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주찾기 컨퍼런스 시즌2. '저작권, 창작의 무덤'이 무사히 잘 마쳐졌습니다.

1. 우선 아멜리아 초청 발제와 관련해선 현지 '프랑스 대파업'(특히 운송노조파업)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벌어졌는데요. 불가항력적인 일이었지만, 참석해주신 많은 청중들께 정말 죄송한 마음이 들더군요. 동영상으로 대체하려는 기획도 너무 시간이 촉박하고, 프랑스 현지의 상황이 어수선해서 제대로 실행되지 못했습니다. 이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다만 '우리는 해적이다' 모임에서 향후 아멜리아가 참석하는 행사들은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 이제 다시 온라인으로
발제를 통해, 토론을 통해 문제되었던 저작권과 관련한 무수히 많은 이야기들, 단순히 그 현장의 이야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목소리를 다시 모으고, 좀더 커다란 목소리를, 이야기를 우리들이 블로거로서 존재하고, 또 살아서 숨쉬는 또 다른 공간, 좀더 넓은 대지인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일단 좀 숨을 고르고, 인주찾기 동지들과 힘을 모아서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3. D+ 프로젝트
오프라인 컨퍼런스는 끝났지만, 그리고 거기에서 아주 많은 좋은 문제제기들, 대안들이 제시되었지만, 그것을 아주 작게라도 실천하는 일이 여전히 우리에게는 남아있습니다. '문제제기'에서 더 나아가 이야기된 대안들을 아주 작은 것들부터 '실천'하는 일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정말 어려운 일은 이제부터라는 생각도 듭니다. 인터넷 실명제와 저작권 문제를 비롯한 무수히 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만, 우리가 우리의 힘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들, 그 '실천의 목록들'과 '방법론'을 이제 차근히 모색하고, 또 쌓아가며, 사상보다 중요한, 그 정신이 담긴 근육의 움직이 필요한 일들을 준비해보고 싶습니다.

함께 한 분들께 진심으로 존경과 동지애를 보냅니다.
특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인주찾기의 모든 크고 작은 일들을 준비해주신 써머즈님께 깊은 고마움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minoci.net/trackback/1177

  1. Subject : 인터넷 주인찾기 두번째 모임 참가 후기

    Tracked from 모바일게임평론 2010/10/19 00:16 del.

    세상은 많은 연결들로 이뤄져 있다. 약한 연결, 강한 연결. 그리고 이어주는 선은 인터넷, 휴대폰, 편지, 만남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10월 17일 오후 2시부터 시작한 인터넷 주인찾기(이하 인주)는 그러한 연결 중 약한 연결들이 모여 강한 연결을 만들어 낸 하나의 축제였다 생각된다. 뇌세포가 짜릿하게 분출하는 아드레날린의 향연이 펼쳐진 그 곳에서의 이야기를 간단하게나마 담아보고자 한다. 이미 많은 후기들을 통해 그리고 트위터를 통해 알려졌던..

  2. Subject : 105. 인터넷 주인찾기 2회 컨퍼런스 후기 (10.10.25)

    Tracked from Forget the Radio 2010/10/26 00:47 del.

    1. 바빴습니다 (0:00) 2. 인터넷 주인찾기? 컨퍼런스? (1:56) 3. 2회 컨퍼런스의 계기 (6:14) 4. 준비 과정을 돌아본다 (10:19) 5. 각 발표를 돌아본다 (16:06) 6. 안타깝습니다 (33:25) 7. 우리의 지향점은? (38:17) 8. 마무리 (41:31) SadGagman: 우리가 원하는 저작권법 [다운로드] 인터넷 주인찾기 제2화 컨퍼런스 "저작권, 창작의 무덤" 실황 동영상 모음 (클릭)

  3. Subject : 저작권에 대한 짧은 생각

    Tracked from 내 안의 女神을 깨워라 2010/10/27 11:41 del.

    벌써 열흘이 지난 이야기다.(열흘 전 이야기를 이제야 포스팅 하다니... 내가 정말 블로거인가 심히 의심스럽다.)어쨌든, 하여튼, 아무튼, 여하튼!지지난 일요일 나는 인천여성영화제 팀들과 함께 [인주찾기 시즌2 - 저작권, 창작의 무덤?]이라는 컨퍼런스에 참석했다.영화제 스케치 영상 중 삽입했던 음악에 저작권 때문에 약간의 문제가 생겼고, 조금은 비합리적이

  4. Subject : 인터넷 주인찾기 그리고 나

    Tracked from 몽상연구소™ 2010/10/29 17:26 del.

    0. 2006년 11월 이글루스에 Delusion Laboratory™란 블로그를 만들었다. 글을 쓰고 싶었고, 누군가에게 일상의 대화가 아닌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돌이켜 보면 그것 말곤 별 다른 목적도 없었다. 지금도 둥글둥글한 편은 아니지만, 그 땐 난 조금 더 까칠했고 진지한 척 하는 사람이었다. 블로그는 덧글을 막아 놓은 채 내 할 말만 적으면 그만이란 방식으로 운영했고. 그러던 차에 알게 된 사람이 바로 민노씨다. 내가 먼저 메타블로..

  5. Subject : 나, 그리고 인터넷 주인찾기

    Tracked from 함께 바꾸는 세상 2010/11/01 09:09 del.

    오랜만에 포스팅을 올리네요. 많은 분들의 성원과 격려 덕분에 인터넷 주인찾기 제2회 컨퍼런스 "저작권, 창작의 무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행사도 돌아볼 겸 리뷰를 써야겠다고 오래전부터 마음은 먹고 있었는데, 일에 쫓기다보니 이제서야 포스팅을 올리게 되네요. 이번 컨퍼런스에 논의되었던 주요 내용은 인터넷 주인찾기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시는게 오히려 빠르고 정확할 것 같아서 전 이번 컨퍼런스 자체보다는 인터넷 주인찾기가 어떤 모임이고, 저에게..

  6. Subject : 갈 길이 삼만리 - 저작권 컨퍼런스

    Tracked from 현실창조공간 2010/11/24 00:02 del.

    일단 인터넷 주인찾기 멤버이다 보니 중립적인 거 절대 있을 리 없음. 0. 일단 내 역할 또 사회를 봤는데 전날 밤새 준비한 정도로는 잘 본 것 같다.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디딤돌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 아마 연말 즈음에는 인생 망칠만한 프로젝트를 시작할 생각인데 뭐 아래 쪽에서 하는 짓과 연관성이 있다고보면 되겠다. 아, 목소리 존나 병신같은 게 맘에 안 들어 1. 인터넷 주인찾기 한국 인터넷에 몰상식한 일이 너무 많고, 그러한..

댓글

댓글창으로 순간 이동!
  1. 뗏목지기™ 2010/10/18 18:53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정상 끝까지 함께 하진 못했지만 열정과 고민을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다음 기회에 꼭 함께 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주최측이 되어 내 일정에 맞춰서 진행하게 하는 것이... 응?)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10/10/19 15:18

      인주찾기 모임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표해주시니 반갑네요.

  2. 마법사 2010/10/18 20:44

    정말 고생하셨어요. 그리고 고맙습니다.
    다녀온 후기를 써야 하는데 이거이거 짬이 안 나네요. ㅠㅠ
    그래도 어떻게든 짬을 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할 수 있는 행동이 있다면 같이 하고요.
    인주찾기 파이팅!!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10/10/19 15:19

      넵!
      이제 조금은 지루하지만 여전히 더 중요한 일들이 남아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마법사님께서 그 역량을 보태주시길 바라봅니다.
      화이팅!

  3. 써머즈 2010/10/20 17:53

    모든 영광을 민노씨에게-민노씨가 아니면 시작도 안했을 거라능;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10/10/20 19:45

      남들이 보면 짜고치는 고스톱인 줄 알겠다능...^ ^;;;

  4. silent man 2010/10/27 16:46

    "D+ 프로젝트"가 참 중요하긴 한데 어떤 식으로 무얼 할 수 있을지, 해야할지 어렵네요. 아하하.

    민노씨, 참말로 수고많으셨습니다. : )

    perm. |  mod/del. |  reply.
    • 민노씨 2010/10/28 14:13

      별말씀을요..'_';;
      흐흐.

  5. asmr https://0mniartist.tumblr.com 2021/04/11 03:00

    I think everything posted was actually very logical.
    However, think about this, what if you were to create a awesome title?
    I mean, I don't wish to tell you how to run your website, however suppose you added a title that makes people want more?
    I mean 민노씨.네 __ 시즌 2. D+1. 이제 시의
    축제는 지나고, 산문을 써야 하는 시간입니다.
    is kinda plain. You should look at Yahoo's home page and watch
    how they create post headlines to get people to click.
    You might add a video or a picture or two to grab people interested about what you've written. In my opinion, it could bring your blog a
    little bit more interesting. asmr 0mniartist

    perm. |  mod/del. |  reply.

가벼운 마음으로 댓글 한방 날려주세요. : )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