 이유가 대기업보다 싸기 때문인데, 사소한 고장으로 왕복택배(퀵, 택시비) 비용이라도 발생하고 나면 가격 메리트가 한꺼번에 무너지는 경우가 왕왕 생기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본인이 쓰실게 아니라면, 구매할 때 조언해 드리는 것과 별개로 문제가 생기면 그 때 챙겨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텐데, 부모형제 처럼 어쨌거나 자주 봐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게 더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으니 더더욱 그러합니다. 요 부분에 숨은 비용을 잘 감안해 보셔야 하는게 첫 번째 포인트입니다.


3. 스피커에 대해

제가 최근에 구입한 스피커에 너무 만족하는 터라 추천을 드려봅니다.
BonoBoss BOS-N201 라는 2채널 모델인데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17500원이네요. 배송비 포함 2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크기는 가로 10센티 x 세로 25~30센티 정도 되는 듯 해요.
생각보다 큰 크기에 놀랐고 선명하고 큰 소리에 또 놀랐습니다.
기존의 내장스피커로는 안 들리던 소리가 들려서 음악듣는게 즐거워요 요즘.ㅋ 디자인도 꽤 고급스럽구요.
친구들한테 보여주고 얼마짜리 같냐고 물으니 다들 5~10만원 선으로 얘기하더군요.ㅎㅎ

민노씨
예전에는 Jazz-Z모델(2.1)을 썼는데, 우퍼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전체적인 소리도 상당히 흡족했고요. 그런데 한 2년 쓰니까 맛이 가더만요. 회사도 망했는지 어쨌는지 더 이상 동종 모델을 생산하지 않고요. 그래서 이번엔 좀 견고하고 오래가는 걸 쓰자는 생각으로 브리츠 BR-2100s 모델을 현재는 사용중입니다. 이게 그래도 가장 내구성이 좋고, 오랫동안 스테디셀러였던 것 같아서요.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976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icelui 2009/10/27 22:21

    가격까지 맞춰볼 수준은 못 되어서...

    조립은 섬세함이 좀 더 요구되는 레고놀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무방합니다. 설명서 보고 딱 들어맞는 부품끼리 연결하면 되거든요. 그런데 CPU는 예민한 물건이라 메인보드 장착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써멀 그리스가 균일하게 펴진 채로 메인보드 결합부와 딱 들어맞게 한번에 잘 장착해야 하는데, 처음 한번은 되도록 경험자가 조립하는 전 과정을 보고 배우는 게 좋습니다.

    ATI HD 4200이 내장 그래픽 칩셋으로 포함된 일체형 메인보드군요. 평균적인 동영상 재생에도 무리 없는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나머진 잘 모르겠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0:45

      레고놀이라는 비유가 참 인상적이네요. :)
      이렇게 논평과 조언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연이어서 아주 반갑네요. ^ ^

  2. http://oxyzen.myid.net/  2009/10/27 23:08

    제가 오늘 아침에 견적낸 것과 거의 유사하게 맞추셨네요. 특히 CPU와 M/B가요.. 전 램은 2기가 두개로 했습니다. HDD는 1테라로... 640이랑 1테라랑 큰 차이없으니 가능하면 1테라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새 찾아보면 직접 구하시는 것보다 다나와에 올리면 조립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곳에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제 경우 제일 문제는 케이스와 M/B의 단자연결이 항상 헷갈리더군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0:49

      오, 그러셨군요. : )
      아래 다른 분들 논평처럼 조립은 좀 어렵겠군요..;;
      실은 지인이 저에게 부탁한 것인데요, 다나와에서 둘러봐도 뭐가 뭔지 잘 파악이 안되서 이렇게 조언을 구하게 됐네요. 겸사겸사 제가 추후 컴퓨터를 바꾸면 어떤 사양으로 바꾸면 좋을까도 궁금하고요.
      친절한 조언 고맙습니다. ^ ^

  3. 형준아빠 2009/10/27 23:46

    무엇을 하실 건지에 따라서 조합이 크게 달라집니다.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가 없고 동영상 인코딩이나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CPU를 많이 사용하는 걸 안 하신다면 CPU도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오피스작업과 웹서핑을 많이 하셔서 워드, 파워포인트, 웹브라우저를 여러개 띄워놓고 사용하신다면 램을 3,4G로 하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나와의 표준PC의 사양이 20만원대,30만원대 이런 식으로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조립하는 건 처음하는 사람에게는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한번 고생하면서 해볼만한 일이긴 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와줄 거라고 생각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0:54

      제가 깜박했네요. ^ ^;

      말씀처럼 동영상 인코딩이나 게임을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또 모르지만요..;; ) 현재 주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예시하신 것처럼 "웹서핑과 일상적인 문서작업" 정도이고, 거기에 플러스하면 스카이프 등을 통한 음성 녹음이나 이 녹음된 파일들의 편집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징시에 탭이 종종 많아지는 편인데, 말씀처럼 램을 늘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겠네요.

      친절한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조립은 아무래도 권해주신 방법이 좋겠네요.
      형준 아버님 고맙습니다. : )

  4. top_genius 2009/10/27 23:58

    컴 사용용도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군요.
    단순히 웹서핑 및 블로깅인지 아니면 동영상 인코딩이나 그래픽작업, 게임 등을 하는 지 등을 미리 말해야죠.

    그리고 컴 조립의 경우 어려운 것은 아니나 처음 혼자하려면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컴 조립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배우면서 조립하길 권장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0:54

      이런이런 제가 깜박했네요.
      본문에 부랴부랴 보충했습니다. ㅡ.ㅡ;

  5. skyrunner★ 2009/10/28 00:37

    흠.... 웨디 하드 안정성이 좋으니(지금것이 캐비어 블루 640이네요.... 뭐 저는 이것도 좁아터져 300기가 하나 더 달고 삽니다만) 하드는 밀고나가시거나 1테라 캐비어그린으로 가시면 편하실 듯 하구요, X4급이면 무난하게 잘 고르셨네요.

    램이 많이 필요한 작업(서핑) 등을 많이 하시면 램을 좀 높여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서핑이 좋으면 컴터가 작업하는 것도 막 빨라지는 그러한 쾌감(?)이 있답니다. 하하하;;;

    근데 그래픽을 생각안 하시는것을 보아 내장으로만 버티실 생각인듯한데.....
    뭐 그래도 외장 하나 다는것도 나쁘진 않을 거라고 생각해봅니다(단, 가격대에 맞춰서 유무를 결정하셔야겠죠?)

    파워는 약간 넘치는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FSP니까 좋은선택이십니다 허허허

    전반적으로 좀더 가격을 높여볼 생각이 있으시다면 램과 하드쪽 확장이 좋을 듯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0:57

      오, 친절명쾌한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
      파워는 컴퓨터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나요?
      일전에 파워 문제로 살짝 고생한 적이 있어서 궁금하네요.
      아무튼 조언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

  6. 민노씨 2009/10/28 00:45

    * 본문 보충
    주된 컴퓨터 용도에 대한 간단한 보충.

    perm. |  mod/del. |  reply.
  7. top_genius 2009/10/28 01:22

    흠. 그런 용도와 예산이라... 저같으면

    1. 쿼드코어까지 가지않고 보급형 듀얼코어로 변경하고
    2. 램은 요즘 램값이 급상승했다고 하니 일단 2GB사고 추후 가격 많이 내려갔을 때 2GB 더 장착고려
    3. VGA는 당연히 내장그래픽으로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4:00

      간결명료 적절한 조언이시네요. : )
      참조하겠습니다.

  8. 2009/10/28 02:08

    안녕하세요^^
    민노씨네 최근부터 한rss로 잘 챙겨보고 있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잘 모르겠구요
    제가 최근에 구입한 스피커에 너무 만족하는 터라 추천을 드려봅니다.
    (음.. 눈팅족이라서 괜히 댓글다는게 광고로 오인받을까 싶기도 한데..
    좋은건 같이 쓰자는 주의라ㅋ)
    BonoBoss BOS-N201
    라는 2채널 모델인데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 17500원이네요. 배송비 포함 2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크기는 가로 10센티 x 세로 25~30센티 정도 되는 듯 해요.
    생각보다 큰 크기에 놀랐고 선명하고 큰 소리에 또 놀랐습니다.
    기존의 내장스피커로는 안 들리던 소리가 들려서 음악듣는게 즐거워요 요즘.ㅋ
    디자인도 꽤 고급스럽구요.
    친구들한테 보여주고 얼마짜리 같냐고 물으니 다들 5~10만원 선으로 얘기하더군요.ㅎㅎ

    본문에선 3채널을 말씀하셨는데 그게 2.1채널 우퍼 있는 종류 말씀하시는 거죠?
    저도 영 초보라서..
    제가 스피커를 사면서 오디오 전문가 블로그들을 좀 찾아 봤었는데
    우퍼가 따로 있는 스피커는 스피커에서 자체적으로 우퍼로 보낼 소리를 추려내는데
    이 과정에서 우퍼로 가선 안될 소리도 같이 가는 등
    왠만한 고가품이 아니고서는 2채널이 차라리 소리가 낫다는 평이 있어서 제가 좀 참고를 했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세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8 04:11

      별말씀을요. : )
      요즘 가뜩이나 글도 제대로 안쓰고, 다른 동료블로거들 글도 제대로 안읽고, 독자들도 이런 걸 감지하셨는지 더 이상 독자들이 늘지도 않고, 특히나 한RSS를 통해 제 글 받아보시는 독자들은 장기정체기(?)로 돌입했는데, 새로운 독자를 뵈니 정말 기분도 좋고, 반갑습니다. ^ ^

      아, 맞습니다. ^ ^
      우퍼 있고, 스테레오 소형스피커 둘 있는 모델이요.
      그래서 2+1이라고 쓰긴 했는데, 2.1채널이 좀더 정확한 표현인가 보네요.
      이 글은 지인이 컴퓨터 본체 50만원 정도로 사양을 뽑으면 뭐가 좋을까, 이렇게 조언을 부탁하셔서, 제가 아는게 없어 이렇게 부랴부랴 이렇게 글을 올린 것이고요. 저도 컴퓨터를 바꾸고 싶기는 한데, 아직 좀 여유가 안되서리..ㅠ.ㅜ;

      스피커는 저 같은 경우, 예전에는 Jazz-Z모델(2.1)을 썼는데, 우퍼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던 모델이었습니다. 전체적인 소리도 상당히 흡족했고요. 그런데 한 2년 쓰니까 맛이 가더만요. 회사도 망했는지 어쨌는지 더 이상 동종 모델을 생산하지 않고요.

      그래서 이번엔 좀 견고하고 오래가는 걸 쓰자는 생각으로 브리츠 BR-2100s 모델을 현재는 사용중입니다. 이게 그래도 가장 내구성이 좋고, 오랫동안 스테디셀러였던 것 같아서요.

      말씀하신 보노보노 모델도 참 괜찮나보네요. : )
      제 지인께는 그 모델도 함께 추천해드려야겠네요.
      우퍼에 대해선 동영상 볼 때 뭔가 쿵쿵 울리는 느낌이 없으면 좀 허전해서요. ^ ^;;

  9. baeks 2009/10/28 04:56

    용도와 가격을 기준으로 작성한 견적입니다.
    참고하세요^^


    -40만원대-
    CPU AMD 애슬론II-X2 레고르 245 정품
    RAM 삼성 DDR3 2G PC3-106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HDD WD 320GB Caviar Blue WD3200AAKS
    ODD LG Super-Multi GH-22LS50
    케이스 GMC J-1
    파워 FSP 400-60APN
    평균가 : 447,868
    최저가 : 415,660

    가장 용도에 적합한 견적은 40만원대라 생각합니다.^^
    현 용도에서는 2G도 충분하지만, 새로운 OS인 윈도우7을
    사용하면 4G가 좋죠. (메모리는 가격 안정 후 추가 장착)
    그리고 메인보드(약간 오버스펙) 변경으로 가격 조정 가능합니다.



    -50만원대-
    CPU AMD 애슬론II-X4 프로푸스 620 정품 139,628 128,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70,516 64,0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142,453 139,000
    HDD WD 640GB Caviar Blue WD6400AAKS (SATA2/7200/16M) 79,354 74,000
    ODD LG Super-Multi GH-22LS50 28,723 27,000
    케이스 GMC J-1 26,220 23,340
    파워 FSP 400-60APN
    평균가 : 531,217
    최저가 : 497,340

    메모리은 가격 안정후 추가 장착^^



    -60만원대-
    CPU AMD 페넘II-X3 헤카 720 Black Edition 정품 147,521 134,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70,516 64,000
    RAM 삼성 DDR3 2G PC3-10600 70,516 64,000
    메인보드 ASUS M4A785TD-V EVO ACC 디지탈그린텍 142,453 139,000
    HDD WD 640GB Caviar Blue WD6400AAKS (SATA2/7200/16M) 79,354 74,000
    ODD LG Super-Multi GH-22LS50 28,723 27,000
    케이스 3Rsystem K100 V2 SE 김일백 52,981 49,910
    파워 FSP 500-60APN 61,015 58,000
    평균가 : 653,079
    최저가 : 609,910

    이 상태에서 외장 그래픽 카드 추가시 70만원대 게임용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skyrunner★ 2009/10/29 02:28

      흠.... 싸니 X2까지 넘어가다니요 ㅠㅠㅠ
      가혹한 돈의 세계

    • 민노씨 2009/10/29 09:18

      아이코, 이렇게 A/S까지 해주시고.. ^ ^
      정말 고맙습니다.
      본문에 반영해야겠네요.

  10. 쿠앍 2009/10/28 10:06

    위에 분들도 많은 의견들 내주셨지만,
    제가 첨언하자면, 컴 쓰실 용도로 봤을 때,
    -게다가 조립 무경험이라고 하시니-
    일체형 넷탑도 좋아 보이는걸요.
    적당한 그래픽 성능을 보이는 아이온 탑재 넷탑 가격이 40만원대 선입니다.(모니터일체 아님)
    스카이프 등 전화용도가 중요하다고 하시니
    저정도 가격대에 작고 볼만한 디자인의 넷탑으로 고르시고, 고성능 블루투스 동글+블루투스 헤드셋 쪽으로 투자해 보심이...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0

      오, 독특한 조언을 주셨네요.
      아직은 제가 살 것은 아니고, 지인이 부탁한 것이라서요.
      쿠앍님 의견 참조하도록 전해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

  11. SadGagman 2009/10/28 13:09

    이것저것 신경쓰는 것도 구찮고, 제대로 조립할 자신도 없는 저로서는 그저 홈쇼핑에서 Full HD LCD 대형 TV/모니터까지 껴주는 80마넌대 패키지를 살 것 같다능...(어제 보니 OS로 윈도우7을 기본 장착해주더만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0

      귀차니즘의 대가 쌔깽님 ㅎㅎ
      그래도 어서 포겟더라디오로 복귀해주시길!!

  12. 의리 2009/10/28 14:17

    개인적으로 역시 최적조합은 돈!
    사실 게임만 안하면 시중에 굴러다니는 어지간한건 뭘 사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1

      의리님 정말 오랜만입니다! ㅎㅎ

  13. mindfree 2009/10/28 14:43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라면 사실 아이코다 같은 쇼핑몰에서 자체적으로 조립해서 파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죠. 아니면 윗분들이 추천해주신 부품을 한 군데 쇼핑몰에서 사고, 조립까지(예전엔 2만원인가 추가로 내면 조립을 해줬는데) 맡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 경우엔 조립은 다른 건 괜찮은데, 메인보드와 본체 다이오드(본체 앞에 불 들어오는거 있자나요) 연결할 때 매번 헷갈리더군요. 어려운 건 아니지만, 다른 분들이 이미 권하신 것처럼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혹은 최소한 조립경험이 있는 분과 함께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작년에 컴퓨터를 바꿨는데 예전과 달리 아이코다에서 용도별로 조립해서 파는 제품으로 그냥 샀답니다. 돈은 좀 더 주지만 간편하고 신경 안써도 되고, 그 냥반들이 추천하는 사양은 부품 궁합도 잘 맞거든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2

      다나와는 자주 가는 편인데, 아이코다는 처음 듣네요.
      좋은 정보 주셔서 고맙습니다. ^ ^
      한편 살펴봐야겠네요.

  14. skyrunner★ 2009/10/29 02:23

    FSP 파워가 좋죠 :->
    히로이치나 FSP, 시소닉등이 먹어주는 파워들이에요
    제 집이 꽤나 전력을 먹는 쿼드코어와 VGA를 쓰는데 시소닉 400와트달고 안정적으로 돌아가니 뭐... 이상한 태왕 파워 사시지 마시고 FSP 나 히로이치, 아니면 시소닉 쪽으로 가시면 될것입니다(넘칠수도?)
    다만 파워가 죽으면 같이 물귀신으로 다른 부품 쇼트내면서 같이 죽는 경우가 있기도 하니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거에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3

      오, 역시나 컴퓨터에 대해 해박하시고만요.
      저는 무슨 소린쥐 당췌 알아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

  15. 서울비 2009/10/29 08:29

    전 다나와 표준피시 제일 싼 걸루 구입해서 비슷한 용도(포토샵/음원편집/영화음악/문서작업/인터넷)로 차고 넘치게 잘 쓰고 있습니다.

    2년 전만 해도 싸구려보다는 컴퓨터 살 때 그래도 조금 신경 써줘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게임 안하시면 돈을 절약하는 방향도 한 번 고려해보심이.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29 09:25

      트윗 홍보까정 해주시고, 대단히 감솨!
      실은 이게 제가 살게 아니고요, 주변에 컴퓨터에 대해 저보다 모르는(이러기가 참 힘든데 말이죠) 지인이 계셔서요. 저에게 부탁을 해서 제가 대신 '겸사겸사'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 분이 예산으로 책정한게 50만원 정도라고 하셔서.. 그런데 그 분 용도도 저와 비슷하니 서울비님 조언도 강하게 고려하라고 말씀 드려야겠네요. : )

  16. 민노씨 2009/10/29 09:50

    * 본문 보충.
    댓글 조언들 정리. 고맙습니다. : )

    perm. |  mod/del. |  reply.
  17. verotas 2009/10/30 01:11

    본문과 댓글을 모두 읽어보고 뒤늦은 소감을 덧붙입니다.

    1. 직접 조립은 절대 비추천

    : 위에 다른 분이 언급하신 아이코다 처럼 비교적 규모가 큰 용산 업체를 하나 정하시고, 조립비 및 1~2년 (출장) A/S 까지 포함해서 몇 만원 추가로 지출하는게 좋습니다. 조립컴퓨터 사는 이유가 대기업보다 싸기 때문인데, 사소한 고장으로 왕복택배(퀵, 택시비) 비용이라도 발생하고 나면 가격 메리트가 한꺼번에 무너지는 경우가 왕왕 생기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본인이 쓰실게 아니라면, 구매할 때 조언해 드리는 것과 별개로 문제가 생기면 그 때 챙겨드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텐데, 부모형제 처럼 어쨌거나 자주 봐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게 더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으니 더더욱 그러합니다. 요 부분에 숨은 비용을 잘 감안해 보셔야 하는게 첫 번째 포인트입니다.

    2. 차후 업그레이드 발생 가능성은 vga + hdd 순서

    : 사실 최근 들어 새 컴 조립/구매하는 건 고민할 게 많이 줄었습니다. 본체를 30/40/50만원에 맞춰서 사서 쓰고, 2년이 지나면 다시 그정도 가격으로 완전히 새 시스템을 사면 됩니다. 10년 전만 해도 새 컴 사려면 최소 100만원을 생각해야 했던 걸 생각하면 정말 속 편해졌죠. 지금 민노씨님이나 지인 분도 사실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적당한 시스템 사서 쓰시다가 2년 뒤에 완전 새 시스템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그동안에 고장 났을때 불를 수 있는 A/S 번호만 하나 확보하면 장땡이죠.
    이런 관점에서 유일한 예외가 될 소지가 있다면, 최근 컴퓨터에서 감상하는 동영상들이 점점 고화질/고용량화 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전에 DVD에서 뜨던 것들을 요샌 블루레이에서 뜨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 올라와 있는 시스템들로 구매했을 경우, 이런 최신/고용량 영화들 감상에는 조금 에로가 발생합니다. 물론 컴에 빠삭한 사람이 아주 잘 튜닝해주면 어찌어찌 또 버틸 수 있지만, 기본 전제와 맞지 않으므로 이 경우는 생각 않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용량 고화질 영상을 제대로 보려면 의외로 vga 에 돈을 좀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새 컴퓨터 사양을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구매자"에게 이런 종류의 동영상을 자주 감상하게 될른지 확인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껏 큰 맘 먹고 새로 질른 컴퓨터인데 최신 동영상이 제대로 안 돌아가더라 어떻게 된 일이냐 하는 질문을 듣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요소를 고려한다면 다른 곳에서 돈을 줄이더라도 vga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더불어 하드도 1테라 까진 힘들어도 640기가 이상은 달아드리는게 좋겠습니다. 요새 영화 한 편에 화질 좋은건 7~8기가 하는데, 640기가 해봐야 영화 80편 밖에 안됩니다. 물론 보고 지우면 되지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문제는 아 이 영화는 담에 한 번 더 봐야지 했을 때 이전하고는 달라서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것 말고는 적당한 백업 방법이 없습니다. 공 dvd 는 기껏해야 5기가도 안되고, 블루레이 writer는 아직 너무 비싸거든요.

    ----

    쓰다보니 좀 길어졌습니다만, 요점은 그 분에게 영화 감상을 얼마나 자주/즐겨 하실 건지 확인해보시고, 다른 사양은 최소로, vga와 hdd에 비중을 두시고, 조립은 전문가에게, A/S 전화번호는 필히 확보하시라. 요렇게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덧붙이자면, 올라온 스펙들 물론 대단히 깔끔하고 좋습니다만, 이런 경우 저 스펙이 왜 좋은 스펙인지 척 보면 아는 분이 쓰실게 아니라면, 그것 자체로 스펙과 최종 구매/사용자의 기대 심리 사이에 미스매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에는 유일하게 걸릴만한 부분이 "동영상 재생"이고요. 따라서 원하는 동영상의 "스펙"에 맞춰서 vga 및 hdd를 "업"하시고, 나머지를 "따운" 하시는게 좋다고 사료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31 12:29

      와우!
      정말 상세한 조언이시네요. : )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 ^

  18. 레이니돌 2009/10/30 15:18

    많은 분들이 추천을 해주셨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추천을 드리자면...

    http://gall.dcinside.com/list.php?id=pridepc_new2&page=&keyword=&no=512646&k_type=&search_pos=

    종류와 용도 그리고 가격별로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어 선택하시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듯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9/10/31 12:30

      아이고, 레이니돌님 백만년만이군요! ㅎㅎ
      소개해주신 디시갤은 정말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 )
      조언 고맙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