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블로그계가 뜨겁네요. : )
한국블로거연합회(이하 한블련. 덧. 그런데 이 줄임말이요. '한블연'이 맞나요, '한블련'이 맞나요? 조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을 참조 삼아 '한블련'으로 쓰긴 했는데.. ^ ^;; )에 대한 블로거들의 반응들을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이하 순서는 제가 방문한 순서입니다. ^ ^ 방문한 블로그의 글을 간략히 인용하고, 이에 대해 논평합니다.


1. 결론 : 개인적으로 한국 블로거 연합보다는 특정후보 지지를 위한 블로거 후원회가 더 알맞지 않나 싶네요 ^^ P.S 한국 블로거 연합회, 오랫만에 신선한 떡밥을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나노로그, 한국 블로거 연합회? 누가 필요하다고 했나요?
http://nanolog.wo.tc/53

저도 떡밥 물었습니다. ㅎㅎ.
한블련 사이트 내에 있는 글을 꼼꼼이 검토하고 있는 글입니다. 결론은 그 글들을 검토한 결과일텐데요. 정치적 목적의 이익단체로 해석하신 것 같습니다. 현재로선 강력하게 동의할 수 밖에 없군요. : )


2. 나는 이 단체의 (1)구성 방법과 (2)구성원 (3)활동 내용 등에 모두 문제가 있어 '1천만 블로거'를 대표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무릇 블로거를 대표하는 단체의 발기인이라면 스스로를 "이름(회사 직위)"로 표시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부분 "닉네임(블로그명)" (예 : 펄(Feelings) ) 식으로 표시하거나 이름을 굳이 써야 한다면 "이름(닉네임, 블로그명)" (예 : 최진주(펄, Feelings 블로그 운영)) 식으로 표기할 것이 분명하다.

아니, 블로거들의 대표라는 단체가 왜 갑자기 공명선거 운동을 한다는 거야? 차라리 공식선거운동 기간 전 블로거들의 글에 대해 마구잡이로 공격했던 선관위를 때려잡자라는 운동이라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겠다. 하지만 무슨 공명선거가 어쩌고...

"12월 10일부터 15일 사이에 회원 친목 등반대회를 서울에서 갖고 대선 결단대회의 성격으로 일정을 진행." 여기에 이르면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 대선 결단대회를 왜 블로거 단체에서 해야 되는데?

펄, 한국 블로거 연합회? 이뭐병..
http://pariscom.info/14

시원시원한 문장들이 많아서 인용이 좀 많네요. ^ ^;;
매우 꼼꼼하고 이성적으로 '한블련'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해석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확정적으로 한블련을 정치적 이익단체(선거판 떡고물에 군침 흘리는)으로 단정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펄님께서 쓰신 글을 읽으면 그런 혐의(!)를 부정할 수 없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3. 근본적으로 '한국블로거연합회'란 단체명부터가 블로그에 대한 몰이해의 극치라 생각된다.

ㄱ.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블로거)라는 공통분모만을 가지고 이런 단체를 구성하겠다는 발상이 넌센스이다.
ㄴ. 블로거는 그냥 블로거이게 놔두는게 제일 좋다.
ㄷ. 블로그를 통해 형성되는 사람들의 관계는 '연합회'와 같은 조직(organization)이 아니라 네트워크(network)이다.

뜻맞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뭔가 하고 싶다면 그냥 조용히 동호회나 만드는게 좋을 뻔 했다. 자칭 누구를 대표하겠다고 괜한 설레발 칠 것이 아니라....

- 민경배, 한국블로거연합회, 블로그에 대한 몰이해의 극치
http://min.kr/426

아주 강력하게 성토하고 계시네요.
취지에 전폭적으로 공감합니다.
특히 '몰이해의 극치'라는 표현은 적절한 것 같네요. : )


4. 공지사항성 글 4개만 달랑 올리고, 코멘트를 통해 질문을 하는 블로거들과 의사소통을 하지 않는 한국블로거연합회의 대담함을 살펴보면서.. (중략)

어느 산업 혹은 업계나 제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속 구성원들이 참고할만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며, 소속 구성원들을 대표하여 다른 그룹들과 협의를 진행해줄 단체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다만 한블연이 관련 단체로서 대표성을 갖을 수 있는지는 블로거들로부터의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대화로서 풀어내고자 하는 노력이 있을때만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쥬니캡, 한국블로거연합회 SWOT 분석
http://junycap.com/blog/312

특히 한블련의 커뮤니케이션 부재를 지적하고 있는데요. 블로그의 생명은 소통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블로거로서 (한블련에는 없는 블로그의) 본질적인 부분을 잘 지적하신 것 같습니다. : )


5. 아마도 블로그에 무지한 정부기관, 정당, 기업들은 당장이라도 블로그와 관련된 정책 입안이나 지원 업무가 있을 때 이제 한국블로거연합회를 찾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지금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중략) 생뚱맞은 정책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죠.

저는 영역별 블로그 단체들이 생겼으면 하고 바랬습니다. 어차피 모든 블로거들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란 '상상'속에서나 존재하니까 말이죠. (중략) 영역별 목적별 단체는 가능하리라 봤습니다.

그만, 블로거 연합 필요할까?
http://www.ringblog.net/1157

저 역시 몹시 우려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정말 최소한의 평균적인 아이큐(허경영씨처럼 430일 필요 전혀 없는)를 가진 정부기관, 정당, 기업들이라면 최소한의 사전 리서치는 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런 우려가 기우이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그 기우가 (만에 하나) 현실화된다면, 그야말로 다양하고, 무차별적인 블로거들의 '비웃음'과 비판에 직면할테죠. 한편으론 우려하는 마음이 크지만, 다른 한편으론 블로거들께서 그렇게까지 순진하진 않으리라 믿습니다.

현재로서는 그저 해프닝으로 끝날 것 같은 생각이 좀더 강하게 들어요.
아무튼 그만님 말씀처럼 재밌는 세상이네요. : )



6. 사실 한국블로거연합회,를 특별히 지칭하여 필요하단 것은 아니었구요. 이번 선관위 관련 논란등을 바라보면서 블로거들의 의사와 힘이 결집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종종 들더군요. 그것이 비단 정치관련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의견의 결집이 필요할 때가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산발적인 의견의 개진과 공감대 형성을 넘어서서, 상당수 블로거의 통합된 의견의 결집이 이루어지고 그럼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기능은 어서 마련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 로망롤랑, 한국블로거연합회?제가필요하다고했어요
http://iblogger.kr/96

블로거들의 의미있는 의견들이 휘발적으로 모아지고, 다시 산발적으로 파편화하는 아쉬움을 적어주신 것 같습니다. 그 블로거들의 의미있는 공론이 좀더 사회적 발언권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 유기적인 구성을 갖는 조직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말씀에 대해선, 그 취지를 저 역시 공감합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한국 블로그 연합회'는 로망롤랑님께서 바라는 거시적 취지에 부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


7. 블로거들의 권익을 위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줄  단체로서 꼭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미국같은 선진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의식 속에서 블로거들은 정당한 지휘를 확보하는데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블로거들의 연합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방식이 이런 방식이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 한국블로거연합이 정상적인 연합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글을 살펴보면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작은인장, '한국블로거연합' 창립을 보면서...
http://may.minicactus.com/104238

역시 작은인장님께서는 블로거들을 위한 권익단체의 필요성을 긍정하시네요. 저 역시 거시적인 취지에 찬동하는 입장입니다. 다만 그 조직은 한블련이 보여주고 있는 구닥다리 관제삘 나는, 혹은 대선 시즌에 영합해서 정치세력에게 떡고물 구걸하는 모습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그런 단체가 블로거들로부터 대표성을 인정받을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엄감생심이죠. ㅡㅡ;

다만 좀더 느슨한 형태의 조직을 갖는, 그래서 자유로운 블로거들의 참여와 소통을 보장하는, 말그대로 블로거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권익단체들은 '다양하게' 만들어져서, 활동의 실질을 시간을 통해 인정받고, 검증받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

* 위 작은 인장님 글에 대한 제 논평에 사소한 오독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서요. ^ ^;
작은인장님의  답글을 함께 올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연합은 전체적인 큰 틀의 연합을 결성하고, 그 이후 내부의 소집단들로 이합집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고나 할까요? 민노씨 말씀대로 권익단체와 관련된 활동을 생각하는 것은 아니고, 이번 선거에서처럼 잘못된 관련법을 바로잡는다던지 기사의뢰가 들어오면 적당한 블로거들을 소개해 준다던지 하는 수준의 단체를 생각하고 있습니다.(작은인장)
저는 위 인장님의 말씀에 역시 공감하고, 그 취지를 긍정합니다.


8. 활동계획이라는 것을 보니 더 가관이다. 활동계획목표가 방문자수 천만 넘는 블로그 10개, 백만이 넘는 블로그 50개 확보란다. (중략) 오늘 본 어느 포스트에 보니 어느 연예기사 펌 블로그가 하루에 6000개 스크랩을 포스팅했다는데, 그 정도면 방문자수도 많을테고, 그 블로그 담당자는 연락을 기다려보시라. 잘하면 협회에서 한자리 하실지도...

바깥세상에서는 어깨에 힘 좀 주고 방구 좀 끼고 사는 분들인지는 모르겠으나, (중략) 제발 블로거 이름팔아 매명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퍼즐맞추기, 블로거 연합회의 블로거 평가는 방문자수로만?
http://doapuzzle.tistory.com/63

한블련이 '영입'한다는 천만, 백만, 십만 단위 영업계획(?)에 대해 비판적으로 일갈하고 있는 글입니다. 솔직히 이런 쿠쾌의원스런 마인드로, 혹은 영업사원 마인드로 블로거를 위한 단체가 유지될리 만무하겠지요.

퍼즐맞추기님 말씀처럼 '한블련'에 어울리는 블로그는 연예찌라시 펌블로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썩 어울릴 것 같아요. : )


9.이러한 블로거들을 대표한다는 그들 분명히 블로거들 스스로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아무리 외쳐보아도 신문들이나 정치경제관련 단체들은 분명히 지금당장은 아니더라도 그들을 블로거들의 대표기구로 인정해 줄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신문들이나 이러한 단체들의 활동에 분명히 도움을 줄것이기 때문이다. 한명한명에게 로비하기는 힘들어도 하나의 조직에게 로비하기는 무척이나 쉽다는 것은 그들이 더 잘알기 때문이다.

화랑, 한국블로거연합 그들이 블로거들의 대표조직이 될 수 있을까?
http://khrux.cafe24.com/zbxe/blog

화랑님의 우려에 깊이 공감합니다.
아직도 오프라인 저널들의 권력은 충분히 막강하고, 아무리 올드미디어가 사양산업이라고 하더라도 기존의 올드미디어와 연계한 온라인 자회사들(언론사닷컴)은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그 층위와 위계, 성격들은 다양하지만요. 또한 점점 더 스스로에게 안락한 권력에 빠져들고 있는, 웹2.0의 최소한의 정신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포털들은 '관제 삘' 나는 한블련을 자신의 손쉬운 파트너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물론 그럴 확률은 매우 적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 ^).
다만 이런 퇴행적 공생과 카르텔이 (만에 하나)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그 공생의 생명력은 그다지 길지 않으리라 낙관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오프의 관성들과 웹, 그리고 블로그의 본질적인 진화의 방향은 서로 반대 쪽이라고 판단하고, 그런 웹와 블로그의 거시적 진화들은 이런 '무모한 시도'들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리라 생각해서입니다.


10. 그들만의 잔치로 끝날것 같다는 생각이다...정말 블로거 연합을 하려고 한다면 진정한 블로거가 어떤 것인지를 먼저 생각해 보기 바란다...

엔시스, 어느날 갑자기 뛰어나온 "한블연" 타령..
http://boan.tistory.com/1718

블로그의 위상과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건 반가운 일이지만...
이건 너무 심하게 코미디라고 생각합니다.
어느날 문득 블로거 없는(!) 한국 블로거 연합이라니뇨.. ㅡ..ㅡ;;


11. 어제 '한국 블로거 연합'이라는 조직이 창립 대회를 가졌다고 한다. 사이트라는 곳을 방문해서 무슨 조직인지 파악해 보니 대통령 선거철만 되면 튀어 나오는 소위 '브로커'류의 조직이다.

블루문, 한국블로그 연합???
http://blog.naver.com/kickthebaby/20044307041


12. 우리가 흔히 하는 블로그가 아니거든요. 맞습니다. Be a Liberal & Open Generation이 뭉친 모임이었던 것입니다!!!

한님, 0548. 한국블로거연합? 그 블로그가 아닐지도..
http://hannim.net/wp/2007/11/korea_blogger_union/


13. 안봐도 비디오, 아니 DVD다. 이익단체를 하나 만들고 싶은데, 뭐 구심점으로 삼을건 없고. 해서 고민하다가 이들의 눈에 최근 유행하는 블로그가 걸린 것이다.

미고자라드, 한국블로거연합.. 늬들 정체가 뭐냐?
http://www.migojarad.com/410

제가 소식을 처음 접한 미고자라드님의 글이네요. : )
돌고 돌아서 여기까지 왔네요.


14. 후글, 한국블로그 연합회? 넌 또 뭐야?
http://ihoogle.tistory.com/13

긁기(우클릭)와 좌클릭이 모두 허용되지 않아서( ^ ^;;;;) 본문 인용은 생략합니다.
제가 워낙에 좀 게을러서리.. ㅡㅡ;
블로그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강조하신 입장이라고 생각합니다. ^ ^


15. 한 30분 검색한 결과, 소위 블로거 연합 멤버라는 분들이 블로그 주소 하나 노출되어있지 않다는 사실에 완전 좌절했습니다. 각종 검색엔진을 동원해서 검색해본 결과 딱 4분의 주소만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중략) "블로거연합"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걸면서 블로그 주소 하나 찾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니 이런 괴이한 일이..;;

몇몇 분들의 직함과 블로그 내용을 보면 일단 성향이 "우향우"쪽에 가깝다고 할 수 있고(안그런 분들도 계실 듯 하지만) (중략) 그닥 관심을 둘만한 집단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 싶습니다.

영 찝찝하군요. -_-)a ⓣ

너른호수, 한국블로거연합은 또 뭐니....;

http://widelake.net/348

저도 구성원의 면면이 궁금했는데, 너른호수님께서 손수 찾아주셨네요. : )
궁금하신 독자께서는 너른호수님의 포스트에 들르셔서 네 분이 어떤 생각으로 어떤 글을 쓰시는 분들인지 살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다지 제 포스트에까지 그 분들 블로그 링크를 걸고 싶은 생각이 없어서 생략할까 싶었는데요. ^ ^;;

다만 '젊은 오빠'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 운영하시는, "전 동아일보 기자출신 사회평론가"(해당 블로그 프로필) 이태호님 블로그는 너무 인상적이라서 여기에도 링크 남깁니다.

'바른소리'
http://blog.naver.com/happylth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 많이도 포스팅하셨습니다.
펌질 기능을 왕성하게 활용하신 열혈블로거셨네요! : )

‘블로거들이 뭉쳤다’ 한국 블로거연합 28일 창립
http://blog.naver.com/happylth/50025037875

창립 관련글까지 해럴드 생생뉴스 글을 그냥 퍼다 담으셨네요. ^ ^
펌질의식이 투철하신 것 같습니다.
이런 중요한 소식은 직접 쓰셔도 좋으셨을텐데.. 하는 생각도 살짝 스치긴 하네요.

아무튼 이 글은 위 기사펌한 글에 트랙백 보낼까 싶네요.



.결.
이상 제가 살펴본 한블련에 대한 블로거들의 반응이었습니다.
제 결론은, 최소한 현재 시점에서 판단건대, 한블련은 코미디란 겁니다.
다만 아주 입맛이 쓴 씁쓸한 코미디네요.

끝으로 한블련 이태호님께 이것 하나만은 말씀 드리고 싶네요.


무분별한 펌질을 지양합시다! :P
이건 공유정신이나 '카피레프트'와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 결어를 보충하며

너무 농담식으로 가볍게 쓴 것 같아서요.. 댓글창으로 남겨주신 로망롤랑님의 진지한 논평도 있고 해서 로망롤랑님 논평에 대한 답글을 일단 결어를 보충하는 의미에서 올립니다.

저 역시 로망롤랑님께서 고민하는 바에 대해 종종 생각해왔는데요.
블로거분들과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또 메일로도 의견을 나누고.. 무엇보다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거들의 다양한 관점과 입장들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하면서... 그 해답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어떤 구체적인 '액션'과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저 선언적으로 어떤 단체를 하나 급조해서 다양한 블로고스피어의 문제들을 우리가 해결하겠다, 이런 급조 단체들이 생명력이 있을리 만무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성급하게 평가하는 것도 어쩌면 편견일 수 있겠지만요.

블로거들의 자율성을 무엇보다 보호하면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단체이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블로거를 대표한다'는 오만한 사고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구요. 그것은 그저 어떤 구체적인 활동이 생겨나고, 축적되었을 때 부가적으로 그런 '평가'가 따라올 수 있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이런 단체들은 '다양하게' 시도될 필요도 있어 보이고, 그만님의 말씀처럼 여러가지 영역과 목적으로 세분되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그런 단체들(이 만들어지고 생겨난다면)은 무엇보다 '블로거들이 기댈 수 있는 사랑방, 카페나 선술집' 이런 따뜻한 휴식과 의지의 공간이 되어야 할 줄로 생각합니다.



p.s.
그 밖에도 많은 블로거들께서 관련글을 써주셨을텐데요.
제가 미쳐 살펴보지 못한 글이 있다면 댓글로 혹은 트랙백으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블로거의 반응을 보충합니다. : )

16. 우리 블로거들은 눈에 띄는 변화를 일으켜오지는 않았지만 세상을 알음알음 변화시켜왔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만약 나중에 진정한 블로거들이 연합을 해서 단체를 하나 세운다고 했을때. 나는 그 단체가 한블연의 행보와는 다를것이라 확신한다. 한블연은 내가 보기에는 블로거의 영향력을 보고 그저 그걸 이용하려드는 하이에나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tanato, 한블 블로거 연합, 이거 무슨 사이비 단체인가?
http://tanato.egloos.com/3507499

알음알음이란 말이 참 이쁘네요. ^ ^


17. 하나 만드는건 어떨까요? 제대로된 블로거 연합. 오프라인 창립대회 같은거 없는 블로그스피어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말이죠.

퍼즐맞추기, 이참에 블로그 연합회를 만들어볼까요?
http://doapuzzle.tistory.com/70

온라인에서 출발해보자란 말씀은, 너무도 당연하지만, 신선하기까지 하네요.


18. 한블연에 트랙백 걸어놓고 몇 시간 후에 잘리나 시간재고 있습니다.

mooni, 한국 블로거 연합 - 이거 장난?
http://moonend.tistory.com/24

이게 대체적으로 강호의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 ^;
그런데 걸린 트랙백이나 확인할는지... 것도 좀 궁금하긴 합니다.


19. 진정 우리나라 블로그 문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있다면 앞으로 1년동안 조용히 블로그를 키워보라. 그리고 방문자가 한 100만명 정도 되었을 때 그동안 느낀 '블로그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레포트를 메타블로그에 제출해 주기 바란다. 대다수가 공감했을 때 다시 이 단체를 열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킬러, 한국블로거연합회, 이 글에 발기인 모두가 트랙백을 걸어온다면 재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killer.tistory.com/58

한블련의 깝쓰런 행태를 점잖게 비판하신 글이네요.
저도 일단 한블련의 '리포트' 보고나서, 재고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때에 다시 생각해봐야겠네요. : )


20. 블로거들끼리 정보를 교환하면서 사회담론의 생성 기능을 담당하며
==> 언제는 마치 안 그랬다는 듯한 말투인데, 원래 그러고 있었거든요.

창립대회 준비위원장은 이태호(전 동아일보 기자), 준비위원은 이동철(정치학 박사) ==> (중략) 블로거 세계에서는 블로그 이름과 블로거명으로 상대하거덩요? 두 분의 블로그와 닉네임은 무엇이신지 실로 궁금합니다.

꼬날, 사회면만을 장식한 한국 블로거 연합회(한블연) 뉴스들 ..
http://kkonal.com/229


21. 이제 대선이 끝나면 누가 대통령이 되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조직되어서, 블로그를 포함한 뉴미디어 정책도 만들어지고 그럴 텐데 그때 누구와 컨택을 하겠어요? 개인블로거? 일개기업? 아니죠. 협회겠죠. 바로 그런 정치적인 협상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라는 느낌입니다.

바비, 한국블로거연합 스캔들
http://www.smartplace.kr/blog_post_256.aspx


22. 발기인 명단에 들어가 있는 이태호씨의 블로그인 [여기] 를 가보면 퍼온글밖에 없다. (중략) 아하, 이제 이태호씨 블로그가 저작권에 관한 분규가 발생하면 우리가 도와줘야 하나요? -_-;

snowall, 이태호씨는 한국 블로거협회에 낄 자격이 없어요. 일단.
http://snowall.tistory.com/601


23. 결론적으로 블연이 실패한다 치더라도 얼마든지 유사품은 쏙쏙 등장할것이고 (아마 메타블로그를 빙자해서 등장하면 제법 먹힐거다.) 그리하여 총체적 자본으로 성장될 블로그에게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며 나는 또 다른 곳으로 피해가야 할 듯 하다.

시퍼렁어, 블로그도 그만둘때가 온 모양이다.
http://ddasik99.tistory.com/227


24. 홈페이지 가보고 이거 아무래도 그냥 놔두면 안될 거 같아서 포스팅해 봅니다.
(블로그의 틀을 하고는 있지만 전혀 블로그 같지가 않아서 '홈페이지'라고 써봅니다)

아무리 봐도 이 단체는 자신들이 지지하는 대선 후보를 대한민국에 1천만 있다(고 주장하)는 블로거들의 명의를 사칭하여 힘을 실어주려는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블로고스피어에서 '공식적'이고 '조직적'으로 알바하겠다는 거겠네요. 아니라구요? 그럼 이런 식으로 회원들의 포스팅을 통제하려 드시면 안되죠. '대선 결단대회' 따위는 더더욱 하시면 안되죠.

인스톨, 한블연, 목적은 결국 대선인가요
http://multimaid.tistory.com/69


25. 제발 곱게 늙어주시길 두손 모아 간절히 기도합니다. (중략) 저의 분노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더 쏟아부어야하지만 자라나는 청소년들도 가끔 제 블로그에 와주기 때문에 수위 조절 했습니다.

moONFLOWer, 한국블로거연합회 vs 한국 블로거
http://j4blog.tistory.com/493


26. 반장이 필요하면 우리 손으로 우리반 학생을 뽑을겁니다.
일단 블로고스피어에 제대로 입학부터 하시길 -_-

강자이너, [웹툰] 한블연? 왜 우리반 반장을 다른반 학생이 하려고 하지?;;
http://www.kangsign.com/276


26. 퍼즐맞추기, 블로거 없는 블로거협회, 기사가 떳습니다.
http://doapuzzle.tistory.com/77

퍼즐맞추기, 한블연이 개념만 없는 줄 알았더니, 싸가지도 없군요.
http://doapuzzle.tistory.com/78


27. 서명덕, 한국블로거연합?…"대표성 없다" vs "친목단체일 뿐"
http://www.newslog.com/art/view.jsp?no=471524


28. 그들의 진정한 의도는 바로.
그들 자신이 블로고스피어의 '공공의 적'이 됨으로써 일천만 블로거들이 대동단결!하게 만드는 데에 있었던 것이다.

mindfree, 그들의 진정한 의도는 바로.
http://thinkofweb.net/tt/5


29. 로망롤랑, 유감, 한국블로거연합회 !
http://iblogger.kr/97


30. 먼저 '한블연'의 출현으로 가장 크게 우려되는 것은 이것이다. 지금은 작고 보잘것 없어 보이는 그들의 모임이,그들의 노력에 의해 차후 사회적으로 정말 한국 블로거를 대표하는 단체로 취급되어 버린다면, 블로거는 더 이상 블로거로서의 자유를 누리지 못하게 되지는 않을까? 흩어진 다수보다는 뭉친 소수가 더 큰 목소리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기에 걱정된다.

하늘치, 달갑잖은 한국블로거연합, 그러나..
http://openuri.net/306


31. 이젠 1인 미디어를 단순히 숫자를 늘려 1천만 미디어라고 부르려 하는 작자들의 행태를 보자니… 기가찬다. 정말로 기가찬다. 자신들의 명함에 한국 블로거 연합회의 직책을 적어 넣고… 블로그를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같잖은 말로 이빨 깔테고.. 그렇게 사람들은 그들이 대단한 사람들인줄 알고.. 이빨깐 녀석들은 지들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자신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블로거라고.. 한중일 블로거 연합을 결성하고 그렇게… 전세계로 뻗어 나아가겠다고… 그러고 나서는? 뭐 어쩌려고? 니미… 이거…뭐 병..

zenguy, 이건 미친짓이다. 한국 블로거 연합? 짜증 120%
http://www.zenguy.org/2007/12/02/392/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306

  1.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 창립을 보면서.....

    Tracked from 5월의 작은 선인장 2007/11/29 17:39 del.

    예전에 다음 블로거뉴스에서 활동하시는 커서님과 대화하는 도중에 우리나라에도 블로그 연합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생각해볼 때 블로그 연합회는 블로거들에게 많은 힘이 되어줄 수 있을테고, 블로거들의 권익을 위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줄 단체로서 꼭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미국같은 선진국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의식 속에서 블로거들은 정당한 지휘를 확보하는데 애로사항..

  2.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회?제가필요하다고했어요,

    Tracked from Exclusively on Reviewing World 2007/11/29 17:51 del.

    사실 한국블로거연합회,를 특별히 지칭하여 필요하단 것은 아니었구요. 이번 선관위 관련 논란등을 바라보면서 블로거들의 의사와 힘이 결집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종종 들더군요. 그것이 비단 정치관련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의견의 결집이 필요할 때가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사실 현재의 메타블로그를 바라보자면 제가 원하는 이러한 단계까지는 가지 않았지만 머지 않아 필연 그렇게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3. Subject : 이참에 블로그 연합회를 만들어볼까요?

    Tracked from 퍼즐맞추기의 퍼즐맞추듯 풀어보는 세상 2007/11/29 17:54 del.

    #1. 국물 쏟은김에 치마빤다고, '한불연'이 떡밥되어 많은 트랙백들이 돌고 도는데, 이번 기회에 '블로그 연합'을 하나 만드는건 어떨까요? 블로거 없는 국물들 블로거 단체 말고, 제대로된 블로거 연합. 오프라인 창립대회 같은거 없는 블로그스피어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말이죠. 누구 총대 메실분?

  4. Subject : 한국 블로거 연합회? 누가 필요하다고 했나요?

    Tracked from 나노로그 2007/11/29 18:09 del.

    그러니까 메타 사이트등에서 원래부터 논의 되던 이야기도 아니고, 너무나 급작스럽게 한극 블로거 연합회라는게 생겼다. 뜬금 없이 생긴 블로거 연합회는 TC 기반의 블로그에 http://kub.or.kr (korean united bloger 인가 =ㅅ=) 라는 도메인으로 이상한(?) 글들을 쓰기 시작했다. 총 글이 네개인데, 이거 전부 한번 분석해 보려고 한다. 1. 한국블로거협회 발기 취지문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인 블로그(BLOG)를..

  5.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은 또 뭐니....;

    Tracked from ty's nest 2007/11/29 18:17 del.

    한국 블로거 연합 창립대회 [한블연-_- | 2007-11-27] 한국 블로거 연합이라는 곳이 생겼다고 합니다. 완전 듣보잡이긴 한데, 그래도 뭐가 있을까 싶어 올블로그에서 보자마자 이것저것 찾아봤지요. 혹시 팀블로그 형태로 신디케이션하는 곳일까 싶어서... 한 30분 검색한 결과, 소위 블로거 연합 멤버라는 분들이 블로그 주소 하나 노출되어있지 않다는 사실에 완전 좌절했습니다. 각종 검색엔진을 동원해서 검색해본 결과 딱 4분의 주소만을 찾아낼 수..

  6.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 그들이 블로거들의 대표조직이 될 수 있을까?

    Tracked from 2007/11/29 18:24 del.

    기본적으로 개인은 말을 해보았자 메아리에 불과하지만 뭉쳐진 힘은 다르다는 것이 조직을 구성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역발상이 가능한 것이 바로 아무리 개인들의 지원이 많다 하더라도 그것은 부족한 실탄에 비할 수 밖에 없으며 만명의 개인보다 오히려 천명의 구성원이 모인 하나의 조직이 더욱 위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며 사...

  7. Subject : 한국 블로거 연합. 이건 무슨 사이비 단체인가?

    Tracked from tanato의 횡설수설 2007/11/29 19:20 del.

    오늘 새벽부터 한국 블로거 연합(이하 한블연)때문세 시끄럽다. (한블연 이라고는 보도자료에 써놓긴 했는데. 국어 발음상 한블련이 맞지않나?-_-a) 주소는 http://kbu.or.kr 이렇게 되는데 Korea Blogger Union 의 약자인듯하다. 사실 저런류의 단체는 필요하다고는 본다. 블로거들도 힘을 모을 수 있고. 지금처럼 중구난방처럼 하는것보다는 하나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곳이 필요는 하다. 하지만. 한블연은...

  8. Subject : 한국 블로거 연합 - 이거 장난?

    Tracked from 달의 끝을 보고 있었다... 2007/11/29 19:45 del.

    오늘 전세계에서 전무후무한 조직을 하나 보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블로거연합회 자세한 내용들은 다음 글들을 보면 아실 수 있습니다. 나노로그:: 한국 블로거 연합회? 누가 필요하다고 했나요? 민노씨.네:: 한국블로거연합회와 블로거들의 반응 - 한블련, 알고보니 열혈블로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13명은 11월 7일 저녁 7시 서울 세실 레스토랑에서 가칭 한국블로거협회 발기인대회를 갖고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블로거협회를 창립하기로 선언했다..

  9.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회, 이 글에 발기인 모두가 트랙백을 걸어온다면 재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racked from KillerBox™ 문화파괴공작소 2007/11/29 19:50 del.

    나 킬러는 블로고스피어에서 그다지 영향력이 있는 사람도 아니거니와, 몇년간 블로그라는 것을 해오면서 중간 중간 이사도 해보고 내용을 다 엎은 적도 있고 지금은 카운터를 몇일에 한번씩 리셋하는 관계로 만명도 안되지만, 한때는 티스토리에서만 45만명 이상의 카운터를 찍은 적도 있을 정도로(다음,네이버의 방문자로 50만명이야 짧은시간에도 충분하다는 것도 경험으로 안다.) 꾸준히 포스팅을 해온 사람으로서 이번 발기에 반기를 든다. 한국블로거연합회 발기 소식..

  10.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 늬들 정체가 뭐냐?

    Tracked from Through-the Migojarad 2007/11/29 21:57 del.

    한국블로거연합이 창립되었다고 한다. 이들이 밝힌 창립 의의를 보면 천 만 블로거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1인 매체로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끼리 정보를 교환하면서 사회담론의 생성 기능을 담당하며, 사회와 인류의 평화와 행대선주자에게 보내는 메시지, 창립총회 기타 토론에서 제기될 긴급 안건 채택복을 증진하며, 지역과 연령과 성별과 국경을 초월하여 연대활동을 강화한다고 한다. 나름 블로거의 한 사람으로써 이 모습을 보고 느낀 점을 적자면 듣도 보도..

  11. Subject : 블로거 연합 필요할까?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2007/11/29 23:59 del.

    역시 예상대로 뜨거운 감자군요.^^ 한국블로거연합회(kbu.or.kr)가 출범했는데 제 주변의 지인들은 물론 블로그 업계(포털 포함), 심지어 소관부처가 될 가능성이 높은 문광부까지 도대체 그들의 정체를 아는 사람이 없더군요. 한국블로거연합회에 대한 말이 나왔을 때 문득, 머릿 속에 떠오른 사람들이 있었으나 역시 저의 미미한 사회적 관계 범위에 들어오는 분은 안 계시는군요. 아마 몇 몇 미디어형 블로거들이 취재에 나섰을 것으로 보고 이들의 정체에 대..

  12. Subject : 사회면만을 장식한 한국 블로거 연합회(한블연) 뉴스들 ..

    Tracked from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2007/11/30 01:21 del.

    어제 아침 메신저에 띨렁 뜬 내용 .. 팀장님, 여기가 뭐하는 곳인지 아시나요?아침에 공문 같은 보도자료를 하나 받았는데 도무지 무슨 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는 모 기자님의 질문이었습니다. 저도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만, 뭐랄까요? 솔직히 콕 집어 뭐라고 하기에는 조금 마음이 껄쩍지근하지만, 그렇다고 순순의 관점에서 보기에는 너무 요상하다는 느낌?그래서 우선 사내에 메일을 돌려 '혹시 한블연이라는 단체 또는 이 자료에 나오는 이름에 대해 들어 본 분...

  13.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 스캔들

    Tracked from 스마트플레이스 2007/11/30 01:48 del.

    안녕하세요. 스마트플레이스의 치프 블로거, 류한석입니다. 지난 수요일 오전에 몇몇 지인들이 제게 한국블로거연합(한블연) 에 대해 알고 있느냐고 묻더군요. 전 대답했죠.

  14. Subject : 이태호씨는 한국 블로거협회에 낄 자격이 없어요. 일단.

    Tracked from melotopia 2007/11/30 02:23 del.

    일단 한블협은 이태호씨를 협회에서 제명해야 한다. 방금 발표된 따끈따끈한 한국 블로거 헌장을 보면 3. 블로거들은 표현의 자유를 향유하되 책임을 통감한다. 따라서 블로거들은 저작권을 존중하며 모든 자료의 출처를 밝히고, 저작권에 관련된 분규가 발생할 때는 지혜와 힘을 모아 대처한다. 라고 되어 있는데, 발기인 명단에 들어가 있는 이태호씨의 블로그인 http://blog.naver.com/happylth/ 를 가보면 퍼온글밖에 없다. 뉴스는 함부로 전..

  15. Subject : 블로그도 그만둘때가 온 모양이다.

    Tracked from 시퍼렁어네 2007/11/30 03:51 del.

    블연? 블로그 연합? 웃기고 나자빠질 노릇이다. 블로그가 연합될수 있다면 참 이상적인 모습이겠다만 블로그는 연합될수 없다는 기본전제로 시작된 1인 미디어다. 블로그 연합이 되면 진작 조선이나 동아나 등등의 언론 매체가 되었겠지 허나 블로그는 그 반대다. 차라리 블로그를 하나 만드시지 그랬어요 방문자가 적었나 보네요? 이건 뭐 웃기는 짬뽕도 아니고 그리고 위험한 생각 하나더 결국 이런 행동들은 블로그 또한 자본가치화 되기 시작했다는 의미인듯 싶다. (..

  16. Subject : 한블연, 목적은 결국 대선인가요

    Tracked from the garden of everything 2007/11/30 07:16 del.

    http://kbu.or.kr/ 한국블로거연합회. 어디서 웬 아저씨들이 나와서 '우리가 대한민국 블로거들의 대표다'라며 정체불명의 단체를 만들었다죠. '헤에 나대기 대중들 앞에 나서기 좋아하는 분들이시네..' 하면서 그냥 무시하려고 했는데.. 홈페이지 가보고 이거 아무래도 그냥 놔두면 안될 거 같아서 포스팅해 봅니다. (블로그의 틀을 하고는 있지만 전혀 블로그 같지가 않아서 '홈페이지'라고 써봅니다) 홈페이지에 현재 올라온 글은 7개. 02:17:0..

  17.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회 vs 한국 블로거

    Tracked from j4blog 2007/11/30 12:10 del.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다음블로거뉴스 등 국내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 일제히 쏟아져 나온 글이 한국 블로거 연합회라는 정체불명의 단체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저도 국내 파워블로거라 불리울만한 몇 분들이 모여서 하나를 만들었나보다 라고 생각했습니다만...이게 전혀 괴기하기 짝이 없는 단체입니다. 아래 글에 Curse Language가 있더라도 이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 원래 이런 사람 아니거든요 -_- 아래는 18금 (애들은 가라~) 1...

  18. Subject : [웹툰] 한블연? 왜 우리반 반장을 다른반 학생이 하려고 하지?;;

    Tracked from 강자이너 일대기 2007/11/30 12:27 del.

    과제전 준비로 며칠 정신이 없었는데 블로고스피어에 새로운 떡밥이 던져졌군요;; 한국 블로거 연합회? 아무리 둘러봐도 전혀 블로거들을 대표할만한 명분이 없는데 아무런 동의없이 블로거들의 이름을 내걸고 대표를 하겠다니요;; 반장이 필요하면 우리 손으로 우리반 학생을 뽑을겁니다 일단 블로고스피어에 제대로 입학부터 하시길-_-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525809

  19. Subject : 블로거 없는 블로거협회, 기사가 떳습니다.

    Tracked from 퍼즐맞추기의 퍼즐맞추듯 풀어보는 세상 2007/11/30 14:27 del.

    #1. 오늘 새벽에 써서 올린 '블로거 없는 블로거단체에 블로거들 화났다'라는 포스트가 오마이뉴스에 기사로 올랐습니다. 한블연 아저씨들이 비싼 대여료 내가며 창립대회하고 보도자료 뿌린것 보다 훨씬 손쉽고 간편하게 언론을 탔네요. 일단 오마이뉴스에 떳으니 각종 포탈 뉴스사이트에 자동으로 오르겠죠. 자, 한블연 블로그에 쓰여진 항의와 질의에는 쌩까기로 일관한 한블연측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네요. 평소에 자기네 블로그는 안보더라도 설마 뉴스는 보겠죠...

  20. Subject : 한국블로거연합회와 블로거들의 반응

    Tracked from 뉴스로그 2007/11/30 15:01 del.

    흠흠.. 요 며칠 정신없이 보내느라 블로그 서핑을 아니 한 사이에 아주 재밌는 일이 있었네요. 한국블로그연합회라는 곳이 만들어졌다는데.. 이에 대한 블로거들의 반응이 뜨겁군요. 당연한 결과겠지만.. 블로거들은 부정적...

  21. Subject : 한국 블로거 연합의 진정한 의도는!

    Tracked from Free Mind Free Web 2007/11/30 16:44 del.

    올블로그에서 당당히 블로고스피어 이슈로 등록되어 있는 '한국 블로거 연합'. 이 분들의 정체에 대해 많은 블로거들이 궁금해하고, 의아해하고 있는 줄 안다. 나 역시도 어제 새로운 블로그(지금 이 글이 포스팅되고 있는 바로 이 블로그)로 옮겨오기 전에 이글루스 블로그에 비슷한 글을 남겼다.참고: 한국 블로거 연합회?그런데, 올블로그에 등록된 많은 포스트들과, 또 그 관련들에 트랙백으로 걸린 더 많은포스트들을 보면서 이 단체의 진정한 취지를 이해하게...

  22. Subject : 유감, 한국블로거연합회 !

    Tracked from Exclusively on Reviewing World 2007/11/30 20:57 del.

    한블연은 주요 메타 싸이트에 등록되었거나, 기존 포탈에 속해 있는 숱한 블로거들을 쌩무시하고 있는 것인가? 현재까지의 모양새를 보아하니, 기가차고 웃음밖에 안나와 하는 블로거들의 반응이 주다. 갑자기 나타나 한블연 창립식을 한다고 하는데 해당 블로그상에 많은 블로거들의 관심을 요청하는 멘트가 보여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분이 나쁜 것은 단지 급조된 듯하고 블로거들이 납득할 만한 칸텐츠도 없는, 그러니까 준비도 안된 - 최소한 발기하는 블로그에는 성의...

  23. Subject : 달갑잖은 한국블로거연합, 그러나..

    Tracked from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2007/12/01 10:09 del.

    1. 한국블로거연합(http://www.kbu.or.kr) 이라는 단체가 출범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수많은 블로거들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일단은, 기존의 블로거들이 새로운 단체의 출현을 달가워하지 않는 모양새다. 지극히 개인적 성향이 강한 블로거들을 한데 아우르려는 강제성이 엿보였기 때문이 아닐까. 어쩌면 누가 뭐라고 하기도 전에 블로거라면 느낄 수 있는 일종의 불안감일 수도 있겠다. 2. 일단, 본인은 해적왕 루피를 지지하는 바.. (쿨..

  24. Subject : 이건 미친짓이다. 한국 블로거 연합? 짜증 120%

    Tracked from ZENGUY.ORG v2.0 2007/12/02 01:25 del.

    미친짓이다. 정말로 미친짓이다. 한국 블로거 연합? 가뜩이나… 편나누고 지들끼리 싸우지고 지지고 볶고 하는거 겁내 싫어하는 놈인데. 저녀석들은 뭐야? 나 자신도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25. Subject : 한블연이 싫은 이유

    Tracked from melotopia 2007/12/02 12:33 del.

    한국 블로거 연합이 맘에 안드는 점. 한국의 블로거들을 대표한다고 하고서 사실은 친목단체라고 발을 빼는 것 블로거 협회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정작 블로그를 찾을 수 없다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누가 뭐라고 해도 변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할 것이다. 몇개 되지 않는, 그나마 있는 블로그는 블로거 협회 회장이나 발기인단의 블로그라고 보기엔 "내꺼보다 부끄럽다!"라는 생각이 든다는 점. 내가 앞서 지적했듯이 이태호씨의 블로그에는 2만여개..

  26. Subject : [한글블로그모임]을 만듧시다.

    Tracked from 5월의 작은 선인장 2007/12/04 02:48 del.

    며칠전에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듣도보도 못했던 단체가 하나 생겼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시끄럽게도 한두 글을 작성하는 모습을 보아왔습니다. 저도 2개의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하나는 "'한국블로거연합' 창립을 보면서....."이라는 글이었고, 다른 하나는 제가 글 주소와 비밀번호를 드리면서 살펴주시기를 요청하지 않은 분들은 볼 수 없었던 보호글이었습니다. 이 두 글의 주요 요지는 단순히 [한국블로거연합]이라는 단체의 성격을 살펴..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mindfree 2007/11/29 17:24

    블로그연합회 '블로그'에 트랙백을 하나 걸어놨습니다. 흠.
    .
    .
    응답이 올거다 0.1%
    .... 99.9%
    정도로 생각하고 있지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07

      응답이 오면 것도 참 재밌겠네요. : )
      왔으면 하는 바람이 생깁니다.

      p.s.
      이 글도 블련 사이트에 보내야겠습니다.
      마인드프리님 실험에 동참하는 의미에서요. ^ ^

    • nova  2007/11/29 18:31

      '지운다'라는 가능성도...... -.-a

    • 민노씨 2007/11/29 18:40

      설마요. ㅡㅡ;;;

  2. jedimaster 2007/11/29 17:37

    몇 일 지나면 누가 이런 일을 벌리는지 정체가 탄로나겠지만, 벌집을 건드려서 된통당하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08

      뒤에 배후가 있다고 추정하시나보죠? ^ ^
      그럼 좀더 흥미진진(이러면 안되는데 말이죠. ㅡㅡ;;)하긴 하겠네요.
      제가 음모론을 너무 좋아해서리.. 탈입니다. ㅡㅡ;

  3. 로망롤랑 2007/11/29 17:40

    마인드프리님 재밌고, 의미있는 실험 하시네요...^^민노씨 정리와 각 포스트에 대한 멘트 재밌게 보았습니다..

    한블연 자체에 대한 의구심과 그 의도의 불순성과는 상관없이(한블연을 성토하는 그 의견들에 다 동감을 하고, 동의하면서) 제 관점에서는 블로그가 개인적 소통의 공간이고 그 개인성 때문에 블로거들의 의견 결집이라 는 둥의 연합체 구성에 대한 반감이 연합체가 행사할 긍정적 파워 혹은 자체의 불순성 우려에 기인하는 것인지, 단지 개인적 소통의 공간이라는 블로그 특성, 블로거 성향의 관념에 사로잡혀 그런 단체의 구성(블로거에게 도움이되며, 블로거의 참여가 자유스럽고, 그렇게 걱정하는 정치적 성향을 전혀 띠지 않으며, 사회적 이슈들에 자연스럽게 의견을 개진, 수렴함으로써 긍정적 기능흘 수행할 수 있는 연합체)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인지..알고 싶습니다.

    민노씨 포스트에서 바라는 것은 한블연의 뻔히 보이는 그 의도의 불순성이나 의구심을 자아내는 많은 것들을 돌아봄과 함께 블로거와 블로그 공간이 자체적이든, 외부적이든 그러한 연합체를 형성함으로써 조직화되고 대표성을 띠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하는 것이 개개 블로거들과 블로그 공간의 참다운 개인성에 반하는 것이며 웹2.0이라고 하는 정신에 반하는 것인가,에 대한 고찰과 외국의 사례나...민노씨의 고찰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16

      깊은 고민을 담아주셨네요.
      그 고민이 향하는 방향과 취지에 깊이 공감합니다.

      저 역시 로망롤랑님께서 고민하는 바에 대해 종종 생각해왔는데요.
      블로거분들과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또 메일로도 의견을 나누고.. 무엇보다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거들의 다양한 관점과 입장들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하면서... 그 해답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어떤 '액션'과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저 선언적으로 어떤 단체를 하나 급조해서 다양한 블로고스피어의 문제들을 우리가 해결하겠다, 이런 급조 단체들이 생명력이 있을리 만무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블로거들의 자율성을 무엇보다 보호하면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단체이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블로거를 대표한다'는 오만한 사고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구요. 그것은 그저 어떤 구체적인 활동이 생겨나고, 축적되었을 때 부가적으로 그런 '평가'가 따라올 수 있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이런 단체들은 '다양하게' 시도될 필요도 있어 보이고, 그만님의 말씀처럼 여러가지 영역과 목적으로 세분되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그런 단체들(이 만들어지고 생겨난다면)은 무엇보다 '블로거들이 기댈 수 있는 사랑방, 카페나 선술집' 이런 따뜻한 휴식과 의지의 공간이 되어야 할 줄로 생각합니다.

      로망롤랑님께서 주신 마지막 질문에 대해서는 조만간 포스트를 통해 답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제 기존의 생각들도 정리할 겸이요. 말씀 고맙습니다.

    • 로망롤랑 2007/11/29 18:23

      넵...민노씨 답변에 모두 공감합니다. 상당히 민감한 문제이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구축되어가야 한다는 취지에 동감합니다...그리고 마지막의 '따뜻한 휴식과 의지의 공간' 참 말만 들어도 좋네요...블로거들에게도 그런 공간이...

    • 민노씨 2007/11/29 18:40

      로망롤랑님 말씀을 들으니 제가 결어를 너무 가볍게 마무리한 것 같아서.. ^ ^; 급하게 보충했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 )

  4. 작은인장 2007/11/29 17:45

    글 잘 읽었습니다. ㅎ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17

      ㅎㅎ
      고맙습니다. : )

    • 비밀방문자 2007/11/30 01:5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5. 에이르 2007/11/29 18:20

    우와,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트랙백 신고합니다!

    -수정으로 덧붙임:다들 제 닉네임을 나노로그로 아시던군요. 후우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17

      앗, 신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ㅎㅎ
      : )

  6. hwoarang 2007/11/29 18:25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보기가 아주 편했습니다.. ^^ 내용도 상당히 공감이 가구요.. 솔직히 오히려 기대가 됩니다. 그들의 현재가 미래로 어떻게 진행이 될지 말입니다.. 그리고 맞트랙백 보냅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41

      편하게 읽으셨다니 정리한 보람이 있네요. ^ ^
      트랙백 반갑습니다. : )

  7. nova  2007/11/29 18:34

    글을 링크/부분 인용하고 논평하는 형식이 민노씨에게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이 글을 보면 나름의 결론을 얻겠는걸요. 저도 덕분에 좋은 글들 잘 봤습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18:42

      노바님도 한 말씀 보태주시지요.. ^ ^
      은근 기대하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ㅎㅎ

  8. tanato 2007/11/29 19:20

    사실 저도 한블련 같은데 한국 블로거 연합 관계자들이 직접 내보낸 보도자료에는 한블연이라고 적어놨기에 저는 그냥 한블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트랙백 하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21:24

      그러시군요. : )
      트랙백 잘 읽겠습니다.

  9. 에이르 2007/11/29 20:41

    좀 씁쓸한일이 생겼습니다.. 한블연에서 대통령에게 전하는 메세지를 발표했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1838713

    점점 이미지가 나빠지네요. =ㅅ=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21:25

      한블련에 보내는 블로거들 메시지에 먼저 답해야 하는 것 같은데 말이죠. ^ ^;
      순서가 좀 뒤죽박죽이네요, 한블련. ㅎㅎ

  10. 히치하이커 2007/11/29 21:17

    블로그 세상에 관심사가 일치하거나 비슷한 이들이 조직하는 소모임이 아닌 다른 조직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아무튼 저 치들 개념은 안드로메다로 은하철도를 타고 떠났나보네요.
    훠이~훠이~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21:26

      한블련만을 판단하면...
      아직도 여전히 코믹한 단계라서... ^ ^;;
      다만 좀더 진지하고 즐거운 논의도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

  11. 미고자라드  2007/11/29 21:59

    밤에 잠들기 전에 정리해 올렸던 글이 학교다녀와 보니 이렇게 공론화가 되어 있군요. ㅇ_ㅇ
    그만님이나 화랑님 의견처럼 사회에서는 이들이 진짜 블로거를 대체하는 단체로 인식 받을까 좀 걱정이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12. sepial 2007/11/29 22:03

    아마도......


    화끈한 밑밥(한블련?)을 던져줄테니...
    이거나 물고 늘어져서...
    대선이니, BBK니...선거법이니...이런 것까지 건드리지 마라.....

    이런 뜻 아닐까요?
    아님 다행.^^;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29 22:10

      오, 예리한 논평이십니다.
      안그래도 지금 글을 보충하면서 그런 생각을 하던 참입니다. : )

      지금 이런 코미디에 신경쓸 계제가 아닌데 말이죠. ㅡㅡ;;
      정말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p.s.
      건 그렇고 정말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시죠?
      참 반갑습니다. ^ ^

  13. 이름부터가 거슬리는군요 2007/11/29 23:35

    왠지 사회 분열과 파괴에 앞장서던 "한총련"이나 "민노총"이 생각나는군요.
    맥도날드 때려부수고 버거킹가서 저녁 쳐먹던 말종들이 생각납니다. ㅡㅡ;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30 00:06

      한총련과 민노총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전 좀 달리 생각합니다. ^ ^
      너무 과격한 감정적 표현은 삼가시길 부탁드립니다. : )

  14. brainchaos 2007/11/29 23:59

    슬쩍보니 11월 8일에 도메인 등록 되엇네요.
    오늘 저녁에 올블 잠깐 들렸다가.. 와우 하고...
    이곳까지 왔습니다.
    민노씨의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할까 하다가 접었습니다.
    오히려 그분(?)들은 이런 현상을 즐기고 있을 수도 있을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방문자수가 1000명이 넘었으니.. ^^;
    하지만 혹시 정당한 연합회로 몰고 갈수도 있을 거란 생각을 잠깐 합니다. 이건 위험한데요.
    어찌보면 참 기특하다란 생각을 합니다.
    network을 연합회로 묶어버리는 센스가...
    한국 ucc 연합회도 하나 만들면 어떨까 하는 빈정거림을 합니다.
    뭐 대선 보다는 신선한 이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1/30 00:08

      대선에 대해선 솔직히 개인적으론 이게 지금 대선시즌이 맞나..
      싶은 생각마저 듭니다. ㅡㅡ;

      "이번 대선에는 토론도 정책대결도 없다. 후보들만 있고 유권자는 없다" - 미디어오늘, 아침신문 솎아보기 '삼성 너무 걱정하는 중앙' 중에서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916

      격려 고맙습니다. : )

  15. 이스트라 2007/11/30 01:05

    그냥..어이없다는 말. 한마디로 정리되는 사태인듯 ㅡㅡ;
    정치권엔 저런 인간들 조낸 많아요 사실.
    무슨무슨 협회.. 회장하고 경리 하나 있는 사무실 하나 차려서
    회장 명함파고서..대단한것인양 어깨 힘주면서
    사람들 표 끌어줄테니 자리 내노라고 하는 사람들.

    예전에 비해 많이 없어졌지만..아직도 여의도에는 저런인간들 천지삐까리죠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3

      저도 대체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ㅡㅡ;

      이런 분들 '천지삐까리'군요. : )
      천지삐까리란 표현은 참 정감(ㅡㅡ;;) 있네요.
      예전에 종종 들어봤던 것 같은데 말이죠. ㅎㅎ

  16. neo 2007/11/30 04:25

    무슨 도메인 선점하는 마인드로 협회를;;
    집에 인터넷 들어온다고 한국 네티즌 연합회 만들었을 사람들이네요-_-;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4

      ㅎㅎㅎ
      도메인 선점 마인드...

  17. SuJae 2007/11/30 09:46

    오랫만에 올블에 들려보니 이런 멋진 떡밥이 ㅋ
    연말이 되니 재미난 일이 많이 생기나봅니다.
    아니면, 대선이라는 빅 이벤트에 편승하는 해프닝일까요? ㅎㅎ;;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5

      오, 수재님.
      미국행이 좀 늦춰진다고 해서 내심 반가웠던 기억이 얼마전인 것 같은데... 요즘 너무 격조했네요. ^ ^;; 너무 반갑습니다.
      새해가 오기 전에 한번 뵙죠. 조촐하게.. ^ ^

  18. 주딩이 2007/11/30 10:58

    가끔은 블로그 포스팅 할 떡밥을 던져주는 저런 분들이 고맙기도 해요.ㅋㅋㅋ 사실 전 한블련 관련해서 포스팅은 못했지만.. 읽는 것 만으로도 블로깅이 나름 잼있군요.. 조만간 해프닝으로 끝날 것 같은데.. (사실 전 한블련 창단식할때 사진이 궁금해요.. 누가 왔을지.. ㅋㅋㅋㅋ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6

      한블련을 계기로 여러 블로거들께서 생각하시는 바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한블련에게 고마워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 ^;

  19. 강자이너 2007/11/30 12:28

    블로거의 의견을 절대적으로 무시하는 블로거 대표라-_-;;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흥미진진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7

      그러게요. ㅡㅡ;
      일회성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을까 싶어요.
      현재 모습이라면 그렇게 되어야 마땅하고 말이죠. : )

  20. 구루마루 2007/11/30 13:50

    언제나 그렇지만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올블 보다가 왠 한블련인가 해서 여기까지 찾아왔습니다.

    대선 끝나면 흔적없이 사라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08

      솔직히 대선 끝나고도 관변 단체 비스무리로 남겠다고 할까봐...
      그게 조금 걱정이긴 합니다만...
      이런 단체가 생명력을 오래 존속하기는 힘드리라 전망합니다.

  21. paris33 2007/11/30 21:58

    깔끔한 리포트^^ 잘 읽고 갑니다
    근데 한블련?이라고 꼭 묵어야 하나요~?
    네트워크란 대화가 주역인 자유망이라고 느껴지는데...
    반 정하고 반장 정하고 회장..
    이러면 무한계의 블로그와 블로거의 개성이 없어질 것같아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11

      안그래도 궁금하던 차인데..
      paris33님 반갑습니다. : )

      한블련과 같은 개념 결핍 단체는 그다지 반갑지 않지만...
      제 개인적으론 블로거들이 주체가 된, 그리고 블로그계의 이런 저런 문제들을 '어느 정도는 조직된 다수의 힘'으로 조력할 수 있는 단체들은 자율적인 토대 하에서 좀더 다양하게 생겨났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한블련처럼 어느날 갑자기 급조된 단체가 "1천만 블로거" 운운하면서 대표성을 강변하는 코미디는 있어서는 안되겠지만요.

  22. 안경쓴루피  2007/12/01 10:13

    올블로그에서 보고 왔습니다. 강자이너님 블로그에서 처음 접한 소식이었는데,
    올블로그에서도 그 반향이 제법 뜨겁네요. ^^

    글 하나 적고 나니 만사가 귀찮아서 구경다니다가, 트랙백 남깁니다.
    정리를 아주 잘해 놓으셨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1 12:13

      그러게요. ^ ^
      반향이 꽤 뜨겁네요.
      그런데 한블련 그 자체에 대해서는 다소 과도한 관심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자연스럽게 이런 관심들은 소멸되리라 생각하지만요.

      트랙백 고맙습니다. : )
      루피님께서도 주말 잘 보내시구요. ^ ^

  23. 민노씨 2007/12/01 12:17

    * 알림

    제가 새롭게 확인한 관련글
    그리고 보내주신 트랙백은 오늘 밤에나 본문에 보충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일까지 서울아트시네마에서(옛허리우드) 스탠리 큐브릭 회고전이 있습니다. : )
    저는 오늘에서야 한번 가보려구요.
    http://www.cinematheque.seoul.kr/bbs/view.php?id=program&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20

    perm. |  mod/del. |  reply.
  24. 위즈바 2007/12/01 13:06

    한국 싸이질리안 연합회
    한국 까페이용자 연합회
    한국 네티즌 연합회
    한국 티비시청자 연합회
    한국 다이어리 사용자 연합회
    한국 연필 사용자 연합회

    등등의 다종다기한 연합회를 만들어 국가예산을 타먹어야징~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2 01:23

      성공하시면 좀 불러주십시오! :P

  25. 윤수아씨 2007/12/01 16:59

    아하하, 미투는 쉬지만 이런 식으로 민노씨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는군요.
    여전히 재미난 '거리'에 대한 친절한 소개 감사합니다 :-D
    막상 저 자체는 한블련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이 없지만, 이러한 논란은 꽤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한블련에서 작업했다는 로고가 색상이나 전체 디자인은 둘째치고 타이포그래피 부분이 너무 단순해서 눈에 밟히네요- -;; ..직업병인듯;;)
    감기 조심하시고 주말 잘 보내세요 :-D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2 01:24

      이런.
      이런 누추한 곳까지 왕림하시고... : )

      말씀만이라도 참 고맙네요.
      아씨께서도 따뜻하고, 포근한 주말 보내시길..

  26. 민노씨 2007/12/02 01:25

    * 반응 31.까지 보충.

    perm. |  mod/del. |  reply.
  27. Hee 2007/12/02 11:51

    이뭐병...
    한블연공식블로그(?) 들어갔다가..
    첫줄에 적은 말만 혼자 중얼거리고 그냥 창 닫아버렸는데..
    이 포스팅을 보니..
    여러 블로거들의 반응도 그렇고..대충 어떻게 돌아가는 지 알겠네요...
    쩝..앞으로..
    블로그 한다고 말 할 때마다...
    너도 한블연소속이냐? 라는 말을 듣게 되는 건 아닌가 모르겠어요 =_=...;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3 14:32

      Hee님 오랜만에 반갑습니다. ㅎㅎ
      항상 Hee님 댓글에는 오랜만에 반갑습니다로 시작하는 것 같네요. ^ ^;
      설마 말씀처럼 대중적인(?) 조직으로 성장하지는 못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냥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의 모습이라면 마땅히 그래야 하구요. ㅡㅡ;

  28. 가즈랑 2007/12/02 13:00

    후아. 지금 잠시 피씨방에 들러서 블로그를 둘러보고 있는데, 민노씨의 글에 답글 수가 정말 많군요. 많은 사람들이 민노씨 글을 보고 활발하게 반응하는 것을 보면서 아주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이루어지는 '작은 변화'가 느껴집니다.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그런 움직임이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3 14:34

      댓글이 많은 건.. ^ ^;;
      제가 이런 이슈은 말그대로 '블로거들의 목소리'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발품을 좀 많이 팔아서 그런 것입니다.
      언제 시간 허락하시면 연락 주십시오. : )
      조촐하게 맥주라도 한잔 해야죠. ㅎㅎ

  29. Magicboy 2007/12/03 14:02

    와우..대략 난감하군요...
    그냥 민노씨가 주축이 되어.. 블로그 연합 하나 만들면... -_-;;
    여기 리플 달린 분들만 참가해도.. 저런 사이비 단체 하나 정도는 가뿐하게 눌러버릴것 같은데 말이죠..ㅎㅎ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3 14:36

      그러게요.
      대략 무지하게 난감합니다. ^ ^;;
      저야 역량이 부족하고, 아거님께서 컴백하셔서 이런 일을 추진하신다면
      혹은 제가 믿고 신뢰할 만한 블로거께서 이런 일을 추진하신다면..
      (물론 한블련과는 전혀 다른 성격일테지만요)..
      부족하나마 조력하고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 )

  30. snowall 2007/12/03 16:12

    제 글도 인용이 되었군요. 영광입니다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4 03:43

      별말씀을요.
      겸손이 과하십니다. : )

  31. TayCleed  2007/12/08 14:18

    사실 '한국블로거연합회'라... 다양하고 다채로운 블로거들을 '연합회'라는 이름 앞에 통합하려는 느낌이 들어 몰이해라고 봅니다.

    블로거들의 모임은 하나로의 통합이 아니라 '메타블로그'를 통한 서로간의 소통 및 인정, 존중, 이해와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요.

    ... 아무래도 정치적인 성격이 강한 것 같네요.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07/12/08 15:27

      말씀처럼 소통, 인정, 존중, 이해를 보여주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다지 찬성할 수 없는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닌가 하는 오해의 소지를 충분히 한블련 측에서 제공한 것 같네요.
      몹시 아쉽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